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빛나는 사람들

  • 안과

    사진

    황영훈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충남대학교병원 안과 황영훈 교수의 ‘근시안에서 망막신경섬유층과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 측정의 장기간 재현성’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Journal of Glaucoma』최근호에 게재됐다. 근시안에서는 시신경과 망막이 얇아지고, 뒤틀리고, 기울어지는 등 여러 구조적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정확한 녹내장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도근시에서 녹내장이 잘 발생하는 부위인 ‘시신경유두-황반부 신경섬유층’의 두께 측정이 재현성이 낮은 것으로 나와 녹내장 경과 관찰 중에 주의를 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정형외과

    사진

    김상범 교수팀 국내 최초 환자 맞춤형 척추 수술용 가이드 식약처 품목허가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김상범 연구팀(연세바로척병원 원유건 원장, 바이오코엔㈜ 메디컬사업부)이 3D 프린터를 이용해 환자 각각의 다른 척추체에 완전히 부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환자 맞춤형 척추 수술용 가이드를 개발하여 식약처 품목허가를 받았다. 김상범 교수 연구팀이 2017년과 2018년에 3D 프린터를 이용한 척추 나사 삽입 가이드를 제작한 임상 및 실험 결과가 척추 분야 SCI(E) 논문에 게재됐고 후속 조치로 임상 적용을 위한 산학협력 개발을 진행해 SpinoPath를 개발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SpinoPath는 정확한 위치에 척추경 나사못을 삽입,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도록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인 첨단의료기기이다.

  • 병리과

    사진

    강동욱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병리과 강동욱 교수가 대표 저자로 참여한 ‘충수점액종양의 병리진단 표준화(Standardization of the pathologic diagnosis of appendiceal mucinous neoplasms)’ 연구 논문이 대한병리학회 공식 학술지인『Journal of Pathology and Translational Medicine(JPTM)』최신호 게재 및 표지모델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강동욱 교수는 충수점액종양과 복강가성점액종 치료 및 예후와 관련된 최신 연구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종양기원 및 분자유전학적 연구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약제부

    사진

    이미란 약제과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약제부 이미란 과장이 최근 열린 제35회 세계마약퇴치의 날 기념행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받았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약무부분 개원 준비 책임자였던 이미란 약제과장은 안전한 의료용 마약류 관리를 위해 물리적 충격 및 온도 변화 등 다양한 외부 위험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수 설계 마약류 보관 창고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충청지역 최초로 의료용 마약류 자동분배 시스템(인티팜, INTIpharm)을 도입했고 출입관리 시스템 역시 안면인식과 신분증을 동시에 인식하는 특수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의료용 마약류의 안전 투약 관리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