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NEWS

CNUH NEWS

충남대학교병원 행복 뉴스
2018.06 / Vol.295

  • 바이오의료산업

    바이오의료산업

    미래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공동 심포지엄

    사진

    의생명연구원(이증훈 연구원장, 피부과 교수)은 5월 24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대전광역시와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미래 대전지역 바이오의료산업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주제로 ▲의료산업에 있어서 병원의 역할(이증훈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장) ▲대전광역시 주요 경제 정책 방향(김정홍 대전광역시 4차산업혁명운영과장) ▲의료산업 클러스터 : 선진국의 성공사례(조훈제 ㈜액트너랩 대표) ▲대전 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이학성 대전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장)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 소개(맹필재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장) ▲헬스케어혁신파크(HIP) 현황 소개(이학종분당서울대병원 연구기획부장)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발전하는 바이오의료산업의 동향과 성공적인 미래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충남대학교병원과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대전광역시의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사진

  • 비뇨의학과

    2018년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제16차 정기학술대회

    4월 28일 관절염·재활센터 대강당에서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나용길 회장, 비뇨의학과 교수) 제16차 정기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주요 성매개감염과 항생제 내성 감시를 위한 전국적인 감시체계 구축 성과’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그동안 취약했던 질병관리본부의 통계를 보다 정확하고, 많은 증례에 기초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 코넬 의과대학 송정민 교수의 요로감염의 면역학적 연구에 대한 특별강연이 큰 관심을 모았다.

    사진

  • 다빈치Xi 로봇수술

    다빈치수술 100례 달성 기념

    2017년 최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Xi를 도입해 외과 직장암 수술을 시작으로 흉부외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수술에 본격 도입해 온 충남대학교병원이 최근 100례를 달성, 4월 30일 본관 3층 수술실에서 기념 행사를 가졌다.
    송민호 원장은 “이번 다빈치Xi 100례 달성으로 로봇수술의 성공적 안착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열정을 갖고 수술에 임해온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아울러 충남대학교병원이 중부권 최고의 로봇수술 중심병원으로 자리하여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세종시설관리공단

    세종시설공단-충남대학교병원 업무협약

    4월 30일 세종시 은하수공원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설관리공단과 충남대학교병원 간 선진장례문화를 실천하고 임직원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과 세종시설관리공단은 올바른 장례문화 확산과 친환경 화장(火葬)용품 도입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

  • 재활센터

    재활센터와 함께하는 어린이날 추억 만들기

    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복수경 센터장, 재활의학과 교수)는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5월 2일부터 이틀간 재활센터 1층, 2층 로비에서 ‘어린이날 추억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장애어린이의 건강증진과 창의성 발달을 도모하고, 구강 및 손 위생의 중요성과 올바른 위생 방법에 대한 조기습관을 유도하고자 마련됐으며 감염관리실의 손 위생 교육, 보조기기센터의 최신 보조기기를 이용한 게임,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풍선아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사진

  • 방글라데시 육군종합병원

    의학정보교류 및 학술교류 활동
    업무 협약식

    5월 9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방글라데시 육군종합병원(Com- bined
    Military Hospital, Dhaka
    Bangladesh)과 의학정보교류 및 학술교류 활동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방글라데시 국민보건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방글라데시 육군종합병원과 의학·교육 및 연구 분야의 공동 제반사항에 협력하는 한편, 파견 의료진 교육과 의학정보교류 등을 통하여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해외공공의료사업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사진

  • 권역호스피스센터

    전국 제1호 충남대학교병원 권역
    호스피스센터
    현판식 및 간담회

    권역별 호스피스센터(윤석준 센터장, 가정의학과 교수)가 5월 10일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권역호스피스센터 현판식’을 진행했다.
    최근 의료계 및 국민에게 환자의 삶에 대한 자기결정권과 마지막 삶의 질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 준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에 따라 지난해 말 국립암센터가 중앙 호스피스센터로 지정된 데 이어 20여 년 동안 호스피스 활동을 펼쳐온 충남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1호 권역별 호스피스센터로 지정됐다.

    사진

  • 의생명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충남대학교병원 기술교류 중간발표회

    의생명연구원은 5월 10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의료융합기술분야 협력과제 중간발표 및 신규 연구협력 분야를 위한 기술교류회를 진행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충남대학교병원은 2017년 1월 첫 기술교류를 시작으로 공동연구 과제 도출까지 다섯 차례 공식 기술교류회를 가졌다. 공동으로 도출한 6개 과제는 재활의학·가정의학·성형외과·신경과·정신과 등으로 구분된다. 향후 양 기관이 도출한 6개 과제를 더욱 큰 과제로 만들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뿐만 아니라 대덕의 출연연들과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사진

  • 치매센터

    치매극복 선도학교 신규 지정_
    배재대, 은어송중

    대전광역치매센터(이애영 센터장, 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가 5월 4일 배재대학교를 치매극복 선도대학으로 지정했다. 치매극복 선도대학은 교과과정에 치매 관련 교육을 개설·운영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대전지역 오프라인 대학 가운데 배재대학교가 최초로 지정됐다.
    이어 5월 16일에는 대전은어송중학교를 치매극복 선도학교로 추가 지정했다. 앞으로 학생과 교직원이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조기검진 및 예방을 위한 홍보 등 치매극복 활동을 펼쳐 치매 친화적 문화조성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사진

