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 사진

    정형외과 안재성 교수팀(김상범 교수, 이호진 교수, 최보성 전임의)이 지난 7월 30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22회 태평양 및 아시아 최소 침습 척추수술학회’에서 ‘학술상(최우수 포스터상)’을 받았다. 안재성 교수팀은 척추 수술 시 골유합을 위하여 사용하는 물질들을 동물실험을 통하여 골유합 결과를 분석하여 ‘Efficacy of Bone graft material for spinal fusion in a rabbit model’ 논문이 제22차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고, 이에 척추수술 연구발전에 크게 기여할 가능성을 인정받아 학술상을 수상했다.

  • 사진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팀(충남대학교 의과학과 김정태 박사, 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이 비만과 연관된 갑상선암 공격성 기전을 처음으로 규명한 연구인 ‘ADM2가 대사스트레스 환경에서 갑상선암 악화에 미치는 영향; Adrenomedullin2 stimulates progression of thyroid cancer in mice and humans under nutrient excess conditions’ 논문이 병리학 분야 최고 권위를 가진 국제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Pathology; impact factor: 9.883』 최근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인체 생리학적 분화 갑상선암 동물모델에 고지방 식이를 하여 대사적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 미토콘드리아 스트레스에 의하여 유도되는 미토카인 중 하나인 Adrenomedullin2(ADM2)가 증가하며, 이는 갑상선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밝혔다.

  • 사진

    응급의학과 3년차 윤기수 전공의(지도교수 강창신)의 ‘심정지 환자에서 뇌혈관장벽 손상에 대한 예측(Development of a strategy for assessing blood-brain barrier disruption using serum S100 calcium-binding protein B and neuron-specific enolase in early stage of neuroemergencies)’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인 『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윤기수 전공의 논문은 신경응급의 급속한 질병 진행은 혈액뇌장벽(BBB) 파괴와 관련이 있으며, 저산소-허혈성 뇌 손상(HIBI) 캐스케이드의 초기 단계에서 S100 칼슘 결합 단백질 B(S100B) 및 뉴런 특이적 에놀라제(NSE)를 평가하여 BBB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심정지 환자들의 뇌혈관장벽 손상을 혈액에서 채취한 S100B 단백질과 신경 특이 에놀라제를 통해 예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비뇨의학과 김계환 교수가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공식 학술지 『INJ(International Neurourology Journal)』가 신경비뇨의학(Neurourology) 분야에서 피인용지수(Impact Factor) 3.038점을 기록, 3점대로 진입하면 상위 1%의 성과를 냈다. 1997년 국문 계간지로 출간된 『INJ』는 현재는 격월로 발행되며 2010년 부터 영문 학술지로 전환, 2014년 국내 비뇨의학분야 학술지 최초로 SCIE에 등재됐다. 최근 클래리베이트가 발표한 2021년 JCR(Journal Citation Report)에서 『INJ』는 피인용지수 3.038점을 기록, 비영어권 학술지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경비뇨의학(Neurourology) 분야 학술지 가운데 상위 1%에 해당하는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했다. 김계환 교수는 2010년부터 편집간사를 맡아왔고 2021년 6월 INJ 편집위원장으로 위촉됐다.

  • 사진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2022년도 개인연구 기본과제에 선정됐다. 김유미 교수는 ‘분자유전학적 분석을 이용한 소아 및 청소년 발병 당뇨병에 대한 정밀의학 적용’을 주제로 오는 2025년 2월까지 총 1억 5000만 원 가량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관련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김유미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국내 신생아, 소아, 청소년 시기에 발병한 소아 당뇨 환자의 임상적 특징 분석과 유전분석을 통한 단일유전형 당뇨병 빈도, 유전자 결과에 따른 맞춤 치료 적용 가능성을 분석할 예정이며, 소아·청소년기 발병 당뇨병 환자의 유일한 허가 약물인 경구혈당강하제 메트포민 치료 반응도 비교, 유전자 변이군에서의 치료 변경 여부, 동반 합병증 및 예후 변화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 사진

    정형외과 송주호 교수의 ‘퇴행성 내측 반월상 연골 파열에 대한 관절경적 반월판 절제술 후 관절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Ale alone does not affect the joint survivorship after arthroscopic partial meniscectomy for degenerative medial meniscal tear)’ 연구논문이 유럽 스포츠의학회 공식 학회지인 『KSSTA(Knee Surgery Sports Traumatology Arthroscopy)』에 채택됐다. 이 논문은 고령의 환자라도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심하지 않으면 연골판 부분 절제술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또한 송주호 교수의 ‘동종 연골판 이식술 시행에 따른 예후 및 이식물 생존율에 대한 추적관찰’ 연구논문도 『KSSTA』에 채택됐다.

  • 사진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가 시행한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이 지난 3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로부터 안전성·유효성 있는 의료기술로 인정됐다. 경구면역요법은 식품알레르기 환자에게 원인 알레르기 식품을 조금씩 증량 섭취하도록 해 면역 관련 세포의 변화를 일으켜 원인 식품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성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회피요법, 위약대조군과 비교 시 치료 성공률이 높고 면역학적 지표가 개선돼 유효한 치료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식품의 역치(閾値)를 높이고 사고로 알레르기 식품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아나필락시스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다.

  • 사진

    약제부 유미선 부장이 의약품 식견 및 전문성을 인정받아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중앙약사심의위원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문 안건에 대해 의약품 등 정책과 기준규격,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 등과 관련한 사항을 조사, 심의하는 기구로 유미선 약제부장은 오는 2024년 8월 7일까지 2년간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기준, 안전성 및 유효성, 부작용 피해 구제 방안,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분류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달의 직원

사진

971병동 손희주 간호사

칭찬합니다!

손희주 간호사님은 마음이 정말 예뻐요. 환자의 마음을 잘 알아주고 환자의 말도 잘 들어주시고, 기다리지 않게 일도 빨리 처리해주세요. 모든 면에서 예쁜 손희주 간호사님을 ‘친절 선생님’으로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달의 직원에 제가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처음에는 놀란 마음뿐이었요. 한편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그분들에게도 닿았다고 생각하니 간호사로서의 사명감이 깊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971병동은 재활이 필요한 분들이 입원해 계시는 병동입니다. 재활병동의 특성상 정서적인 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부분일지라도 경청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그분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있음을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

총무팀 이숙영 환경사

칭찬합니다!

성형외과 병동을 관리해 주시는 이숙영 환경사님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병실, 화장실, 배선실은 물론 소변을 처리하는 곳까지 어디를 가나 깨끗하고 냄새도 없어요. 이숙영 환경사님의 손길에 저희가 일하는 환경이 깨끗해져서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달의 직원 선정 소식을 듣고 ‘부족한 저에게 왜 이런 상을 주시나’하는 생각에 부끄럽고 감사했습니다. 환자분들은 몸도 마음도 아프시기 때문에 최대한 밝고 친절하게 응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호자분들도 병간호로 많이 지쳤을 수도 있으니 제가 해드릴 수 있는 필요한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