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IN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확인하세요!

우리가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수술적 치료가 대부분 병행되어 완치율이 높아진 뇌하수체 종양에 대해 알아본다. 업로드된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대처해요

약물 부작용

피부과 정경은 교수

사진

약물 부작용이란 무엇인가요?

약물 부작용이란 정상적인 용량에 따라 약물을 투여할 경우 발생되는 의도되지 않은 모든 효과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약을 복용하고 이로운 반응이 나는 경우도 포함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약물이상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는 정상적으로 약물을 투여하고 사용하여 발생한 유해하고 의도하지 않은 반응으로 해당 의약품과의 인과관계를 배제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약물 부작용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가요?

약물 이상반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예측 가능한 이상반응과 예측 불가능한 이상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이상반응에는 약물이 과량 투여되었다든지 간 기능 장애 등으로 인해서 혈중 약물 농도가 올라가는 약물 중독 상태와 2가지 이상 약물 투여 시 약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이 있습니다. 대부분 약물 투여 용량이나 계획을 바꿈으로써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이상반응으로는 개개인의 대사나 면역 기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고,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우리 몸의 모든 기관의 이상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흔하게는 피부 가려움 발진, 속쓰림, 설사 등의 위장관 부작용, 그리고 간 기능 이상, 심하게는 호흡곤란, 저혈압, 쇼크 등 급성의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의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약물 부작용’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수술로
완치될 수 있는

뇌하수체 종양

신경외과 김경환 교수

사진

뇌하수체란 무엇인가요?

뇌하수체는 중요한 호르몬 분비기관으로, 호르몬 분비의 사령부와 같은 기관입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된 호르몬은 다른 내분비기관을 조절하게 하여 체내의 각 기관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합니다. 대표적인 호르몬은 유즙분비호르몬, 성장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갑상샘자극호르몬, 생식샘자극호르몬이 있습니다.

뇌하수체 질환의 종류와 증상은 무엇인가요?

외과적으로 뇌하수체 부위에 발생하는 종양은 뇌하수체 선종이 가장 흔하며, 두개인두종 및 라스케씨낭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선종은 기능성 종양과 비기능성 종양으로 구별되며 기능성 선종의 경우 호르몬과 관련된 증상인 유즙 과다분비, 불임, 말단비대증, 쿠싱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기능성 선종은 주로 두통과 시야 및 시력장애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양측 바깥쪽 시야가 결손되는 양측성 반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가 큰 경우 수두증, 두통, 오심, 구토와 보행장애 및 의식저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일부 기능성 뇌하수체 선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현재의 표준 수술법은 비강을 경유하여 종양을 절제하는 경접형동 수술이며, 현미경 혹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치료 후 관리 방법과 예방관리는 무엇이 있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뇌하수체’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