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11  /   Vol.336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감염병관리시설 운영관리 부문 질병관리청장 표창

    충남대학교병원은 ‘감염병관리시설 운영관리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받았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관리시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공중보건 위기 시 감염병 관리시설 활용 등 자원 동원이 가능하도록 감염병관리시설 운영관리에 기여한 기관(또는 유공자)을 발굴해 포상하고 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2020년 감염병관리시설 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었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우수한 시설운영·관리실적, 확진환자 격리 입원 치료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왔다. 또한 국가방역과 대응체계 구축에 기여하며, 공중보건 위기상황 발생 시 자원 동원 등에 헌신적이고 적극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17년부터 시작된 감염병관리시설 평가는 감염병 관리 기관의 시설·인력·운영에 대한 적합성 및 적정성을 평가하여 환자 및 의료진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해왔다. 이번 평가에 부응해 감염(의심)환자 발생 시 대응 가능한 격리병상의 상시 가동성 유지 그리고 대비·대응 태세를 점검하여 신종감염병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코로나19 중증 치료병상 추가 운영

    10월 20일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긴급치료병상 8개의 공사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충남대학교병원은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과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최근 시설구축을 완료하고, 중증환자 치료가 가능한 8병상을 개소했다. 중증환자 치료병상은 음압 중환자병실로 인공호흡기(Ventilator), 인공심폐기(ECMO), 지속적신대체요법 투석기(CRRT) 등 위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시설, 장비, 인력 등을 완벽하게 구축했다. 특히 병실간 2.5Pa 이상 차압이 유지되는 음압 설비뿐 아니라 시간당 6회 이상의 급배기가 가능한 전용 공조설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자동제어를 통해 전체 출입문에 인터락 시스템 및 출입통제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원내 감염 요인을 원천 차단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2021년도 임금·단체협약 조인식

    10월 8일 윤환중 충남대학교병원장과 조혜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장, 임백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충남대학교병원지부장 등 노·사측 교섭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도 임금·단체협약 조인식을 진행했다. 7월 1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3차에 걸친 본 교섭과 5차 축조교섭, 5차 실무교섭 등 총 13차 교섭과 수차례의 실무회의를 통해 9월 29일 2021년도 임금·단체협약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하였다. 합의(안)은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실시된 찬반 투표에서 최종 확정됐다. 이번 노사합의는 17년 연속 무분규 임금·단체협약 체결로 충남대학교병원과 노동조합의 신뢰와 양보로 원만한 타결을 이끌었다. 이번 조인식을 통해 향후 노사가 서로 돕는 동반자로서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원이면서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원으로서 지역 전파 차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주식회사 테크아이 발전기금 1억 원 기부

    10월 8일 주식회사 테크아이로부터 발전기금 1억 원을 기부 받았다. 주식회사 테크아이 박영만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선에서 고생하는 의료진에게 감사의 마음을 이렇게라도 전하고 싶었다”라며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코로나19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윤환중 원장은 “아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보내주신 주식회사 테크아이 박영만 대표님의 온정에 감사드리며 치료받는 환자들이 웃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소중히 기금을 사용하겠다”라며 후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주식회사 테크아이는 2004년 설립 이후 고객만족과 고객가치 창조를 바탕으로 서버, 스토리지, 보안제품 등 시스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년간 학교와 보육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청렴한 세상 캠페인

    감사실은 10월 21일 본관 1층 로비에서 윤환중 원장과 정현태 상임감사를 포함한 사무국장, 간호부장, 약제부장 등 보직자들과 함께 병원 내 올바른 청렴실천 분위기 조성과 청렴윤리 의식 향상을 위해 ‘청렴 세상 캠페인’을 진행했다. 청렴 세상 캠페인은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청렴 실천의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취지를 담은 행사이다. 이번 캠페인은 현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탁금지법 및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 부패 및 공익신고 제도가 활성화될 수 있게 홍보하고 전직원과 공유함으로써 청렴한 병원을 만들고자 진행됐다. 신임 정현태 상임감사는 “병원내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청렴교육 및 청렴퀴즈·청렴캠페인 등 주요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감사실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중대재해처벌법·안전문화 확산대응 교육

