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05  /   Vol.330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권역 필수의료 대표협의체 회의

    3월 24일 대전지역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2021년도 제 1차 대전권역 필수의료 대표협의체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체 회의는 대전권역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원내·외 및 유관기관 15명이 참여한 회의로, 2021년 사업계획에 대한 보고와 질의응답, 자유토론 등 필수 중증의료와 관련된 공공보건의료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사업으로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 협력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필수의료 협의체 구성 및 네트워크 구축 ▲지역진단 및 기초조사 계획, 코로나19 이후 지역 사회와 의료기관의 역량 강화 ▲감염 및 환자안전 관리 사업과 수요에 맞는 현장 전문인력 교육, 기술지원(자문) 등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광역시와 학대아동 전담의료기관 업무협약

    3월 30일 대전광역시(허태정 시장)와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을 위해 전담의료기관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응급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신속한 신체 및 정신적 치료, 건강검진, 의료행위 시 학대 정황이 의심되는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 등을 이행하게 된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소아청소년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응급의학과, 정형외과 등 30여 개의 진료과목을 운영하고 있어, 학대피해 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의료 서비스 지원을 할 수 있다. 현행 아동복지법 및 아동복지법 시행령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은 학대피해 아동의 치료를 위해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을 지정할 수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한국화학연구원과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신약개발 업무협약

    3월 30일 한국화학연구원(이미혜 원장)과 신약개발 융합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차세대 신약 기반 기술,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감염병 진단, 예방 및 치료제 개발 연구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사항은 ▲의학 및 신약개발 연구에 대한 인력 및 기술 교류 ▲연구사업의 공동 발굴 및 상대기관의 연구사업 참여 활성화 ▲장비 및 시설에 대한 공동 활용 활성화 ▲의학 및 신약 연구에 대한 교육 협력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희귀난치성질환 및 세포치료제 등 신약개발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제약바이오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한국과학기술원과 바이오헬스 융합연구 업무협약

    4월 12일 한국과학기술원 KAIST(이광형 총장)와 바이오헬스분야 융합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바이오헬스분야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활동에 관한 사항 ▲연구를 위한 시설·장비·정보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회의, 세미나, 워크숍 공동개최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면역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연구, 줄기세포 기반 연구, 의료영상 인공지능분야 등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관절염센터

    사진

    2021년 관절염 바로알기 캠페인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심승철 센터장,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3월 23일 관절염·재활센터 1층 로비에서 ‘2021년 관절염 바로알기 캠페인’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워킹스루 방식으로 방역지침 및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되었고, 건강부스 운영 및 캠페인 활동, 다양한 교육자료 및 홍보물품 제공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유용철 공인회계사 1000만 원 기부

    3월 23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신화회계법인 충청지점 유용철 공인회계사로부터 발전후원금 1000만 원을 기부받았다. 세종시 출신인 유용철 공인회계사는 "지난해 7월 개원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세종시에 건립된 유일한 국립대학교병원으로 상징적 의미가 클 뿐 아니라 충남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인연이 있는 모교여서 세종을 넘어 국내에서 손꼽히는 병원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부를 결정했다"라며 "지역민들의 든든한 건강 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유용철 공인회계사는 2006년에 충청남도 연기군의회 의원으로 활동한 경력을 갖고 있으며 홍익대학교와 한밭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2015년에는 바르게살기운동 제 2대 세종시협의회장에 취임하는 등 각종 봉사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EHM 이희만 대표 5000만 원 기부

    4월 13일 ㈜이에이치엠(EHM) 이희만 대표로부터 발전후원금 5000만 원을 기부받았다. 2000년에 설립된 ㈜이에이치엠은 실험대 테이블을 비롯해 흄후드(Fume Hood), 클린벤치(Clean Bench) 등 연구실 실험장비 전문 제작과 설비를 책임지는 원스톱 서비스 기업이다. 20여 년에 걸친 풍부한 생산 경험과 우수한 설비,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실험실 장비 분야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요구를 파악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실험실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높은 품질과 최고 수준의 서비스는 물론 안전 확보와 능률 향상을 위한 작업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인간 중심의 실험실 구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 희만 대표는 “3년 전 충남대학교병원 본원에서 폐암 치료차 입원 중이던 부친을 간호하면서 우연히 기부자의 벽을 보고 행복한 느낌과 기쁜 마음이 들었다”며 “주변 지인분들도 사회 곳곳에 적지 않은 기부를 하고 계신 것에 감동을 받아 세종충남대병원이 개원하면 기부를 할 다짐을 했었다”고 발전기금 전달 배경을 설명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공공보건의료 인식 증진 캠페인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병원 1층 로비에서 ‘우리 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공공보건의료 인식 증진 캠페인을 열었다. 이번 캠페인은 병원 구성원과 내원객들에게 공공보건의료 홍보를 통한 인식 제고, 세종시 공공보건의료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수립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진행할 공공보건의료사업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며, 세종을 넘어 인근 충남지역까지 점진적으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노인센터

