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02  /   Vol.327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 유일의 상급종합병원 재지정

    보건복지부 제4기(2021년~2023년)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로 ‘대전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재지정되었다. ‘상급종합병원’은 2010년 1월 의료법 개정에 따라 일정 요건들을 갖춘 종합병원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중증질환 등 난도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말하며, 1기(2012년~2014년)와 2기(2015년~2017년), 3기(2018년~2020년)에 이어 제4기에도 상급종합병원에 재지정 됐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우수한 의료진과 첨단 진료장비들을 갖춘 것은 물론 상급종합병원으로서의 엄격한 의료질 및 환자안전 관리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강화를 위해 의료문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들에게 의료비를 지원하고, 농촌지역 의료봉사활동과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운영, 가출청소년 건강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감염병관리시설 평가 4년 연속 1위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2020년 감염병관리시설 평가’에서 29개 의료기관 중 전체 1위(4년 연속)를 차지하며, 충남대학교병원이 감염병관리 시설 및 운영에 최고 병원임을 입증했다. 감염병관리시설 평가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전국 29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1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평가항목은 ▲시설기준 적합성(7개지표) ▲근무인력 적정성(6개지표) ▲진료 및 운영(7개지표) ▲가점항목 등이다. 현재 충남대학교병원은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신종감염병 대비·대응을 위한 감염병관리시설인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2010년 개소하여 2015년 메르스 당시 입원치료병상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2017년에는 음압확충사업을 통해 8병상 8실(1인 병실) 확대하여 보다 안전한 시설을 갖추고 대전·충청지역 내 신종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공공어린이재활병원건립추진단

    사진

    중증장애아동 위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착공

    지난 12월 22일 중증장애어린이들을 위한 공공어린이재활병원기공식을 진행했다. 정부의 공약사업이자 대전시 약속사업인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전국 최초로 대전에 먼저 건립되며, 향후 충남권역 내 6000여 명의 장애아동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공 공어린이재활병원은 서구 관저동 567-10번지 일원에 넥슨재단의 100억 원 후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447억 원을 투입해 2022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지하2층, 지상5층 연면적 1만 5789㎡에 70병상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 간호부

    사진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간호부(박순선 부장)가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간호인력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유공 표창에서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교육전담간호사는 병원에서 실시되는 교육과정의 기획, 운영 및 평가, 프리셉터에 대한 조언 및 지도, 신규간호사 교육 총괄 및 관리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며, 이번 수상은 충남대학교병원이 2019년 9월부터 2020년까지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 충남대학교병원·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세종충남대학교병원 협업 통한 특허 출원

    충남대학교병원과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직원들이 협업을 통한 특허 출원 성과를 거뒀다. MRI(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환자에게 부하(負荷)를 제공하는 장치인 ‘인체부하제공장치·인체부하제공시스템·인체부하제공방법 및 신체검사법’과 재활단계 환자의 무릎관절을 신전(伸展)시킬 수 있는 ‘무릎신전보조기’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인체부하제공장치는 충남대학교병원 이향섭·김병모(방사선사), 세종충남대학교병원 한성곤·송재용(방사선사) 직원이 발명한 것으로 MRI 검사 시 척추에 효율적인 부하를 가할 수 있는 장치이다. MRI 검사 시 수평으로 누워있는 환자에게 일정값의 부하를 가해서 직립 상황의 척추 상태를 재현,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 신장내과 교수)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권역책임기관으로 지난 12월 21일부터 4주간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론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역 보건의료체계 최전선에서 근무하게 될 보건진료 전담공무원들의 1차 보건진료 및 건강증진 서비스 등 실무 역량 강화에 매진할 계획이며, 공공보건의료전달체계의 안정적인 구축과 연계를 도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지방의료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보건소·지소·진료소 실습 운영 등 지역 밀착형 교육을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합창단