    재난안전팀은 10월 12일 정부의 안전관리 강화 대책에 따라 2022년 시행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과 안전문화 확산대응을 위한 교육을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하에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대한산업안전협회 대전지역본부 김득환 본부장을 초청하여 ESG경영과 산업안전 및 산업안전정책방향과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문화 확산 대응을 주제로 진행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노동자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대표이사 등 경영책임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로 내년 1월 27일부터 본격 적용된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2019년부터 재난안전 전담부서인 재난안전팀을 신설하여 재난 및 안전 분야 업무를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CNUH+ MBA 교육

    교육수련실(복수경 실장)은 10월 21일 전직원 직무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2021 CNUH+ MBA 제7차 교육과정을 진행했다. CNUH+ MBA는 2016년 자체 MBA과정을 개설한 이후, 올해 3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미래의료를 대비할 전문의료인력 양성’이란 주제로 과정을 구성했다. CNUH+ MBA는 미래의료 대비 전문 의료 인력 양성과 병원의 비전을 실현할 R&D리더 양성을 위하여 혁신경영 최신 이론·실무교육 제공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사전 신청자 및 전직종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온라인 송출을 통해 본원뿐만 아니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서도 희망자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윤환중 원장은 “미래의료 전문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의료를 넘어 세계의료의 역사를 쓰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청소년 문화생활지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은 10월 8일 대전 한화이글스파크에서 나눔과 상생의 문화조성을 위해 대전 청소년 단기쉼터 청소년들에게 문화생활을 지원했다.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발열 체크,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감염예방과 방역지침 준수 하에 대전 청소년 단기쉼터 청소년들에게 KBO 리그를 경기장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게 하여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 개발 등 청소년들이 지역의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나기량 단장은 “앞으로도 나눔과 상생의 문화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암센터 2021년 키즈리본 캠페인 주간행사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외과 교수)는 10월 첫째 주(10월 5일을 포함한 주간) 소아청소년 암예방 홍보를 위한 키즈리본(Kids ribbon) 캠페인 주간을 맞아 10월 5일~ 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소아동 1층 로비 등에서 키즈리본 캠페인 주간행사를 진행했다. 키즈리본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 지역암센터가 연계해 2016년부터 매년 진행한 전국 단위 공동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암 모형 전시 ▲암예방 동화책 배부 ▲자녀 암예방을 위한 부모안내서 리플릿 및 홍보물품 배부 등을 통해 암 관련 지식을 흥미롭게 이해하고, 미래세대의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하여 암예방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치매센터『치매예방을 위한 민화문자도』개발·배포

    대전광역치매센터(오응석 센터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인지기능 감소를 예방하기 위한 어르신과 치매 고위험군, 경도인지장애군의 인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치매예방을 위한 민화문자도』를 제작·배포했다. 한자를 소재로 만든 민화의 문자도를 활용하여 한자마다 얽힌 이야기에 대한 이해와 문제풀이, 한자와 함께 등장하는 상징물의 이름과 색상 자극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2021 대전광역시 치매관리사업 발전워크숍 성료

    대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오응석/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10월 22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2021 대전광역시 치매관리사업 발전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대전광역치매센터가 주관하여, 일선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5개구 치매안심센터 종사자들이 참석했다.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위축되었던 치매관리사업 종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소진을 방지하여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온라인 팀빌딩 활동 ▲온라인 스포츠 ▲랜선 치매극복 골든벨 ▲대전광역시 치매극복 컨텐츠 관련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2021년도 직무발명 공모전 및 사업화 시상식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미래의학연구원은 9월 27일 2021년도 직무발명 및 사업화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의료현장의 아이디어 융합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직무발명 발굴을 통해 병원 중심의 R&BD(사업화연계 기술개발) 및 자생적 산업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7월 한 달간 총 31건의 신청서가 접수돼 심사 결과, 모두 17건의 수상작이 선정됐으며 제안된 아이디어는 당장 실무에 적용해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됐다. 대상에는 정형외과 이정길 교수의 ‘새로운 다각 잠김 나사 제거 드라이버’가 선정됐으며 이외에 최우수상 2건, 우수상 4건, 장려상 10건 등이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에 제안된 직무발명 아이디어 31건에 대해서는 개별 전문 변리사 상담을 실시해 지식재산권 출원 및 기술마케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인권센터 개소

