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사람들

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보건복지부장관상

    공공보건의료사업단
    나기량 단장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한 2022년 공공의료 성과보고회에서 공공보건 의료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공공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전년도 시행결과와 함께 보건복지부에 평가 받는 결과에서 국민의 보편적 의료이용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주민의 건강권 보호·증진 활동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받은 결과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2019년부터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전국 국립대학교병원 중 1위라는 영예를 안았다.

  • 사진

    보건복지부장관상

    기획조정실
    오상하 실장

    12월 15일 의료정보정책 공개포럼에서 2022년 ICT 기반 의료정책 유공자로 선정되어 스마트병원 구축지원 부문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포상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의료정책 활성화 사업에 참여한 기관의 책임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오상하 실장은 2022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충남대학교병원 컨소시엄의 총괄 책임자로서 ICT를 의료 현장에 접목해 수술실 내 환자안전을 강화하고, 지역 기반 의료연계 네트워크 구축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 사진

    대전광역시장상

    간호부 최영심 부장

    12월 2일 대전 시민의 건강 향상과 간호발전에 헌신하고, 간호사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공로로 대전광역시 보건간호사업 유공자 포상에서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최영심 간호부장은 33년간 충남대학교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투철한 간호윤리정신과 사명의식으로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를 베푸는 데 헌신했으며, 2022년부터 간호부장을 역임하면서 지역사회 건강증진 및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환자 회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 사진

    보건복지부장관상

    응급의학과 조용철 교수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12월 8~9일 2일간 열린 2022년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에 대전광역시 대표팀으로 참가해 보건복지부장관상(최우수상)을 받았다.
    대전광역시 대표팀은 동구보건소장을 포함한 신속대응반, 충남대학교병원 DMAT팀, 소방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조용철 교수는 충남대학교병원 DMAT팀을 이끌며 다수사상자 모의상황에서 도상훈련, 술기 등에 참여해 뛰어난 사고 현장 대응 능력을 보였다.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종합훈련대회에는 총 15개에 시도 팀이 참여했다.

  • 사진

    대한성형외과학회 우수발표상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김순제 교수·박윤성 전공의

    대한성형외과학회 PRS KOREA 2022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지난 5월 열린 제12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성과를 시상한 것으로 『ER Stress 감소를 통한 켈로이드 섬유아세포의 억제』가 기초재건성형 분야에서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ER Stress(소포체 스트레스 Endoplasmic Reticulum stress)는 기존 연구들을 통해 섬유 증식성 질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형외과 연구팀은 켈로이드의 질환의 원인을 섬유 증식성 질환에 속한다고 판단하여 켈로이드에서 현재까지 실험하지 못한 ER Stress 억제를 본 연구에 응용하여 ER Stress 억제를 통해 켈로이드 섬유 아세포의 선택적인 증식 억제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ER Stress 억제가 기존의 켈로이드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이 될 수 있음을 밝혀 의미가 있다.

  •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개최한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2022년 기초연구진흥 유공자포상 시상식에서 ‘비만과 연관된 갑상선암 공격성 기전을 처음으로 규명’한 것에 대한 공적을 인정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우수과학자 통합 포상과 더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포상이 있었으며, 강예은 교수는 기초연구진흥 유공자 중 유일한 여성 과학자로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사진

    아시아태평양 호흡기학회
    젊은 연구자상

    호흡기내과 이송이 교수

    2022년 제 26회 아시아태평양 호흡기학회(The 26th Congress of the Asian Pacific Society of Respirology)에서 젊은 연구자상(Young Investigator Award)을 받았다. 패혈증 마우스 모델에서 Interleukin-6 및 PD-1 항체 차단 조합 요법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패혈증 치료에 대한 새로운 면역 치료 가능성을 발굴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이 연구는 면역 치료를 통하여 장기 부전을 막음으로써 다장기 부전으로 인한 사망을 감소시킬 가능성과 향후 패혈증 치료에 대한 면역치료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 사진

    한국재활로봇학회
    최우수발표상

    재활의학과 최자영 교수

    12월 10일 한국재활로봇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뇌성마비 아동에서 착용형 보행 보조 로봇을 이용한 평지보행 훈련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최우수발표상을 받았다. 충남대학교병원을 주관기관으로 5개 병원(세브란스병원, 용인 세브란스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서울재활병원)이 컨소시엄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에서 웨어러블 보행로봇의 효과에 대한 다기관 단일맹검 환자대조군 연구를 함께 진행했고,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기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는 한국 로봇산업진흥원과 국립재활원 지원 재활로봇 실증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입는 로봇인 소아용 웨어러블 로봇을 도입한 바 있으며, 본 연구발표는 새롭게 도입된 첨단 로봇을 활용한 재활치료의 우수성을 밝힌 것에 의미가 있다.

  • 사진

    대한마취통증의학회
    KJA학술상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

    2022년 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 마취통증의학 국제 학술대회(Asian Australasian Congress of Anesthesiologists 2022, AACA 2022)에서 KJA 학술상을 받았다. 홍부휘 교수는 최근 3년 동안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공식 학술지인『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이하 KJA)에 출간한 다수의 논문이 세계유명학술지에 대거 인용되어서 학회와 『KJA』의 위상을 높인 공헌을 인정받아 학술지원금과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사진

    보건복지부장관상

    감염내과 정형석 교수

    12월 6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2022년 감염병관리 컨퍼런스에서 진행된 감염관리 유공자 포상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감염내과 전문의인 정형석 교수는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투철한 사명감으로 수많은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치료해 왔으며 지자체 및 권역 내 중소병원을 자문하는 등 지역사회 내 감염병 대응에 힘써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감염병 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표창장을 받았다.