  • 의료비 지원

    의료비 지원

    베트남 어린이에게 전한 희망의 씨앗

    사진

    화상흉터 치료 수술을 받은 후 일반병실에 입원해 있는 타오린. 충남대학교병원이 치료비 전액을 지원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이 대전광역시 자매도시인 베트남 빈증성에 사는 어린이 화상환자 응우옌 타오린(Nguyen Thao Linh)의 의료비를 지원했다.
    베트남 어린이 타오린(5세)은 지난 2016년 11월경 목욕을 하던 중 뜨거운 물이 다리에 쏟아져 화상을 입었다. 곧바로 호치민시 국립병원으로 옮겨져 2개월간 1차 치료를 받았지만, 흉터 치료는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타오린의 아버지 응우옌 까오 투안(Nguyen cao Thuan)은 베트남 국영기업 베카멕스의 한국팀장으로 호치민 인근 빈증성에서 근무하고 있었고, 빈증성은 대전광역시 자매도시로 투안은 한국어 통역을 담당했다.
    청암그룹 이언구 회장의 베트남 방문 시 투안이 통역을 맡았고, 타오린의 딱한 사정을 전해들은 이언구 회장은 귀국 후 송민호 원장과 상의해 타오린을 돕기로 결정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이 치료비 전액을 지원하고, 이언구 회장이 타오린과 가족의 체류비 등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대전광역시 또한 자매도시 협력 일환으로 항공료 지원 등을 제안했으나, 투안이 베트남 국영기업 직원 신분으로 자매도시 행정기관의 직접 지원을 받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며 대전광역시 제안은 정중히 사양했다.
    타오린은 5월 14일 충남대학교병원에 입원해 16일 수술을 받은 뒤, 일반병실에 입원해 경과를 지켜보는 중이다.

    주치의인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는 “자세한 수술 경과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길게는 3주가량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사진

    사진

    (좌)타오린의 주치의인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
    (우)타오린의 아버지 응우옌 까오 투안

언론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방송

  • 사진

    프로그램 KTV 국민방송
    주제 제2의 심장, 발을 지켜라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4월 20일(금) 오후 2시

  • 사진

    프로그램 TJB 8 뉴스
    주제 살인진드기 대처법
    출연진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
    방영일자 4월 24일(화) 오후 8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간헐적 폭발장애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김현진 교수
    방영일자 4월 29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MBC 뉴스데스크
    주제 충남대학교병원 제1호
    권역호스피스센터 본격 가동
    방영일자 5월 10일(목) 오후 7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갑상선암
    출연진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방영일자 5월 19일(토) 오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근감소증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재활의학과 안소영 교수
    방영일자 5월 20일(일) 오후 8시 30분

신문

대전일보 권역호스피스센터 윤석준 센터장, 삶의 마지막 준비하는 환자에게 도움 되도록 노력
중도일보 윤환중 세종충남대학교병원개원준비단장 “행정수도를 대표하는 병원 만들겠다”
아시아투데이 外 대전광역시, 지역 유전자의약산업 육성사업에 선정
대전투데이 外 대전 장애인보건의료센터, 문 연다
연합뉴스 外 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팀 논문 학술지 게재
병원신문 外 김봉옥 前 충남대학교병원장, 제3대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장 임명
데일리메디 外 산부인과 유헌종 교수, 대한부인종양학회 학술상 수상
아시아뉴스통신 外 호흡기내과 박소영 교수, 대한중환자의학회 학술상 수상
대전투데이 外 의무기록팀 류순옥 팀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충청신문 外 세종시설관리공단 업무협약 체결
아시아뉴스통신 外 호흡기내과 문재영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메디칼타임즈 外 한국형 왓슨 ‘닥터 앤서’ 위해 25개 병원 뭉쳤다
충청뉴스 外 재활센터와 함께하는 어린이날 행사
충청투데이 소아동 4층, 병원학교 병실이 놀이터지만 공부할래요
데일리메디 충남대학교병원, 흑자 전환
중도일보 소화기내과 강선형 교수, 크론병의 원인과 치료전략
대전일보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배재대학교 치매극복 선도대학 지정
시티저널 外 전국 제1호 권역호스피스센터 지정
의약뉴스 충남대학교병원 기부금 수익 3위
의약뉴스 국립대병원 연구비 수익 2,000억 돌파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대전은어송중학교 치매극복 선도학교 지정
전국매일신문 外 베트남 어린이 화상환자 의료지원
헬스조선 피부과 박경덕 교수, 건선과 아토피 구분하려면 발병 연령 병변 위치 확인해야
대전일보 [칼럼]산부인과 유헌종 교수, 자궁경부암
디트뉴스 화상 입은 타오린의 다리 ‘우정의 치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