    인권침해 사례를 예방하고 인권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10월 1일 인권센터(김은희 센터장/소아청소년과 교수)를 개소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인권센터는 인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전담 조직을 통해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인권의식 개선을 통한 편안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인권센터는 폭언, 폭행, 성희롱, 성폭력 등 인권침해와 승진, 해고, 차별대우 등 권익침해 범위까지 아우르는 일체의 행위를 대상으로 모든 병원 구성원에게 적용되며 사례 접수, 상담, 조사, 처리를 비롯한 예방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실정에 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인권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공정한 해결방안을 찾아 개선해 나가는 중추적 역할 모색 뿐 아니라 인권보호 의식 향상 교육,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 사례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장기기증 희망 등록 캠페인

    생명나눔 주간(9월 13일~19일)을 맞아 원내에서 장기기증 희망 등록 캠페인을 진행했다.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과의 기증 활성화 프로그램 협약에 따라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한편, 생명나눔 주간은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자의 이웃사랑과 희생정신을 기리고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8년부터 매년 9월 둘째 주로 지정돼 1주간 운영된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재활의료서비스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 체결

    10월 14일 대회의실에서 ㈜유니브이알(곽태진 대표이사)과 ICT 기반 재활의료서비스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재활의학과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으로 첨단 의료 활성화를 위한 규제 및 제도 개선 활동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동화된 복합 신체정보 수집 및 분석기술을 적용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재활운동을 제공할 방침이다. 결과적으로 기존보다 많은 환자가 비대면 재활운동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첨단 의료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코로나19 예후예측 솔루션 시연회

    세종충남대학교병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삼성서울병원 등은 10월 19일 세종생활치료센터에서 코로나19 예후예측 솔루션 시연회를 열었다. 과기정통부는 AI 융합 프로젝트 일환으로 2020년 7월부터 오는 2023년까지 총 89억 원을 투입해 의료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등 호흡기계 감염병 예후예측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보훈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10월 21일 대전보훈병원과 국가보훈대상자 전문위탁 진료병원 및 진료협력병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나용길 원장과 대전보훈병원 송시헌 원장, 사무국장, 기획조정실장, 간호부장을 비롯해 대전보훈병원 간호실장, 원무부장 등 양기관의 주요 보직자가 참석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됐다.

미디어 속 행복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
    주제 코로나와 독감백신 모두 권장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0월 12일(화) 오후 6시
  • 사진
    프로그램 MBC 뉴스
    주제 임박한 위드 코로나 중증환자 대응 시급
    출연진 대외협력실 강찬 실장
    방영일자 10월 12일(화) 오후 8시 2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근무력증
    출연진 신경과 손은희 교수
    방영일자 10월 13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의료진부터 부스터샷 …
    꼭 맞아야 하나?
    출연진 호흡기내과 강다현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0월 17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KBS 뉴스
    주제 청소년 접종시작…
    중대 이상반응 매우 드물어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조은영 교수
    방영일자 10월 18일(월) 오후 11시 30분

신문보도

  • 청년의사 外 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이충렬 교수,
    송정 젊은 연구자상 수상
    데일리한국 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감염병관리시설 운영관리 부문 질병관리청장 표창 수상
    청년의사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2021년 키즈리본 캠페인 주간행사 성료
    국제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디트뉴스 外 주식회사 테크아이,
    충남대학교병원 발전기금 1억 원 기부
    라포르시안 外 충남대학교병원,
    중대재해처벌법·안전문화 확산대응 교육 개최
    청년의사 外 충남대학교병원,
    나눔과 상생의 문화 조성을 위한 청소년 문화생활지원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시티저널 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코로나19 중증 치료병상 추가 운영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치매예방을 위한 민화문자도』개발·배포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청렴한 세상 캠페인 실시
    타임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2021년도 CNUH+ MBA 교육 실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