    사진

    ‘어울림’ 언택트 공연

    지난 12월 22일 코로나19 극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언택트 공연으로 <제16회 Lunch Concert_우리 모두에게 희망을> 어울림 음악회를 열었다. 이날 공연은 바리톤 김형준 교수의 지휘로 코로나19 대응에 지친 의료진과 직원들의 심신을 위로하고, 예전의 평범한 일상을 되돌릴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전해주기 위한 ‘내게 행복을 주는 사람’, ‘바램’ 등 합창과 연말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맞게 경쾌함과 즐거운 기분을 불러일으키는 ‘The many moods of Christmas’, ‘징글벨’ 등을 합창곡으로 진행했다. 이날 음악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외부활동은 물론 문화 활동마저 어려운 가운데 병마에 지친 환우와 가족들에게는 작은 위로와 희망이 되고, 동료 직원들에게는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와 재충전의 활력을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이날 공연 영상은 유튜브에서 충남대학교병원을 검색하거나 URL:youtube.com/cnuhvideo에 접속하여 시청할 수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고난도 소아심장 첫 수술 성공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서 생후 35일된 3.7kg 소아가 심장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1월 19일 건강하게 퇴원했다. 진단과 수술 후 관리는 소아청소년과 김지나 교수가 담당했고, 수술은 흉부외과 한우식 교수와 본원 흉부외과 유재현 교수가 4시간 여에 걸친 집도 끝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선천성 심실중격결손은 수술 후 완치율이 매우 높아 수술과 약물 등으로 빠른 치료가 중요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에서 소아, 특히 작은 영아시기의 심장수술이 가능한 병원은 손꼽을 정도이다. 이를 감안하면 개원 6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성과는 상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암센터

    사진

    대전지역 암 통계현황 발표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 외과 교수)는 ‘2018년 대전지역 암 통계 현황’을 발표했다. 2018년 대전지역 새로 발생한 암환자 수는 6,410명(남자 3,345명, 여자 3,065명)으로, 전년(6,086명)에 비해 324명(5.3%) 증가하였다. 대전지역 암발생률은(278.4명)은 전국(290.1명)보다 낮았다. 대전지역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진단 받은 암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이하 생존율)은 74.1%로, 암환자 10명 중 7명은 5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년도에 비해 향상된 암생존율은 조기검진으로 조기발견의 증가와 다양한 치료법 발전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치매환자 조호자를 위한 <치매환자가족의 스트레스 관리법> 제작

    대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이애영/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치매환자 간병 부담 및 스트레스에 취약한 가족 및 조호자를 위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치매환자가족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제작하여 배포했다. <치매환자가족의 스트레스 관리법>은 스트레스에 일반적인 정보와 치매환자 간병과 연관된 스트레스 정보로 분류하여 구성하였고, 스트레스에 따라 관리 및 해소법을 소개하고 직접 실천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치매환자를 위한 구강관리 안내서 <이 편한 세상> 제작

    대전광역치매센터는 치매환자와 대전시민에게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구강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 편한 세상>을 제작했다. 치매환자를 위한 구강관리 안내서 <이 편한 세상>은 구강관리의 중요성, 구강질환 및 문제점, 구강관리 방법, 구강건강을 위한 실천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구강위생키트(치약, 칫솔, 컵, 혀 클리너, 치실)를 함께 제공하여 체계적인 구강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미디어 속 행복

방송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소아출혈, 멍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임연정 교수
    방영일자 2020년 12월 30일(수) 오후 7시 2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새해에 제발...잃어버린 일상..돌아오소
    출연진 243병동 문민정 간호사
    방영일자 1월 1일(금)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가족 감염 비상...가정 내 거리두기
    출연진 호흡기내과 이송이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월 4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
    주제 2020년 감염병관리시설 평가 연속 1위
    출연진
    방영일자 1월 20일(수) 오전 12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뉴스
    주제 2020년 감염병관리시설 평가 연속 1위
    출연진
    방영일자 1월 21일(목) 오후 5시 40분

신문

  •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실시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합창단(어울림)
    제16회 Lunch Concert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진료협력센터 이향미 팀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안창주 전공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훈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공공보건의료사업실 안순기 실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병원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 유일의 상급종합병원 재지정
    동아일보 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
    전 국민 코로나19 전수조사 실효성 부족하다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세종충남대학교병원,
    협업 통한 특허 출원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치매환자 조호자를 위한
    『치매환자가족의 스트레스 관리법』 제작
    뉴시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2020년 감염병관리시설 평가 연속 1위
    중도일보 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
    의료진 아니었다면 K방역은?
    의학신문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치매환자를 위한 구강관리 안내서 『이 편한 세상』제작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2018년도 대전지역 암 통계현황 발표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재난안전팀 송인장 직원,
    국립대학교병원 최초 기업재난관리사 인증서 취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