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따뜻함과 전문성으로 빛나는 사람들

  • 사진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 故김승호 학술상 및 소생의학상 수상

    응급의학과 박정수·유연호 교수

    응급의학과 박정수 교수와 유연호 교수가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열린 2024년도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각각 ‘故김승호 학술상’과 ‘소생의학상’을 받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박정수 교수가 받은 故김승호 학술상은 최근 1년간 SCI(E)급 학술지에 주저자로 게재한 논문들의 피인용지수를 종합해 가장 우수한 1명에게 수여한다. 소생의학상은 대한심폐소생협회와 대한응급의학회가 세계적인 우수 연구자를 발굴하고 소생의학 발전에 이바지한 연구자들의 학술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상이다.

  • 사진

    유럽흉부외과학회
    연례학술대회 수상

    심장혈관흉부외과
    강민웅 교수

    심장혈관흉부외과 강민웅 교수가 제38차 유럽흉부외과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First Oncologic Specialty Linear Stapler; Novel Asymmetric Linear Stapler(NALS) for accurate pathologic examination of surgical margins)』이라는 연구결과로 ‘Tech-College Innovation Award’를 받았다. 강민웅 교수가 수상한 ‘Tech-College Innovation Award’는 일반흉부외과 및 심장혈관외과 분야의 현재 존재하는 해결하지 못한 수술적 치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기법 또는 수술용 의료기기에 대해 매해 수상하는 국제적 권위를 가진 상이다. 이번 수상은 강민웅 교수가 개발한 최소침습수술에 이용되는 자동 절제 봉합기인 수술용 의료기기인 ‘Novel Asymmetric Linear Stapler(NALS)’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 사진

    국무총리 표창

    신경과
    오응석 교수

    대전광역치매센터 오응석 센터장(신경과 교수)이 보건복지부 주최 제17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오응석 센터장은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교수로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치매 예방, 치매환자 보호자 지원 및 치매 질환 연구로 치매에 대한 개인적 고통과 사회적 부담을 줄여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국가치매정책을 지역 실정에 맞게 보급해 지역 간 치매환자 건강 격차 해소에 기여해왔으며 다양한 치매관리사업 수행기관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치매관리서비스 효과를 극대화 해왔다. 오응석 센터장은 “앞으로도 치매 치료 및 돌봄 기관 기술 지원, 치매 관리 인력 전문화를 통한 치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의료서비스가 시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사진

    대한부위마취학회 학술대회 학술상 및 우수초록상 수상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가 최근 대한부위마취학회 2024년 학술대회에서 학술상과 우수초록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홍부휘 교수 연구팀은 다양한 수술들에 적용 가능한 부위마취방법에 관한『네트워크 메타분석』 논문을 통해 부위마취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학술상과 우수초록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연구팀은 부위마취방법들에 관한 문헌검색을 통해 여러 연구 결과들을 추출하여 환자 그룹 간 직접 또는 간접적인 비교가 가능한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시행한 연구결과를 게재했다. 연구팀의 저자들은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해 고용량의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수술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부위마취방법을 시행하여 진통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정신건강의학과
    전소연 교수 연구팀

    노인정신건강클리닉의 정신건강의학과 전소연 교수 연구팀이 인지기능 저하 환자의 배우자가 간병을 하며 겪게 되는 스트레스가 신경 염증과 연관이 있음을 밝혀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지기능 저하 환자의 배우자들이 느끼는 우울감이 신경염증 증가에 미치는 영향: 종단 연구(Caregiving-Related Depression Increases Neuroinflammation in Spousal Caregivers to Individuals with Cognitive Impairment: A Longitudinal Study)』라는 제목의 논문을 『The Journal of Gerontology, Series A (IF 5.0)』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환자의 인지기능 저하와 정신행동 증상을 측정하는 한편, 배우자의 주관적 스트레스와 혈액 속 뇌 신경퇴행성 변화(Neurofilament light chain, NfL) 및 신경염증(Glial fibrillary acidic protein, GFAP) 바이오마커를 함께 분석했다. 그 결과, 배우자가 느끼는 주관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GFAP 수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환자들의 인지기능 저하 및 정신행동 증상 변화 정도는 배우자의 NfL 및 GFAP의 변화와 유의미한 연관이 없었음을 밝혔다.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구윤서 교수 연구팀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구윤서 교수 연구팀과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서명환 교수 연구팀이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명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객관적 이명 진단법’을 컴퓨터 과학 및 의공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 『Computer Methods and Programs in Biomedicine』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펄스전 간격' 형태의 소리 자극에 대해 이명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서로 다른 청성유발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기반으로 소리 자극 및 대뇌 청각피질의 ‘청성유발반응’과 ‘자발뇌파’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높였으며, 이명 유무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청성유발반응과 자발뇌파의 어떠한 특징들이 진단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는 해석 가능한 모델을 개발했다.

  • 사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마취통증의학과 연구팀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조유민·오차현 교수의 논문이 최근 마취통증의학과 분야 국제학술지『European Journal of Anaesthesiology(IF: 4.2)』에 게재됐다. 이번 게재된 논문은『관절경을 이용한 어깨 수술에서 횡격막 보존에 대한 윗줄기 신경차단술의 효용성 연구: 무작위 대조 실험(Diaphragm-sparing efficacy of subparaneural upper trunk block for arthroscopic shoulder surgery: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을 주제로 기존의 표준 차단술인 목갈비근사이차단술과 비교하여 ‘윗줄기차단술’이 어깨관절경 수술에서 더 우수한 횡격막 보존 효과를 보임을 증명했다. 연구팀 저자들은 “현재 의료계의 화두는 성공적인 수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술 후 통증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인가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면서 “이는 환자의 빠른 회복과도 관련이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했으며 이 분야의 핵심은 신경차단술에 있다”라고 강조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