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연구노트

R&D 간호 연구역량
강화사업

글| 김지혜 융합연구사업화팀장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에서는 ‘임상 간호 연구 저변확대 및 지속 가능한 연구지원체계를 구축’ 하기 위하여 간호 연구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22년부터 의생명연구원에서는 간호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임상간호연구 특강 및 연구 멘토링을 위한 워크샵을 개최하여 자율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우수 연구자 양성 및 임상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연 1천만 원의 원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간호부와 협업을 통해 핵심 간호 연구인력을 대상으로 연구 시간 확보, 연구공간 마련 등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마음과 전문성이 어우러진 간호 연구 혁신

충남대학교병원 간호직 연구책임자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교수가 공동연구팀을 이루어, ‘연명의료 결정 현황조사 및 정책제안’(응급중환자실 신동순, 송라윤 교수), ‘수술 후 회복환자의 급성 통증 사정 도구 개발’(마취통증의학과 김경숙, 송영신 교수), ‘간호지식관리 통합 플랫폼 개발 및 효과 평가’(감염관리실 장인숙, 박명화 교수), ‘이행이론을 적용한 신규간호사의 이직 예방에 관한 연구’(간호교육팀 송지혜, 강문희 교수), ‘간, 담도, 췌장암 환자의 우울, 불안, 통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153병동 황선희, 김정련 교수)이라는 연구주제로 총 5팀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I-EBNKM Platform 지식관리 시스템

감염관리실 장인숙 연구팀은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an Integrated EvidenceBased Nursing Knowledge Management (I-EBNKM) Platform in Real-World Clinical Environments’라는 주제로「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IF 4.9)」 최근호에 게재되었다. I-EBNKM(Integrated Evidence-based nursing knowledge management) Platform은 조직 내 구성원들의 지식 및 경험을 데이터베이스로 체계화하여 다시 공유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이다. 임상현장에서 체계적인 지식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선진화하고 과학적 근거의 실제적 적용을 통해 환자에 게 질 높은 간호의 방향과 근거기반 실무 중심의 간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급변하는 의료현장에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신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간호연구의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른 연구팀도 국제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대기 중으로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의생명연구원에서는 2023년도에도 간호연구과제를 공모하고 10월에 심사를 통하여 연 1천만 원, 총 3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연구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