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SH1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개원 1주년 기념사

사진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오늘,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첫 번째 개원기 념일을 맞이하였습니다.
개원 이래 처음으로 개원기념식이 열리게 되어 참 으로 뜻깊고 감회가 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격변 속에서 신생병원으로 겪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도전과 혁신 정신을 바탕으로 새 병원의 안정적 개원을 이루어 냈습니다. 이는 우리 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한뜻으로 헌신해 주신 덕분입니다. 여러분들의 이러한 노고는 우리 세종병원의 역사에서 첫번째 도전으로써 오래 기억되고 기념될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여러분들의 성원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병원은 1년 전인 2020년 7월 16일, 세종에서 개원한 최초의 국립대학교병원으로서 우리의 모태는 대전의 충남대학교병원입니다. 따라서 그 뿌리는 1928년 충청지역 최초의 근대의학 공공의료기관인 도립대전의원에서 시작되었고 1972년 충남대학 교 의과대학 부속 병원, 1995년 법인 충남대학교병원으로 이어져 현재의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존재 한다는 것을 개원기념일을 맞이하여 우리 모두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병원 가족 여러분!
앞으로 우리 병원은 코로나19로 변화된 보건의료 환경 속에 “최고의 의료서비스와 창의적인 헬스케 어를 선도하는 스마트병원”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1년간 각 부 문별로 이룬 성과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공유하고, 여러분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진료 부문에서

우리는 세종지역 유일의 상급의료기관으로서 차별 화된 환자 중심의 정밀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 지역민들에게 신뢰를 넘어 감동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원 이래로 지난 1년간 외래환자 22만 908명, 입원 환자 6만 548명의 진료실적을 보였으며 평일 외래 환자는 7월 들어 최고 1,400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응급환자는 심뇌혈관질환 등 중증환자 2,255명을 비롯해 1년간 2만 3,816명이 내원한 것으로 집계되어 세종과 인근 지역의 중증응급질환 의료공백 해소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설명 잘하는 병원을 모토로 외래센터에 설명간호사와 처치간호사 등 세분화된 전문의료진을 투입하여 내원객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진료 후 만족도조사 결과 평균 93%의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건강 도시 세종’을 책임질 헬스케어 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최첨단 장비와 건강검진 인프라로 차별화된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 하여 질병 진단과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서 관리까지 아우르는 통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건강을 책 임지는 최고의 헬스케어 검진센터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환자들을 내 가족처럼 세심한 관심으로 응대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괄목할만한 진료 성과로 우리 병원의 의료 수준을 대내외에 상징적으로 알릴 수 있었습니다. 성인 고난도 심장수술·폐암수술 동시 진행에 성공 하였고, 본원과의 협진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난도 소아 심장 수술 성공, 충청권 최초로 심장세동 냉각 풍선 절제술 성공, 그리고 보건복지부 장기이식 의료기관 지정 2개월 만에 신장이식 수술 성공 등으로 높은 수준의 진료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세종시의 응급의료시설 부족 문제 해소의 첫 단추가 된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정에 이어서 소아 전문 의료센터에도 선정되면서 어린이가 많은 도시 세종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서 지역민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원 1개월 만에 코로나전담병원으로 지정되어 단 한 건의 원내 감염자 없이 300명의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였고 3개월간 대전·세종·충청 생활치료센터 운영도 성공적으로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환자안전캠페인, 환자안전라운딩 등 환자 안전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진행되는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조사 및 환자경험평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모든 구성 원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교육 부문에서

우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교육 여건 속에 서도 비대면 온라인 교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갔으며 자생적인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다각화 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제1기 사내강사 양성과정을 통하여 위촉된 CS사내 강사(17명), 심폐소생술 사내강사(6명), 청렴 사내강 사(1명) 중심으로 직원 눈높이에 맞춘 자체 직무교 육 프로그램을 점차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사내강사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직장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모이세!종', '자녀초청 직장체험', '라이프테리어' 등 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어 모두 함께 참여하는 순간을 기대해 봅니다. 더불어 우리 지역사회의 예비의료 인력 양성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24개 기관(의과대학과 간호대학 등)에서 798명의 실습생들이 우리병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배움을 진행하였습니다. 하반기 예정된 신 규 수련병원 지정신청도 잘 준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우리병원이 더 많은 예비의료인에게 배움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 부문에서

우리는 보건의료산업과 헬스케어 산업화를 선도할 거점으로서 미래의학연구원의 체계적인 조직 개편 과 함께 헬스케어센터로의 시설 확장이전을 이루었습니다.

개원 전부터 준비해 온 디지털 헬스케어 포럼도 코 로나19로 자주 개최하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소규모 과단위 미팅으로 전환하여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종과 충남의 테크노파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파트너 기업과 다양한 기획과제를 발굴, 추진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기술이전 사업 진행으로 수익 창출의 첫 사례를 만들어 낸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병원의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병원 사업 구축을 위해 유수의 파트너 기업과 협력하며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병원이 될 것입니다.

공공보건의료 부문에서

우리 병원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병원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병 전담병원 지원사업, 선별진료소 지원사업,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 생활 치료센터 운영 등 지역사회에 보여준 우리의 성과와 저력은 직업적 책임감을 뛰어넘는 놀라운 헌신과 희생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병원은 ‘포용’과 ‘상생’의 마음으로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가장 안전한 의료안전망을 구축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이 양질의 적정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의료사업을 전개할 것입니다. 단순히 경제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치료 후 다시 사회로 복귀했을 때 적절한 돌봄이 지속되어 사회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 복지서비스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협력체계로 보건, 의료, 복지의 통합적인 지원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인도적 공공의료지원사업, 세종사랑회, 공공보건의료 인식증진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세종 및 인근 지역의 실질적인 현황을 반영한 중장기 공공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여 공공보건의료 책임 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소임에 충실할 것입니다.

경영 부문에서

병원경영 운영의 안정화에 주력하면서 공정한 성과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을 통한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헬스케어센터 부대사업 시설을 이용한 의료 외 수익모델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외래활성화 TF를 구성하여 외래진료 활성화를 통한 의료수익 증대를 모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서성과평가‐부서운영계획‐인사평정 반영 체계 시행에 따라 공통지표 및 부서고유지표를 선정하여 합리적인 성과 평가가 가능하도록 지속가능한 성과중심의 업무 추진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합리적 평가보상제도 제공 및 근거 기반의 경영의 사결정을 위하여 활동원가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세종시 의료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를 대비하고자 우리 병원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 교육, 연구 및 공공의료 등 국립대병원 본연의 기능 수행을 위한 추가부지 및 시설의 확보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일반운영 부문에서

우리 병원의 건전한 조직문화, 소통과 공감의 직장을 실현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구성원 간 상호존중의 기본자세로 따뜻한 직장문화를 조성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기를 바랍니다. 역지사지의 자세, 서로의 작은 배려가 행복한 직장을 만듭니다. 세종병원 인권센터 신설, 소통하는 원장실 게시판 및 원내 의견수렴 메일함 개설, 제안제도 활성화를 통하여 여러분들께 먼저 다가가겠습니다. 항상 열려있는 자세로 소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직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모든 구성원의 부단한 노력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이루어냈습니다. 개원 1주년을 맞아 우리 병원 발전을 위하여 매순간 애쓰고 계신 임직원 한 분 한 분의 헌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하면서 우리 모두의 기대가 현실이 되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16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장 나 용 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