    사진

    찾아가는 ‘건강강좌·건강체험터’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노인보건의료센터(김정란 센터장,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3월 29일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30일에는 동구정다운어르신복지관에서 노인보건의료센터와 함께하는 건강체험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인원을 제한하여 진행되었으며, 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안계택 교수가 ‘고혈압 관리 및 예방법'이라는 주제로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대전 중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모의훈련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4월 2일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앞두고 한밭체육관 예방접종센터에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훈련에는 나기량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안순기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 등이 참석했으며, 운 영의 적절성과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점검 및 실제 접종상황을 가정해 단계별 과정을 시연했다. 평가단원으로 참석한 안순기 실장은 현장 점검결과와 접종 과정상 문제점, 보완사항 등 접종 매뉴얼에 따라 단계별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확인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카보엑스퍼트와 면역질환 치료제 공동연구 업무협약

    4월 8일 ㈜카보엑스퍼트(박종태 대표)와 알레르기 및 면역질환 치료제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사항은 ▲알레르기 등 면역질환 치료제 공동연구 및 개발 ▲코로나19 및 감염병 치료제 등 신규 약리물질의 발굴을 위한 기초연구 협력 ▲연구를 위한 시설 및 장비·정보의 공동 활용 등이 포함됐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온코크로스와 AI신약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

    4월 9일 (주)온코크로스(김이랑 대표)와 AI신약개발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사항은 ▲AI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개발 ▲연구를 위한 시설·장비·정보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회의, 세미나, 워크숍 공동개최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온코크로스는 AI바이오스타트업으로 신약개발과정에 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 신약개발에 드는 시간·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통해 자체 파이프라인을 개발하였으며, 2020년에는 국내 제약사와 뇌졸중 치료제의 신규 적응증의 신규용도 개발 및 관련 특허실시권 계약을 체결하였고, 국내 AI 신약 개발 회사 최초로 근감소증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였다.

  • 가정의학과

    사진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출판

    인문의학 분야의 권위자인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최근 생활어류도감『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를 출간했다. 물고기들의 사진·학명과 함께 학술적 계통을 분류하고, 특이하게『자산어보』원문 내용과 현대의 학의 내용을 접목하였다. 일반적인 어류도감류의 도서와는 달리 수산자원의 성분 함량에 대한 과학적 기술통계 분석을 적용하는 등 어류의 의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최초의 책이다. 일반 가정의 건강한 식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책으로, 물고기가 현대인의 건강과 관련하여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의사가 알려주는 <생활어보>이기도 하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2021 CNUH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 신장내과 교수)은 ‘제4기 CNUH 대학생 서포터즈’를 4월 14일까지 홈페이지(https://www.cnuh.co.kr)를 통해 모집했다. CNUH 대학생 서포터즈는 공공보건의료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지원서와 개인 SNS 활동 등을 토대로 서류심사를 거쳐 제4기 서포터즈 60명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제4기 서포터즈는 2022년 1월까지 약 9개월 동안 공공보건의료행사 지원 및 현장취재 등을 통해 공공보건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SNS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게 된다.

미디어 속 행복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출연진 정신건강의학과 권국주 교수
    방영일자 3월 24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AZ백신 부작용 논란 "혈전증"은 어떤 병?
    출연진 신경과 정혜선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3월 28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황사에 갇힌 도심...모레까지 미세먼지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3월 29일(월) 오후 8시 30분

신문보도

  •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피부과 이영 교수팀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센터 2021
    관절염 바로알기 캠페인 실시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출판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권역 필수의료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의협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복수경 교수
    대한암재활학회 회장 선출
    병원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한국화학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신약개발 업무협약체결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대전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노인보건의료센터,「찾아가는
    건강강좌·건강체험터」개최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외과 김석환 교수,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심장초음파실 김가희 직원,
    국제심장초음파(ARDCS)자격증 취득
    국제뉴스 外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대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피부과 이영 교수,
    머리카락이 우수수…20대도 방심 금물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외과 김지연 교수ᆞ정지윤 직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강창신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의협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카보엑스퍼트 알레르기 등
    면역질환 치료제 공동연구 업무협약체결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재문 교수,
    신경과학회 차기 이사장 선출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온코크로스
    AI신약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체결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헬스 융합연구 업무협약 체결
    병원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윤미옥 수간호사,
    코로나19대응 유공 정부포상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