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1

오늘을 누리다

힐링여행

편집실 자료제공 청양군

축제로 겨울나기
칠갑산 얼음 분수 축제

추운 겨울을 즐기는 방법 중 한 가지. 바로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겨울 축제를 찾아가는 것이다.
대전·세종·충남에서 열리는 대표 겨울 축제 중 하나인 ‘칠갑산 얼음 분수 축제’로 이번 겨울을 나보자.

사진

사진

  • 행사기간 2016년 12월 24일 ~ 2017년 2월 12일
  • 주 소 충남 청양군 정산면 천장호길 223-35 청양 알프스마을 일원
  • 문의전화 041-942-0797~8
  • 홈페이지 www.alpsvill.com

알프스 마을과 칠갑산 얼음 분수 축제

동장군과 함께 불어오는 매서운 칼바람에 몸도 마음도 움츠러드는 날씨지만 충남 청양군 천장리의 ‘청양 알프스마을’은 분주하기 그지없다.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이하는 ‘칠갑산 얼음 분수 축제’가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청양 알프스 마을은 ‘충남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칠갑산(561m)과 출렁다리로 이름난 천정호 사이에 자리해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곳. 하지만 경사가 심하고, 기온도 다른 지역에 비해 3~4℃ 낮다는 단점을 가져 농사를 짓기에는 불리한 지역이다. 하지만 알프스마을 주민들은 지형적 불리함과 열악한 자연환경에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이를 장점으로 극대화시켜 겨울 축제를 만들어냈다. 그 결과 축제를 다녀가는 방문객 수만 2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성공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다.

사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칠갑산 산기슭에 자리한 작은 마을에서 주최하는 축제이지만 볼거리, 놀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군것질거리, 잠잘거리, 주변구경거리 등 7가지의 테마로 다른 지자체 겨울 축제 못지않은 탄탄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가장 대표되는 조형물로는 축제 주제인 ‘얼음 분수’를 꼽는다. 하늘 높이 솟은 거대한 얼음 분수는 마치 동굴 속 거대한 석순을 연상케 하며 우리의 눈을 즐겁게 만들어 준다. 특히 야간에는 조명을 이용해 얼음 분수와 얼음조각 등을 오색찬란하게 꾸며 연인과 함께 거닐기에도 좋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 방문객이라면 얼음썰매, 눈썰매, 얼음봅슬레이 등의 놀거리를 놓치지 말자. 특히 얼음으로 만들어진 코스 위를 달리는 얼음봅슬레이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놀거리 중 하나다.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도 축제의 묘미 중 하나. 사골떡국, 사골우거지국밥 등의 식사부터 군고구마, 군밤, 빙어튀김 등의 다양한 간식거리까지 준비되어 있어 축제를 즐기는 동안 입이 심심하지 않게 한다.

사진

※ 기온상태에따라일부프로그램취소될가능성이있으니방문전 전화문의 및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할 것을 추천한다.

사진
도움말 응급의학과 이진웅 교수

동상

추운 겨울에 걸리기 쉬운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동상이다. 주로 손가락, 발가락, 귀, 코 등에서 나타나며, 감각이 없어지면서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을 보인다. 이 때 동상이 걸린 부위를 압박하는 옷, 양말, 신발 등을 벗기고 환부를 보온하거나 따뜻한 물에 동상 부위를 담가 주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저체온증

저체온증은 정상 체온(36.5℃)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일행 중 누군가가 증상을 보였을 때 즉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람과 습기의 차단, 젖은 옷을 마른 옷으로 갈아입히기, 수분과 당분 섭취 등 환자의 몸 전체를 지속적으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빙판길 낙상 사고

빙판길 낙상 사고는 자칫하면 골반뼈, 척추, 목 부상은 물론 심하면 뇌진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사고다. 따라서 낙상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장갑 착용하기, 주머니에 손 넣고 걷지 않기, 구두와 하이힐 대신 운동화 신기, 보폭을 좁게 하여 걷기 등이 있다.

청양 알프스 마을에서 충남대학교병원 오는 길
사진
  • 주      소 대전광역시 중구 문화로 282
  • 대표전화 1599-7123
대중교통
청양 알프스 마을 → 천장리 정류장 버스 탑승 → 읍내리 정류장 하차 → 청양시외버스터미널 → 대전서부시외버스터미널 → 619번 버스(문성초등학교입구) 탑승 후 충남대학교병원정류장 하차
자 가 용
청양 알프스 마을 → 청양IC → 서공주JC → 유성JC → 서대전JC → 안영IC → 충남대학교병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