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톡톡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당뇨발 재건 수술’

성형외과 하유석 교수

당뇨병은 병보다 합병증이 더 무섭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한다. 그 중 당뇨발은 4명 중 1명이 앓는 흔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그 동안 당뇨발은 절단해야 한다는 인식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미세수술이 발전하면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당뇨발 재건 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당뇨발은 어떤 질환인가요?

당뇨발은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중 하나로서,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이 장기간 지속되었을 때, 신경 손상과 혈관 손상이 생겨 발에 상처와 궤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당뇨발 재건 수술은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한 심각한 상처를 치료하고, 발의 기능을 회복하려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의 적기가 있을까요?

당뇨발 재건 수술의 적기는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종합적인 의학적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발에 상처나 부종이 발생한 경우, 가능한 빨리 당뇨발 전문가와 상담하여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혈류를 개선하는 목적의 혈관수술, 얇은 피부로 얕은 상처를 덮는 피부이식술, 비교적 두꺼운 피부로 깊은 상처를 덮는 피판술 등이 있습니다. 피부 이식술은 비교적 짧은 수술 시간과 단순한 절차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제한된 조건에서만 피부가 잘 붙으며 내구성이 낮아 한계가 있습니다. 한편, 피판술은 비교적 긴 수술 시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지만 인대나 뼈가 노출된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하며, 내구성이 뛰어나서 보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합병증으로는 감염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식한 피부나 피판이 원래 발 모양과 다를 수 있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축소 수술 등의 간단한 교정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술 전과 마찬가지로 감염, 부종, 통증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일상 활동을 재개하되, 의사의 권고에 따라 올바른 신발과 보호 장비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발 재건 수술에 대한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당뇨발은 무조건 절단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으시지만, 당뇨발 재건 수술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움직임의 자유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수술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절망하지 마시고, 당뇨발 재건 수술을 찾으세요. 더 나은 삶으로 가는 길 을 열어줄 것입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