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IN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확인하세요!

심부전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인 고혈압. 파킨슨병은 물론 이상운동질환인 본태성 떨림, 근육이상증에도 적용되는 뇌심부자극술. 최근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질환과 수술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사진

적절한
혈압관리가 중요

심부전과 고혈압

심장내과
정진옥 교수, 박재형 교수, 진선아 교수, 김미주 교수

사진

심부전과 고혈압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심부전이란,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 전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로,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부종, 만성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반듯하게 누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기도 어려울 만큼의 호흡곤란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심부전의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을 오랜 기간 앓았거나 혈압 조절이 잘 안 될 때, 빠른 시간에 과도하게 혈압이 상승하는 상황에서도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고혈압은 심부전 발생의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이며, 국내 심부전 환자 100명 중 86명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2022 한국 심부전 팩트시트).

고혈압에서 왜 심부전이 발생하나요?

혈압이 높으면 심장은 더 힘들게 펌프질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으로 혈관의 압력이 높아질수록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기 위해 더 많은 힘이 일해야 하고,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이 두꺼워지는 것처럼, 심장도 일을 많이 하면 두꺼워지게 됩니다. 두꺼워진 심장은 마치 뚱뚱해지면 몸이 둔해지는 것처럼 심장 내로 혈액이 들어가는 것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두꺼워진 심장은 더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해서 점점 더 나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심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부전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혈압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혈압이 얼마나 높으면 심부전이 발생하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심부전과 고혈압’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증상에 따른
맞춤치료

뇌심부자극술

신경외과 김경환 교수

사진

뇌심부자극술이란 무엇이며 대상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뇌의 주요 부분에 전극을 삽입하여 뇌심부를 자극하는 장치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 치료법은 1995년 처음 발표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환자가 치료받았으며, 2005년부터 건강보험인정을 받아 국내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의 하나인 파킨슨병이 뇌심부자극술의 대표적인 적응증입니다. 특히나 파킨슨병의 증상인 떨림과 운동장애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고, 복용 약물의 용량을 줄여 환자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상운동질환인 본태성 떨림, 근육긴장이상증에도 수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뇌전증 및 치매에 이용되는 등 점차 그 적응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뇌심부자극술의 전극삽입 단계에는 정확한 치료계획 수립 및 미세전극 모니터링을 통한 전극 삽입 후 위치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전극삽입을 위해 수술 대상자의 머리에 부분마취 후 고정틀을 설치한 뒤 MRI 영상을 촬영하게 됩니다. MRI 영상에서 전극삽입을 위한 목표지점을 설정한 후 수술장에서 전극을 삽입하게 됩니다. 대부분 전신마취 하에서 진행이 되며, 전극 삽입 후 CT 촬영을 통해 목표 위치에 전극이 위치했는지, 수술 중 합병증은 없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후 가슴 앞부위로 자극기를 삽입하고 이를 앞서 설치해둔 전극과 연결해 주면 수술이 완료됩니다.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뇌심부자극술’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