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센터 어때요?

Yes! We can! 편리한 내 친구
보조기기센터
글_충남대학교병원 보조기기센터 이주희

보조기기란 장애인과 노인 등이 장애를 보완하고 활동제약을 최소화하여 일상생활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생활용품을 말한다.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는 2010년도부터 보건복지부와 대전광역시의 지원으로 보조기기 사례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보조기기가 필요한 연간 약 740여 명의 장애인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

장애인과 노인 대상 1:1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는 2010년도부터 보건복지부와 대전광역시의 지원으로 보조기기 사례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보조기기가 필요한 연간 약 740여 명의 장애인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조기기센터는 병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환자분들에게 보조기기를 판매하는 곳으로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판매하는 곳은 아니며,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구매절차와 지원방법 등을 함께 안내하고 있다.
보조기기란 장애인과 노인 등이 장애를 보완하고 활동제약을 최소화하여 일상생활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생활용품을 말한다.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에서는 총 9개의 영역(휠체어 및 이동, 자세유지, 일상생활, 컴퓨터 접근, 의사소통, 시각·청각, 주택 환경 개조, 자동차, 여가 등)을 지원하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보조기기센터에서는 다양하고 적합한 보조기기 사용을 통해 그 효과성을 높이고, 공적급여 보조기기 재원의 연계 서비스체계를 구축하여 보조기기 지급 및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며, 보조기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재활의학과 의사, 사회복지사, 보조공학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으로 팀을 이루어 장애인과 노인 등에게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보조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조기기센터의 주요사업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에서는 장애인과 노인 등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과 평가를 진행한 후 다양한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첫째,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제공을 한다. 콜센터(1670-5529)를 운영하여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1층과 지하 1층에 보조기기 전시장을 운영하여 다양한 보조기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구매 전에 보조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2~3주간 단기대여 서비스를 진행하여 구매 또는 민간 및 공적 급여로 지원을 받기 전에 실제로 사용함으로써 적합한 보조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보조기기센터 견학과 교육, 개조·제작, 보조기기 유지관리 서비스, 보조기기 리사이클 서비스 등을 진행하여 보다 적절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조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넷째, 보조기기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 발굴과 공적급여 보조기기 및 지역사회 연계, 민간자원 발굴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더 많은 장애인과 노인들이 보조기기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