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암라이프

암생존자를 위한 림프부종의 이론과 실제 핵꿀팁 Q&A
림프부종이 암생존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요?

림프계는 우리 몸에서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는 파수꾼 역할을 한다. 하지만, 림프계를 통해서 암세포가 전이되기 때문에, 암 전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림프절 절제수술을 많이 시행한다. 림프부종은 림프계 손상이나 기능 이상으로 림프액 수송능력이 저하되어 몸에 국소적으로 또는 전신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이다. 림프부종이 생긴 팔다리는 퉁퉁 부은 것처럼 보인다.

Q림프계가 무엇인가요?

A 림프계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파수꾼 역할을 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주죠. 장내에 흡수한 지방을 운반하는 역할도 하죠. 림프계는 혈관의 모세혈관과 같은 림프관과 림프절, 흉선, 비장 등의 림프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맥으로 배출하지 못하는 큰 분자량의 노폐물을 운반하는 기능을 하고, 항체를 형성하여 면역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림프계를 통해서 암세포가 전이되기 때문에, 암 전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림프절 절제수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사진

Q림프부종은 어떤 병인가요?

A 림프부종이 생긴 팔다리는 퉁퉁 부은 것처럼 보입니다. 림프부종은 림프계 손상이나 기능 이상으로 림프액 수송능력이 저하되어 몸에 국소적으로 또는 전신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입니다. 혈관성 부종과 감별되어야 하며, 통증이 없고 주로 편측에 발생합니다.

Q림프부종의 가장 흔한 초기자각증상은 무엇인가요?

A 림프부종은 환자들이 초기에 증상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눈으로 관찰이 어려운 상태에서, 유방암 환자의 경우는 겨드랑이에 뭔가 낀 느낌이거나 옷을 입을 때 반대쪽에 비해 옷이 조이는 느낌이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사진

Q림프부종이 생존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나요?

A림프부종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옷을 입을 때, 움직이거나 일을 할 때 많이 불편하거든요. 단지 미용적인 문제 이외에도 정상인 팔다리와 맞는 옷을 입기가 힘들고, 부종이 악화될 수 있어서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힘든 일에 제한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피부가 딱딱해지고 검게 변하며, 쉽게 염증이 발생하여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환자들이 항상 불안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Q림프부종의 증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림프부종은 정도에 따라 0기에서 3기로 구분되는데요, 부종을 3기 이전에 진단하여 ‘재활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사진

Q림프부종을 진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림프부종의 진단에서 우선 환자 본인의 자각증상이 중요합니다. 진단 방법은 3가지입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