의료칼럼2
피부암의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수술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심적인 치료법이다. 특히 피부암은 자외선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얼굴처럼 햇볕에 자주 노출되는 부위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얼굴에 수술적인 치료는, 상처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변형을 남기게 된다. 이 때문에 피부암 치료에 있어서 제거만큼이나 최적의 복원이 매우 중요하다.
피부암의 수술적 치료 후 재건수술
복원에는 다양한 수술적 방법이 사용됩니다. 직접적인 수술이 아닌 일정 기간의 소독을 통해 복원하는 이차유합술에서부터 현미경을 이용한 유리피판술까지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방법의 난도에 따라 쉬운 방법에서 어려운 방법으로 복원 방법을 선택하였으나, 현재엔 환자의 다양한 상태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즉, 방법이 어렵더라도 환자에게 가장 이로운 방법을 선택하여 복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부암의 수술적 치료에서 미용적인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적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 미용적 측면이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재건수술에 많이 이용되는 수술법 중에는 피부이식술과 피부피판술이 있습니다. 피부이식술은 수술이 간단하고, 주변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결손부가 깊거나 중요 구조물(연골, 근육 등)이 노출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이식술에서는 결손부와 유사한 피부색을 가진 부위에서 피부를 채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피부피판술은 결손부가 깊거나 중요 구조물이 노출된 경우에 유용하며, 주변에서 피부를 이용하기 때문에 색깔이 유사해 미용적으로 훌륭한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변 구조물의 모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재건수술 후 관리의 중요성
수술 후에는 여러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흉터를 비롯해 복원한 부위와 주변 피부의 색깔 차이, 높이 차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변 모양의 변형으로 인해 추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법의 선택만큼이나 수술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상처가 치유된 후 2주에서 1개월 사이에는 흉터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에는 실리콘 연고, 실리콘 판, 스테로이드 주사, 햇빛 차단, 다양한 레이저 치료 등이 포함되며 모두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또한, 모양의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부목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6개월간의 관리 후에도 변형이 남아 있을 경우, 환자의 요구와 수술 방법에 따라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후 추가 성형수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