  • 사진

    질병관리청장 표창

    시설과 곽근헌 시설운영팀장

    12월 1일 국가지정 감염병상 중심 신종감염병 의료대응 체계 강화 포럼에서 진행된 감염병관리시설 운영관리 유공자 포상에서 개인 부분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받았다. 곽근헌 팀장은 코로나19 (준)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등 감염병 대응 시설 구축 및 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특히 환자 및 의료진 안전성 확보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감염(의심)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 가능하도록 병상의 상시 가동성 유지에도 힘썼다.

  • 사진

    보건복지부장관상

    응급의료센터 양주옥 수간호사

    12월 12일 보건복지부와 소방청 주관으로 열린 제16회 응급의료전진대회에서 응급의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수상자와 그 가족,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등 응급의료관계자 및 17개 시도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의료에 기여한 유공자를 표창했다. 또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종사자의 자부심을 높이고, 응급처치의 생활화를 확산하기 위한 응급의료인들의 만남의 장이었다.

  • 사진

    대전광역시장상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함설아 의료사회복지사

    12월 6일 2022년 장애인 건강권 보장사업에서 장애인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함설아 의료사회복지사는 2018년 7월부터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소속 의료사회복지사로 장애인 건강보건 사례관리 및 전달체계의 가교 역할을 통해 지역 장애인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며, 보건소 및 장애인단체들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 사진

    국제세포병리사 자격

    병리과 이정민 임상병리사

    국제세포학회(IAC, International Academy of Cytology)가 주관하는 국제세포병리사(Cytotechnologist) 자격을 취득했다. 국제세포병리사 자격인정시험은 국제세포학회가 주관하는 국제적 수준의 전문 세포병리사를 인정하는 자격시험으로, 국내에서 세포병리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에 한해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이정민 임상병리사는 지난 2월 국내세포병리사 자격을 취득했으며, 이어 12월 5일에 국제세포병리사 자격을 취득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서울국제발명전시회 대상

    정형외과 이정길 교수

    2022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외과용 다각 잠김 나사 제거 장치(제거 전용 드라이버)를 출품해 대상을 수상했다. 이정길 교수가 출품한 발명품은 정형외과 수술용 금속 고정물의 제거 수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된 나사를 쉽게 빼내는 ‘제거 전용 드라이버’로 기존의 제거 방법에 비해 드라이버의 간단한 조작만으로 손상된 나사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사진

    폐암 수술 100례 돌파

    흉부외과 조현진 교수

    2020년 7월 개원 이후 폐암 수술 100례를 돌파했다. 조현진 교수는 폐암 수술의 90% 이상을 흉강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수술로 진행하고 수술 사망률이 0%로 수술 후 관리 측면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같은 성과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중증 암 수술에서도 지역사회와 지역민들의 필요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 사진

    복강경 담낭절제술 1000례 돌파

    외과 한선종 교수

    2020년 7월 개원 이후 ‘복강경 담낭절제술’ 1000례를 돌파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지역 내에서 유일하게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선종 교수가 단일 집도의로서 복강경 담낭절제술 1000례 이상을 달성 한 것은 의료계에서도 뛰어난 기록으로 인정하고 있다. 더욱이 1000례 이상의 수술을 집도하면서 수술 이후 100%의 성공률을 보여 수술의 안정성까지 입증했다.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혈액종양내과 권정혜 교수팀

    혈액종양내과 권정혜 교수팀의 『잘못된 암 정보의 사회적 메커니즘 이해 유튜브 확산과 교훈: 정보병학 연구(Understanding the Social Mechanism of Cancer Misinformation Spread on YouTube and Lessons Learned: Infodemiological Study)』 연구논문이 모바일 헬스 분야 최고 학술지인 『JMIR(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다.
    권정혜 교수팀은 대표적 소셜 미디어인 유튜브의 잘못된 암 관련 정보의 확산 구조 파악을 위해 우리나라에서 암 대체 치료제로 논란을 빚은 개 구충제 ‘펜벤다졸’ 자가처방 유튜브 동영상 702개(227개 채널)를 선별해 이후 2019년 9월부터 2020년 9월까지 1년간 업로드된 조회수 5만회 이상의 동영상 90개(중복추천 제외)를 추출했다. 검색 및 추천 동영상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펜벤다졸을 암 치료제로 사용하는 유망한 증거를 보여주는 것처럼 자가투여 동영상이 지속해서 업로드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 펜벤다졸의 추천 콘텐츠 네트워크는 암 대체 치료제로서의 펜벤다졸에 대한 시청자들의 믿음을 높이는 잘못된 인프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 사진

    한국병원약사회 대전·충청지부장 선출

    약제부 유미선 부장

    2022년 한국병원약사회 대전·충청지부 제5차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차기 지부장에 선출됐다. 신임 유미선 지부장의 임기는 2023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2년간이다.
    유미선 약제부장은 충남대학교병원 본원 약제부에서 1990년부터 재직해 오다 2020년 3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장으로 발령받아 의약품 조제 및 투약 관리 등 약제부 업무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세종을 비롯한 충청권 약사회와 지속적인 교류를 펼쳐 정책간담회개최, 업무협약 추진 등 약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또 한국병원약사회 대전·충청지부 기획이사를 역임하고 중앙약사심의위원 및 충남약사회 병원약사 이사, 충남마약퇴치운동본부 부본부장, 국민건강보험공단 복약상담 자문약사를 맡는 등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