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NEWS

CNUH NEWS

충남대학교병원 행복 뉴스
2018.03 / Vol.292

  • 사진

    의료지원단

    의료지원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의료지원

    충남대학교병원은 2월 25일까지 평창동계올림픽에 의료지원단을 파견했다. 이번 올림픽에 파견된 의료지원단은 스포츠의학센터 진료부장 강 찬 교수(정형외과)를 중심으로 의사 10명, 간호사 8명으로 구성된 2개 팀이다. 강 찬 교수는 “국민의 염원으로 유치한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인 평창동계올림픽에 수년간 땀흘려온 선수들의 부상방지와 관중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21일에는 송민호 원장과 손민균 진료처장이 평창동계올림픽 파견 의료지원단을 방문하여 의료진들을 격려했다.

  • 사진

    환자 온라인서비스

    환자 온라인서비스

    ‘의료증명서 보안 발급(창구 및 인터넷) 시스템’ 본격 운영

    각종 의료증명서를 온라인에서도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의료증명서 보안 발급(창구 및 인터넷)’ 시스템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환자의 편의와 서비스 만족 증대를 위해 지난해 9월 시험운영을 거쳐, 올 2월 제증명발급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병원 창구에서 발급되는 의료증명서에 2차원 바코드, 복사방지마크, 진위여부 확인번호 등의 보안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으로, 증명서를 받는 곳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증명서의 위변조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병원을 방문하거나 대기하는 등의 불편함 없이

    인터넷을 통해 각종 의료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을 내원한 환자들은 병원 홈페이지(www.cnuh.co.kr)에서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핀 본인확인만 거치면 영수증, 진단서 등 총 13종의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창구에서 발급되는 증명서와 동일하게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 환자중심 간호서비스

    제44회 간호사 한마음회 정기총회

    1월 30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충남대학교병원 간호사들의 모임인 ‘간호사 한마음회’ 정기총회를 진행했다. 황윤신 간호부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며 한 해 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2018년도는 환자중심의 간호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여 고객이 행복한 병원을 만들고,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타부서와의 다양한 협업화, 병원의 소통과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 혁신에 간호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우수한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간호경력개발제도를 운영해 본원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간호인재를 양성하도록 다짐하는 등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사진

  • 간호단위별 책임 경영제

    간호부 부서운영계획 발표

    간호부는 2018년 5개과로 조직이 개편됨에 따라 1월 31일 암센터 의행홀에서 팀장, 수간호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부서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간호단위별 책임 경영제를 구축하기 위한 일환으로 타부서의 업무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간호과장 5명과 5개부서 수간호사가 부서의 현황사항과 운영목표 및 구체적인 실행전략에 대해 발표를 했다.
    황윤신 간호부장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대비한 핵심간호인재를 양성시키고 긍정적, 협력적인 간호조직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간호단위별 책임자에 대한 신뢰, 업무와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면서 발전하는 간호부가 되자”고 격려했다.

    사진

  • 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의료지원 협약

    2월 2일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이사장 고경빈)과 ‘북한이탈주민 공공의료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충남대학교병원이 국립대학교병원이면서 상급종합병원으로서는 재단과 체결한 최초의 협약으로써 북한이탈주민 중 중증질환으로 난이도 높은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취약한 상황의 환자들에게 체계적인 의료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진

  •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 관현악단 CMSO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 관현악단 CMSO

    제22회 환자를 위한 음악회

    2월 2일 오후 4시, 관절염·재활센터 1층 로비에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 관현악단 CMSO와 함께하는 환자를 위한 음악회’를 진행했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우리 귀에 익숙한 OST 곡인 , 을 시작으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을 연주하며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사진

  • 공공보건의료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
    어린이 건강관리 지원물품 전달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2월 8일,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 어린이 건강관리 지원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물품은 아동의 호흡기 건강을 위한 마스크, 구강건강을 위한 칫솔·치약, 손위생을 위한 손소독제 등이다. 이번 건강관리 지원물품 전달은 독감이 유행하고 있는 요즘 지역 내 건강관리가 취약한 어린이들에게 건강관리 용품을 전달하여, 어린이 스스로 손위생 관리와 마스크착용 등 호흡기 건강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취지이다.

    사진

  • 암센터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마음으로 그리는 시간’ 문화행사

    2월 8일 2시부터, 암센터 2층 로비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암환자 및 보호자에게 쾌유의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우리지역 동양화가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마음으로 그리는 시간’ 문화행사를 진행했다.
    박석신 작가는 그림그리기를 통해 암환자 또는 환자가족들과 대화를 나누며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의 ‘이름’으로 희망과 위로를 담을 삽화와 메시지를 작은 액자에 담아 전달, 암환자와 환자가족들이 잠시나마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다.

    사진

  • 14년째 쌀 기탁

    간호부 설맞이 이웃돕기 ‘사랑의 쌀’ 기탁

    2월 12일 간호부(황윤신 간호부장)는 설을 맞아 대사동주민센터 및 문화1동주민센터를 방문해 관내 저소득 한부모 가정 90세대에 전달 될 백미 900kg을 기탁했다.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는 매년 2회씩 설과 추석을 앞두고 성금을 모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마련한 백미를 14년째 기탁해오고 있으며, 매달 노인정을 방문해 혈압과 당뇨체크, 건강상담 등 간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

  • 의료서비스

    2018학년도 신입 전공의(인턴) 역량강화 직무교육

    교육수련실은 2월 20일부터 21일까지 연구동 2층 고위과정강의실에서 ‘2018학년도 신입 전공의(인턴)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직무교육은 의료인으로서 소양교육과 직무교육을 통해 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사진

    사진

방송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프로그램 TJB뉴스
    주제 TJB 문화재단 충남대학교병원 암 연구 지정기탁금 기부
    출연진 송민호 병원장
    방영일자 1.29.(월) 오후 6시

  • 사진

    프로그램 TJB뉴스 닥터리포트
    주제 안검하수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방영일자 2.11.(일) 오후 8시 30분

신문에 소개된 우리병원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사랑의 헌혈 행사 개최
금강일보 존엄한 죽음, 내달부터 환자 스스로 결정한다.
중도일보 [건강] 심장내과 진선아 교수 ‘한국인 만성질환 1위 고혈압’
한국일보 外 TJB 문화재단, 충남대학교병원에 암 연구 기금
청년의사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성과 평가 결과 최고점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의료지원 협약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환자를 위한 음악회 개최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3년 연속 1등급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슬로건 및 암 극복 수기 공모
뉴데일리 外 충남대학교병원 세종의원, 열악한 응급의료기반 역할 톡톡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광역시사회복지회에 어린이 건강관리 지원물품 전달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마음으로 그리는 시간 문화행사 진행
중도일보 [건강] 신경과 송희정 교수 ‘한국인 만성질환 2위 뇌졸중’
TJB [TJB 닥터리포트]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안검하수’
금강일보 外 세종시, 치매 다스리는 광역치매센터 준공
중도일보 [건강] 외과 김지연 교수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증명서 보안 발급 시스템 운영
대전투데이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제1기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대전투데이 外 ㈜아이지종합건설 박인국 대표이사, 충남대학교병원 발전기금 5천만 원 기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