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3

소아청소년 백혈병

소아청소년과 임연정 교수

사진

백혈병은 혈액 세포, 특히 백혈구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증식하는 혈액암의 일종이다. 소아청소년 백혈병은 196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세심한 임상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환자 개개인의 재발 위험과 치료 반응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완치율이 크게 높아졌다.

소아암의 30%에 달하는 백혈병

중앙암등록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소아청소년(0~18세)에서 발생하는 암 중 백혈병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로, 매년 약 300~400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에서는 주로 급성백혈병이 발생하며 급성림프구성백혈병과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나뉩니다.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은 전체 소아 백혈병의 약 60%를 차지하며, 2~5세 사이의 아동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상대적으로 드물며 만성백혈병은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백혈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다운 증후군, 선천골수부전증후군 같은 유전적 질환이 있는 아이들은 백혈병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한 방사선 노출이나 특정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도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발병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위험 요인을 피하는 것 외에는 예방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백혈병의 증상과 진단

소아청소년 백혈병의 초기 증상은 비특이적일 수 있어 감기나 기타 질환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피로, 창백함, 멍, 잦은 감염, 발열, 뼈나 관절 통증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골수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유세포분석검사, 염색체와 유전자 검사를 통해 백혈병의 아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백혈병의 치료

소아청소년 백혈병의 치료는 주로 항암화학요법(항암제 치료)으로 이루어지며, 경우에 따라 방사선 치료나 조혈모세포이식이 필요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유지치료를 하지 않고 전처치 항암화학요법 후 이식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는 세 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관해 유도 : 초기 항암제 투여로 암세포를 빠르게 제거하여 관해 상태(골수에서 백혈병 세포가 5% 미만이고 혈액검사가 거의 정상인 상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단계는 대부분 한두 달 걸리며, 관해 상태에 도달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공고 요법 : 미세잔존 암세포를 없애기 위해 다양한 항암제를 조합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이 단계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며 매달 투여되는 항암제 조합을 달리하여 치료합니다.

유지 요법 : 관해 상태를 지속하기 위해 낮은 강도의 항암제를 장기간 투여합니다. 유지 치료는 보통 2년 정도 걸리며, 이 기간 동안 정기적인 추적 검사와 함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90%에 달하는 5년 생존율

소아청소년 백혈병의 예후는 백혈병의 종류, 아형, 환자의 연령, 초기 치료 반응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행히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의 경우, 국내에서 5년 생존율이 85~90%에 이를 정도로 치료 성과가 좋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생존율은 약 70%로 약간 낮지만, 적절한 치료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백혈병 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많은 아이들이 완치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 재발 위험과 치료 중 또는 치료 후에 장기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꾸준한 정기적인 검사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료 공백 회복을 위한 지원

소아청소년 백혈병을 포함한 소아암 환자들은 장기간에 걸친 치료와 입원으로 인해 신체적, 정서적 어려움과 학업 공백을 겪습니다. 이를 회복하기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소아암 환자 대상의 의료비 지원이 정부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소아암협회, 소아암재단 등 비영리 단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주요 소아암 치료 병원들은 장기 입원 중인 아이들의 학업 공백을 막기 위해 병원학교에서 정규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육청도 소아암 환자들을 위한 원격 교육 시스템을 제공해 치료 중에도 학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백혈병은 여전히 많은 아이들과 가족에게 큰 어려움입니다. 하지만,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많은 아이들이 완치되고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 그리고 가족과 사회의 지지는 아이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선물하는 만큼, 소아청소년 백혈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