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 |

사진 사람들 사진

12월 충남대학교병원을 빛낸
자랑스러운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김선환 교수
대한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학회 회장 취임

충남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김선환 교수가 부산 해운대 백병원에서 개최된 제18차 대한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학회에서 대한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감마나이프수술’이란 뇌에 발생하는 종양과 여러 뇌질환의 치료를 위해 두피나 두개골을 절개하지 않고, 감마선을 통하여 머릿속의 질병을 치료하는 최첨단 뇌수술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하는 무혈수술의 최신 방법이다.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된 김선환 교수는 신경외과학 분야 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SCI)급 논문을 포함해 국내 및 국제 학술지에 논문 70여 편을 발표하는 등 대한뇌종양학회 학술이사,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 대한두개저외과학회 상임이사, 대한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학회 상임이사 등으로 활동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복수경 교수팀
우수구연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과장 양신승) 복수경 교수는 중앙대학교병원에서 열린 ‘2019 대한발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복수경 교수 연구팀(안소영 교수, 신영주 전공의)은 『How does the difference in muscle cross-sectional area between ankle invertor and evertor affect the biomechanics of flat foot patients(평발환자에서 발목외전근과 내전근의 단면적 차이가 발의 생체역학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의 연구논문이 학술대회에서 선정한 연제 중 독창성과 중요성을 인정받아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복수경 교수는 “평발환자에서 발목외전근과 내전근의 불균형을 초음파를 통하여 밝혀낸 통증의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강찬 교수팀
우수학술상과 비디오 전시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강찬 교수팀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열린 ‘제14차 대한정형외과초음파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강찬 교수 연구팀(이기수 교수, 안기준, 황성진, 이정길 전문의, 이상범 전공의)의 『초음파 유도하 비절개성 아킬레스건 봉합술』 연구가 독창성과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연구팀이 발표한 주제는 국소마취 하에 비절개성 아킬레스건 수술을 통하여 기능적인 면과 미용적인 면에서 향상된 치료 결과를 도출한 새로운 치료법에 관한 것이다.
강찬 교수 연구팀은 이 연구에 대한 수술술기를 ‘제63차 대한정형외과학술대회’에서 비디오로 출품하여 비디오 전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
한길학술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안과(과장 조영준) 김정열 교수가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122회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한길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길학술상은 한길의료재단이 지난 2007년 대한안과학회에 지원하여 제정된 안과학술상이다.
이 상은 안과학 분야 학술 연구에 공이 큰 안과학회 회원을 선발해 기금 1천만 원을 포상함으로써 국내 안과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수상자 선정을 위한 평가방법으로는 안과학회 회원 중 최근 3년간 발표된 논문(1저자, 통신저자)의 인용지수(impact factor)를 합산한 성적을 산정한다.
이번 수상으로 김정열 교수는 수도권을 제외한 기관소속으로는 최초로 한길학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박종목 교수
제39차 국제비뇨기과학술대회(SIU)에서 논문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박종목 교수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제39차 국제비뇨기과학술대회(SIU)’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나용길 교수 연구팀(박종목 교수, 신주현 교수)은『Potential Biomarkers for Diagnosis of Overative Bladder in Urotheliujm Using Proteronomic Analysis(요로상피에서 단백질분석을 이용한 과민성방광의 진단을 위한 새로운 생체표지자)』란 제목의 논문이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발표를 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비뇨기 영역의 흔한 질환인 과민성방광의 진단을 위한 생체표지자들을 최첨단 단백질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발표한 논문으로, 과민성 방광의 발병기전을 이해하는 중요한 연구로 평가받았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
향설 젊은 연구자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가 대전 DCC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대한내분비학회 학연산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향설 젊은 연구자상>을 받았다.
이 상은 매년 만 40세 이하의 젊은 대한내분비학회 연구자 중 내분비학의 연구의욕 및 연구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자를 선정해 시상하는 것이다.
강예은 교수는 『Identification of anti-cancer drug targets in cancer metabolism in refractory thyroid cancer(난치성 갑상선암 특이 암 대사 제어 타깃 발굴)』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의 독창성과 최근 3년간 내분비학 분야의 학술적 가치와 함께 높은 우수 논문들을 발표한 연구 업적 등을 인정받아 2019년 향설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
우수학술연구자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박동일 교수는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19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정기총회’에서 우수학술연구자상을 받았다.
이번 학회에서 박동일 교수는 『CT-Guided Percutaneous Transthoracic Needle Biopsy Using the Additional Laser Guidance System by a Pulmonologist with 2 Years of Experience in CT-Guided Percutaneous Transthoracic Needle Biopsy』이란 제목의 연구논문이 2018년에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지에 발표된 논문 중 독창성과 중요성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한 것이다.
박동일 교수는 “폐암은 정확한 진단으로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관련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한성준 전임의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한성준 전임의가 창원에서 열린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이영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국내 첫 심방중격결손증 수술을 시행한 한국 심장외과의 권위자인 故 이영균 교수를 기념하고자 제정된 상으로 대한흉부외과학회에서 해당년도 논문 중 가장 우수한 논문에 대해 수여하는 학술상이며, 기초의학연구와 임상의학연구 각 한편씩의 논문을 매년 선발하여 시상하고 있다.
이번 우수논문상은 지도교수인 강민웅 교수팀의 『Validation of Nafamostat Mesilate as an Anticoagulant in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A Large￾Animal Experiment(체외막산소장치에서 항응고제로써 Nafamostat Mesilate의 유용성 : 대 동물 실험)』 이라는 논문으로 수상했다.

특수간호과 이신숙 과장, 진단검사의학과 권흥만 임상병리사, 예산팀 이웅희
교육부장관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 특수간호과 이신숙 과장, 진단검사의학과 권흥만 임상병리사, 예산팀 이웅희 직원이 투철한 교육관과 사명감으로 국민교육 및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사진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최순옥 팀장
병원약사회장 표창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이준숙 부장) 최순옥 팀장이 충남대학교병원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열린 <대전충청병원약사회 총회 및 추계학술세미나>에서 ‘병원약사회장 표창’을 받았다 최순옥 팀장은 평소 병원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명감과 성실한 근무태도를 통해 탁월한 업무능력을 보임으로써 타의 모범이 되었고, 병원약제 업무 개선과 병원약사 직능 발전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대전, 충청지부 발전과 병원약사회의 명예를 드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이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전문약사 5명 추가 배출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이준숙 약제부장)는 한국병원약사회 <제10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에서 전문약사 5명을 추가 배출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2015년부터 전문약사를 배출하였으며, 올해 5명의 약사(감염약료 박혜순, 종양약료 최순옥, 의약정보 성예원, 중환자약료 김지영, 장기이식약료 이미란)가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영양약료, 종양약료, 장기이식약료, 노인약료, 감염약료, 중환자약료, 의약정보 등 7개 분과에서 총 10명의 전문약사가 활동하게 되었다.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전문약사의 지속적인 배출을 통해 해당 전문 분야의 약물요법에 관해 보다 전문적인 약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전문약사의 역할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임상약제 업무를 개발하고 발전·적용시켜 환자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