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센터 어때요?

각 센터들의 발자취

2020년 힘든 상황 속에서도 각 센터들은 나름의 성과를 내며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특히 ‘환자 중심의 진료를 제공하며 최적의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병원’이라는 비전은 모든 센터가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충남대학교병원 각 센터에서 이 같은 비전을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봤다.

암 생존자 100만 명 시대,
대전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의 역할은?

사진

‘암생존자’는 암 진단 후 완치 목적으로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 초기의 적극적인 치료를 완료한 환자를 말한다. 대전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2019년 1월 3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받아 7월 12일 개소식을 진행했다. 암생존자와 가족의 요구를 분야별로 파악한 후 결과에 따라 상담이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심층적인 통합지지서비스가 필요할 때에는 클리닉 의료진에게 진찰과 상담을 받은 후에 통합지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진료와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42)280-7419

사진

조기 재활과 재발 방지를 위한 심뇌재활센터

사진

2010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로 선정됨에 따라 지역 급성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신속하고 적정한 치료, 응급전문시스템 구축과 예방관리를 위해 권역 내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에 속해 있는 심뇌재활센터는 뇌졸중과 심장질환으로 응급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조기 재활과 재발 방지를 위한 2차 예방을 본연의 업무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심근경색 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해 심혈관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운동부하 심전도 및 호흡가스 분석 장비와 체성분 분석기를 구비하기도 했다. 이 같은 장비를 통해 객관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상태에 맞춰 심근경색 및 심장 시술 이후의 일상생활 및 업무 복귀에 대한 교육과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042)280-8729

사진

장애인과 노인들의 편의를 위한
보조기기센터

사진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는 2010년부터 보건복지부와 대전광역시의 지원으로 보조기기 사례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연간 약 740여 명의 보조기기가 필요한 장애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에서는 총 9개의 영역(휠체어 및 이동, 자세유지, 일상생활, 컴퓨터 접근, 의사소통, 시각·청각, 주택 환경 개조, 자동차, 여가)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콜센터와 전시장을 운영하며 보조기 체험을 위한 단기 대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보조기기센터 견학과 교육, 개조·제작, 보조기기 유지관리 서비스, 보조기기 리사이클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보조기기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 발굴과 공적급여 보조기기 및 지역사회 연계, 민간자원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042)338-2980

사진

스포츠 손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스포츠의학센터

사진

‘스포츠의학센터’는 2016년 스포츠의학에 관심있는 의료진들이 중심이 되어 병원내 비인가 모임으로 시작했고, 이후 2017년 9월에 진료처 산하 공식적인 조직이 되었다. ‘스포츠 손상의 예방과 관리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진 삶’이라는 비전 하에 유소년 선수지망생과 전문스포츠인 관리시스템을 만들었다. 또 병원 내 근골격계 전문의 협진시스템을 개선해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 조기 복귀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밖에도 지역 스포츠의학 전문가 및 사회체육인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정보 교류를 활성화해 스포츠의학 고유의 목표를 차근차근 이루어나가고 있다.

문의 042)338-2176

사진

알레르기 질환 극복을 위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사진

2020년 3월, 대전광역시가 전국에서 일곱 번째로 지정되어 충남대학교병원에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가 설립되어 운영 중이다. 현재 알레르기 질환 관련 전문의(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예방의학과 등)가 협력하고, 교육간호사와 영양사가 전문인력으로 팀을 이루어 전문성과 신뢰성 있는 알레르기 질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의 주요사업은 알레르기 질환 예방관리 교육을 제공하고,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교육·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또 대전광역시에서 선정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천식 발작 응급키트’를 배포하고, 대상자별(보건교사·일반교사·학생·환자·학부모) 맞춤교육을 진행한다.

문의 042)280-6827

사진

따뜻한 돌봄을 실현하는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

사진

지난 3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소아청소년완화의료 시범사업기관으로 선정되어 6월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 ‘늘봄나래’를 발족했다. ‘봄과 같은 따뜻한 돌봄 아래 환자가 희망의 날개를 활짝 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뜻하는 늘봄나래는 중증질환을 가진 청소년과 가족의 총체적 고통을 완화하는 심리적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늘봄나래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전담간호사, 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음악치료사, 놀이치료사 등이 환자와 가족의 총체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늘봄나래는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와 동일한 표현으로, 부르기 편하면서 따뜻한 의미를 담고자 충남대학교병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모해 선정된 이름이다. 중증질환으로 진단받고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치료 중인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주치의 변경을 하지 않고도 추가로 돌봄을 받을 수 있다. 환자들은 늘봄나래 돌봄을 통해 환아의 신체적 증상 및 고통에 대한 완화와 의료진과 환자, 보호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지원받는다. 이 밖에도 음악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의 심리치료 프로그램 등도 병행한다.

문의 042)280-6430

사진

사진

중부권 유일의 피해구제 기관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2017년 8월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충남대학교병원은 국립환경과학원의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협력기관으로 활동해 왔다. 이후 올해부터 국립환경과학원은 전문적인 건강모니터링과 피해 사례 조사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전국의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지정 공모를 진행했으며, 전국 11개 기관이 선정된 가운데 충청지역에서는 충남대학교병원이 지정됐다.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는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구제 및 지원을 위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신체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해왔다. 신체 건강모니터링 서비스 항목은 모든 대상자에게 시행되는 공통 항목으로 건강영향설문, 진료, 신체계측, 혈액검사, 소변검사, 폐기능 검사,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CT 등이 있고, 대상자의 특성과 전문의 판단에 의해 기관지유발검사 등 추가 검사가 진행된다.

문의 042)280-7532

사진

안전한 의약품 관리
지역의약품안전센터
함께 해요!

사진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의약품 이상 사례보고를 대폭 늘리고 일반 소비자와 의약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온 결과 2018년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공로자 포상식에서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후 부단한 노력으로 전국의 28개소 센터 가운데 중상위의 성적을 거두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의약품 이상 사례와 안전한 의약품 사용과 이상 사례 관리 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활발한 의약품 감시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약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문의 042)280-6108

사진

사진

말기환자의 존중받는 삶을 위한 동행
권역호스피스센터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말기환자와 가족이 ‘마지막 순간까지 존중받는 의미 있는 삶,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전문 호스피스팀을 두고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실현하고 있다. ‘권역호스피스센터’는 대전, 세종, 충남, 충북 지역의 호스피스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의료지원체계를 개발하여 공유하고 있고, 호스피스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호스피스 돌봄의 질을 높이기 위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돌봄제공자 양성과정, 질 향상 세미나, 보수교육, 고위험 사별아동프로그램뿐 아니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홍보 활동과 연구 활동도 하고 있다.
☎ 문의 042)280-854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