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면역을 깨우다

봄을 알리는 향긋한 신호

냉이

봄나물을 대표하는 냉이는 특유의 향긋함이 특징이며 다른 산채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 환절기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냉이의 영양 성분과 활용 레시피를 소개한다.

자료제공_국립농업과학원

사진

해독과 노폐물 배출을 돕는 냉이

냉이는 다른 산채류에 비하여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냉이에 함유된 프롤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아연이 풍부해 체내에서 주요한 대사 과정이나 반응을 조절하는 데 관여하기도 하며 탄수화물 대사, 단백질 대사, 체내 성장과 발달, 항산화 방어 등에 영향을 미친다.
망간이 풍부하여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에도 영향을 준다. 해독작용, 콜레스테롤 대사, 혈액응고, 갑상선호르몬 생산에 관여하고 세포재생, 면역기능, 소아 성장 촉진, 집중력과 기억력 증진,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 영양소의 일종으로 알려진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해독작용, 췌장 항상성 유지, 갑상선 활성, 뇌 조직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이뇨를 촉진시켜서 체내의 노폐물 배출과 혈압 조절을 돕는다.
사진

냉이나물
  • 재료

    냉이 200g, 통깨 약간

  • 양념장

    고추장 20g, 쌈장 20g, 청장 10g, 설탕 10g, 다진 파 15g, 다진 마늘 10g, 깨소금 1큰술, 참기름 5g, 식초 15g

  • 만드는 법
    1. 냉이는 뿌리가 굵고 잎이 싱싱한 것을 골라 떡잎을 떼어내고 잎과 뿌리 사이의 검은 것을 칼로 긁은 뒤 잔털을 다듬는다. 흐르는 물에 흙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냉이 뿌리가 살짝 무를 정도로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그리고 먹기 좋게 두어 번 자른다.
    3. 식초를 뺀 양념장 재료를 섞어 냉이에 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주무른 뒤 먹기 직전에 식초와 통깨를 뿌려 살짝 무친다.

    4. 접시에 예쁘게 담는다.
Tip

식초를 넣지 않은 냉이나물은 된장 육수에 넣어 국으로 이용해도 좋다.

고추장 대신 된장으로 양념해서 무쳐내면 식초를 넣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색이 누렇게 변하지 않고 담백한 맛이 나서 좋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