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 CNUH

사진

TJB 메디컬 플러스

소아청소년과 임연정 교수

특별한 증상이 없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 소아 빈혈

빈혈이란 혈액 내 적혈구의 수가 감소했거나 적혈구 내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혈색소량이 정상수치보다 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2015년 국민건강보험 공단이 발표한 연령대 증가율 통계를 보면 여성은 40대 이후, 남성은 9세 이하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 빈혈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성인 빈혈과 달리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사진

사진

소아청소년기 빈혈의 원인은?

빈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 생할 수 있는데 소아청소년기에는 혈색소의 주요 재료인 철이 결핍해 발생하는 빈혈이 가장 흔하다. 생후 6개월경부터 만3세 사이 적절한 철분 섭취가 되지 않거나, 청소년기에 위장관 질환이나 월경으로 인해 철결핍 빈혈이 주로 발생한다. 생후 2개 월에서 3개월 사이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생리적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사진

사진

소아 빈혈의 증상은?

철결핍 빈혈의 경우 약간 창백해 보이는 것 외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기운이 없고 식욕이 줄거나 보채며, 밤에 잘 깨고 활동이 줄어들면 빈혈이 심해진 것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간혹 흙, 숯, 종이 등을 강박적으로 먹으려고 하는 이식증 증상을 보이거나 지나치게 얼음을 먹으려는 경우도 있다. 또 운동을 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숨이 차고 힘들어하면 빈혈에 대한 검사를 해보아야 한다. 특히 철결핍 빈혈은 뇌신경발달 및 지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

소아 빈혈의 치료방법과 예후는?

철결핍 빈혈의 경우 대부분 경구용 철분제만 잘 먹어도 치료가 잘 된다. 경구용 철분제를 한 달 정도 복용하면 혈색소가 1~2 정도 오르거나 거의 정상에 가깝게 좋아진다. 그러나 혈색소가 정상으로 회복 된 이후 3개월 정도 철분제를 더 복용해야 하는데, 몸 속에 철분을 충분히 저장해놔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철분제를 충분히 복용하지 않으면 빈혈이 다시 발생한다. 치료 초기에는 우리 몸이 철 흡수를 많이 하지만 철분이 어느 정도 보충되면 철 흡수양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철분제를 6개월 이상 복용하기도 한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