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창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수술실,
무엇이 다를까?

사진

감염방지 위한 완벽한 클린존 설계로 최적의 환경 조성

3층에 위치한 수술실은 연면적 2,735㎡, 총 15개실로 1실당 본원 대비 130%의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환자의 2차 감염방지를 위한 완벽한 클린존 설계로 최적의 안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수술 환자의 안정성을 높이고 감염관리 기능을 강화한 것이다. 수술실과 분리된 별도의 보관실과 오염물·폐기물 처리실, 세척공간도 확보했다.

불안감 해소, 환자 중심 최상의 서비스

수술 환자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독립된 공간(수술대기실)을 마련했다. 수술대기시간에 불안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한, 환자 중심의 서비스 개념이다. 이곳에서는 클래식한 음악과 우드 인테리어, 은은한 조명으로 환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관리간호사들이 환자들을 상시 체크한다. 수술 후 바로 퇴원하는 별도의 공간인 데이서저리룸(Day surgery room)도 마련했다.

무균상태 유지 최상위 공기청정도

손가락 구조의 동선 확보로 설계된 청결복도와 준청결복도 구분은 감염방지를 위한 특화된 설계로 손꼽힌다. 무균상태에 근접한 수술실 환경을 위해 무균청정 클린룸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청결복도 구역과 5개의 수술실은 공기청정도 class 100 이하, 이 외 구역도 동선에 따라 각각 class 1,000과 class 10,000 이하로 특별 관리된다. 모든 수술실에는 감염예방을 위한 공기정화필터를 설치했다.

모든 수술실 펜던트시스템 적용, 의료진 동선 최소화로 효율적 환경 구축

최첨단 로봇수술실, 하이브리드수술실, 복강경전용수술실, 격리(양·음압)수술실, 외래환자 전용수술실 등으로 구축했다. 라이브서저리(Live surgery) 시스템을 완비, 4층 대강당에서 수술 현황을 통해 교육과 컨퍼런스 지원을 할 수 있다. 모든 수술실에 펜던트시스템을 적용, 의료진 최적의 동선 확보로 수술 효율화를 극대화했으며, 바닥에는 각종 전선이나 튜브의 노출을 최소화했다. 수술실마다 3. 5명 이상의 간호사 정원을 확보해 전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