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속 병원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미래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충남대학교병원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는 2020년 7월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받아 운영 중이다.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일반진료는 물론 응급질환, 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을 진료하는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체계적인 환경을 갖추어 새롭게 도약하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를 소개한다.

사진

올해로 개원 49주년을 맞는 충남대학교병원은 50여 년의 병원 역사 속에 어린이 진료 분야도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왔다. 1998년 국내에서 두 번째로 300여 병상 규모의 소아병원을 개원했던 바 있으며, 이후 응급질환, 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을 다루는 전문진료 분야의 인력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운영을 인정받아 새롭게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를 시작하게 되었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성장과 발달 과정에 걸맞는 세심함이 요구되어 진료와 치료 과정에서 성인 환자에 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며, 희귀질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성인과는 질병의 범위가 다르므로 적합하고 전문화된 의료서비스와 환경이 요구된다. 충남대학교병원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는 일반진료 및 응급진료 등 기본 의료서비스는 물론 중증질환과 희귀난치성질환 등의 전문진료 서비스도 제공해 지역 내에서도 수도권 전문진료센터와 대등한 수준의 보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는 소아청소년과 진료실 6실, 처치실, 종합기능검사실, 수유, 상담실 등 기존 시설 외에 소아동 1층에 공간을 확장해 외과계 전용 진료실 2실과 소아물리치료실 1실을 확충하여 원스톱다학제 소아진료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여, 최고의 적정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담조직 운영으로 체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는 진료부,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 어린이병원학교, 운영지원팀으로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진료부는 소아청소년과, 소아외과, 소아흉부외과, 소아정형외과, 소아비뇨의학과, 소아안과, 소아이비인후과, 산부인과(미성년), 소아정신과, 소아재활의학과, 소아영상의학과, 소아마취통증의학과 등 12개 진료과로 구성돼 체계적인 협진과 다학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소아청소년과는 신생아, 감염, 내분비유전대사, 소화기영양, 신경, 신장, 심장, 알레르기호흡기, 혈액종양 등 9개 분과의 전문진료로 세분화하였다. 신생아 중환자실은 34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전문 의료 인력과 시설, 장비 및 운영체계를 확보해 세계적 수준의 진료실적을 보이고 있다. 소아중환자실은 소아청소년 중환자 진료 전문 인력과 독립적인 5개 병상을 보유하여 소아응급중증환자 전문진료와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혈액종양분야는 백혈병, 소아암, 선천골수부전증후군, 혈우병, 혈관종 클리닉을 운영하며 대전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소아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고 있다. 심혈관질환분야는 선천성·후천성심장질환에 대한 전반적 관리를 통하여 수술뿐만 아니라 최신 시술 치료도 활발하게 진행하며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충청권 희귀난치성질환센터·희귀질환센터를 2007년부터 운영하여 희귀질환 진단 치료 관리에 지역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전문가교육, 희귀질환 교육·홍보, 환우자조모임, 국가등록체계를 시행 중이다. 특히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검사(NGS)를 기반으로 한 희귀질환관리를 다학제로 진행하여 미진단 희귀난치성질환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국가바이오 빅테이터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아픈 아이들에게 미래를 선사하다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는 2020년 완화의료시범사업기관으로 지정되어 운영 중이며 중증질환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의 어려움을 완화 시키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통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인 완화의료 대상 환자 대부분이 암 환자인 것과 달리, 소아청소년은 질병이 다양하고 중증질환은 예후 예측이 어려워 진단받은 시점부터 치료와 함께 완화의료를 제공하고 있다. ‘충남대학교병원 병원학교’는 2006년 개교하여 소아청소년에게 치료 기간에도 중단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운영지원팀은 진료 분야 지원 및 지역기관과 소아분야 공공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어린이 공공진료센터는 중부권에서 접근성과 지역사회 연계성이 우수하고, 소아청소년 급성기진료, 중증질환, 희귀난치성질환에 대한 진료, 연구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방사업과 보건관리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건강한 미래를 위한 소아청소년 중심의료를 구현하여 중부권 소아청소년 건강 안전망을 견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