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사

미래의료를 함께 열어가는
충남대학교병원

올해 우리는 종래에 없던 변혁기를 겪게 될 것입니다. 진취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사고로 변화에 대처하여 우리 병원이 대한민국 정상급 제1의 거점병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함께 도전하는 새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

2020년 첫 아침이 밝았습니다.
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올해 우리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개원과 본관 창조사업 완공 등 종래에 없었던 변혁기를 겪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진취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사고로 대처하여 우리 병원이 대한민국 정상급 제1의 거점병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올해 우리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대내외적 경영환경 변화

우리 병원의 대내외적 경영환경에 대하여 먼저 말씀드리자면, 대외적으로는,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 대책에 따라 의료기관 종류별 기능에 맞는 역할을 정립하기 위하여 상급종합병원이 중증환자 위주로 진료하도록 평가와 보상을 개선하고,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서도 중증환자 비율이 상향되는 등 변화가 예상되며, 외부에서 우리 병원에 기대하는 의료서비스의 수준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과 재원일수 단축을 위한 관련 부서 협의체를 구성하여 진행하고,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뢰·회송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진료협력센터를 강화할 것입니다. 더불어 중증환자의 비율을 높이고 상급종합병원 평가에 지속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할 것입니다.
대내적으로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개원 등 대규모 사업과 분원의 진료개시에 따른 본원의 환자 감소로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한 중장기 재무계획 수립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병원경영을 위해서 본원과 분원 각각의 명확한 비전과 역할을 정립할 병원의 새로운 가치체계 수립과 성과중심 문화 정착을 위한 부서 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미래형 조직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회 전반적으로 공공기관 청렴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에, 올해에도 전 직원이 청렴 및 반부패의 실천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세종시민의 건강지킴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개원

2020년 6월에는 세종시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개원 예정입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조속한 안정화와 본원 및 분원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동반성장 추구를 바탕으로 중증·응급·급성기 질환 및 어린이환자 진료 강화를 위해 31개 진료과 10개 특성화센터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ICT 기반 첨단 만성질환관리 시스템과 정밀의료 플랫폼 등 차세대 스마트 병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산·학·연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하여 바이오헬스케어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미래의료가 실현되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병원 중심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

병원 중심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의료산업화 실현은 임기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올해에는 임상연구와 중개연구를 활성화하고, 대전과 충청권 소재 대학병원, 대학교, 대덕 국책연구원들과 협력연구를 강화하며, 바이오헬스케어 벤처기업, 엑설러레이터, 벤처캐피탈들과 협력하여 바이오헬스케어 지식공동체를 구축하는 등 병원 중심의 공동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필요에 따라 연구 지원 조직을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그리고 제1의 거점병원에 걸맞은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육을 확대하고, 신규 의료진의 직장 적응력 및 직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 등 신규 교육을 개설하겠습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해외 의료연수를 확대하여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공공보건의료의 혁신 선도

정부의 지역의료 강화 대책에 따라 지역의료기관 간 협력적 연계가 중요합니다. 올해에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모에 참여하여 지역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제공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진행될 충남권역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사업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공공보건의료의 혁신과 질 향상을 선도하겠습니다.

‘최고의 병원’이라는 꿈 실현

병원이 재정적으로 다소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의 모든 역량을 쏟아 이 시기를 헤쳐나간다면 충분히 기회의 시간으로 바꿀 수 있고, 한 단계를 뛰어넘는 병원이 될 것입니다.
저도 병원장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임할 것이며,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활성화하여 직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 것입니다. 2020년이 최고의 병원이라는 꿈을 위해 다함께 도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올 한 해도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사진

2020. 01. 02
충남대학교병원장  윤 환 중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