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연구노트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를 위한
연구자 교육
글| 의생명연구원
의생명연구원은 미래 의료기술의 발전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연구자 인재 양성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특히, 의사과학자양성을 위해서는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 분야의 학문과 의학 지식 간 융합 교육 및 이에 따른 병원차원의 연구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의생명연구원 산하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와 빅데이터센터에서 병원 연구자를 위한 교육을 개설하여 연구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의료기기 개발 및 인허가 교육’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에서는 ‘의료기기 개발 및 인허가 교육’을 통해 병원 연구자들에게 병원 중심 의료기기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의료기기 개발, 인허가 개념 및 절차 교육,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지원 업무에 대해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권치헌 연구교수의 강연을 통해 의료기기 개발 프로세스, 규정 및 인증 절차, 품질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병원 연구자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의료기기 규정 준수 및 인허가 요건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습득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아 디지털 의료기기 개발부터 실용화 연관 교육, 의료기기 최신 연구동향 및 전략대응에 대한 교육 등을 준비하여 추가 개설할 예정이다.
빅데이터센터 ‘피더넷 사용자 교육’
국내의료기관들의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데이터를 국제 의료데이터 표준인 공통데이터모델(OMOPCDM, Observational Medical Outcomes Partnership-Common Data Model)로 표준화하여 개인정보 유출 없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관리·제공하는 의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피더넷(FeederNet)을 사용하여 신약개발, 임상연구, 정밀 의료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우리 병원 연구자들 역시, 피더넷 프로그램을 통해 병원의 임상정보를 분석하고 연구설계하여 최종 설계된 연구의 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있으나, 피더넷 사용에 대한 교육과정이 많지 않아 적극적인 연구 활동이 어려웠다. 빅데이터센터에서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피더넷 사용자 교육을 개설하였으며, 이번 교육 역시 병원 연구자들의 적극적 관심을 보였다. 피더넷 개발 업체인 ㈜에비드넷 우현기 그룹장이 피더넷을 통한 CDM 분석툴(ATLAS)을 활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 설계에 대해 강연하였으며, 병원 연구자들이 연구설계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추후 교육 만족도 조사를 통해 연구자들이 요청한 피 더네 실습 교육, 피더넷을 통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 Data 연구에 대한 교육 등 피더넷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의생명연구원은 올해부터 각 센터의 전문인력을 주축으로 연구자를 위한 연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병원 연구자의 연구 이해도 제고 및 원활한 연구 진행을 돕고 연구 역량 강화 필요로 하는 교육을 개설하여 의생명연구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