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사람들

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재활의학과 조강희 교수 연구팀

    재활의학과 조강희 교수 연구팀(재활의학과 문창원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병찬 교수)의 논문이 노인의학 분야 국제학술지『BMC Geriatrics』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65세 이상 성인 중 골다공증과 근감소증을 동시에 가진 골근감소증 여성 환자가 정상 노인에 비하여 근력 운동의 권장량을 수행하는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골근감소증 환자의 신체 활동을 국가 단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최초의 보고이며 향후 골근감소증 관리를 위한 임상진료지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조강희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골근감소증 환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통해 환자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전문성을 높여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연구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재욱 교수와 박동일 교수 연구팀은 최근 국제학술지 『Cells』 에 『급속냉동 조직검사를 이용하여 폐암 오가노이드 임상적 활용 돌파구 제시(Cryobiopsy: A Breakthrough Strategy for Clinical Utilization of Lung Cancer Organoids)』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논문은 폐암 오가노이드의 임상적 활용을 위한 획기적인 돌파구를 제시하고 있다. 폐암 검체를 얻기 위해 급속냉동 조직검사(Cryobiopsy)방법을 사용하고 조직 처리 과정을 최적화하여 ‘폐암 조직검사 검체를 사용한 폐암 오가노이드’ 배양의 성공률을 크게 향상시켰다. 정재욱 교수는 “급속냉동 조직검사 검체를 이용한 폐암 오가노이드 연구를 고도로 전문화하여 정밀 진단을 통한 폐암 환자 치료 및 환자들을 위한 신약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 사진

    국제학술지 게재

    내분비대사내과·외과 연구팀

    내분비대사내과 이주희 교수, 구본정 교수, 간담췌외과 김석환 교수와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송미경 교수, 외과 한선종 교수의 공동연구논문이 내분비대사내과 분야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endocrinology(IF: 6.055)』에 게재되었다. 이번 게재된 논문은 『피하 지방 조직에서 발현되는 아디포카인 GDF10과 비만과의 관련성(GDF10 is related to obesity as an adipokine derived from subcutaneous adipose tissue)』를 주제로 다뤘다. 저자들은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비교하여 실제 사람의 지방 조직을 통해 GDF10의 대사 효과를 연구했다는 것에 특히 의의가 있으며 GDF10과 관련된 향후 연구를 통해 비만에 대한 새로운 치료 목표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고난이도 희귀질환 전문가 협진체계 구축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가 질병관리청에서 민간사업으로 진행한 ‘희귀질환 진단후속 지원사업’ 연구과제 사업책임자로 올해 말까지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희귀질환 진단후속 지원사업은 대한의학유전학회가 수주했으며 사업책임자인 김유미 교수는 국내 의학유전학 분야 명의들과 함께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고난이도 희귀 유전질환 환자의 유전 진단 결과 해석, 치료 방향성 제시 등 전문 소통 플랫폼을 통한 진료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희귀질환은 유병(有病)인구가 2만 명 이하이거나 진단이 어려워 유병인구를 알 수 없는 질환을 의미하며 이제까지 7000여 종에 이르는 희귀질환이 보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유미 교수는 다학제적 특성을 가진 희귀질환을 고려해 유전 진단 결과 해석, 치료 방향성 제시 등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 자문 및 협진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 사진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 취득

    이비인후과 박수경 교수

    이비인후과 박수경 교수가 세계 3대 수면학회 중 하나인 유럽수면학회(ESRS)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유럽수면학회(ESRS)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시험은 2012년부터 시행됐으며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수면의학 전문가들을 인증하기 위한 자격시험으로 미국수면학회(AASM), 세계수면학회(WSS)와 함께 세계 3대 수면의학 인증 시험 중 하나로 꼽힌다. 박수경 교수는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결되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며, 수면 장애는 삶의 질을 저하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며 “앞으로도 수면의학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로 수면 장애 환자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