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6

병원에서의 하루

환자중심 의료·고객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글+사진 편집실 | 도움말 의료질관리실 민효숙 팀장

안전한 병원,
질 높은 의료기관으로 인증받다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충남대학교병원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의료기관 2주기 인증조사에서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충남대학교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믿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음을 의미한다. 특히 이 번 평가에서는 인증범위가 전 직원·전 구역으로 확대 되고, 조사위원의 수도 늘어나 어느 때보다도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각고의 노력 끝에 대전 지역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으로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한 충남대학교병원. 이번 인증 획득까지 충남대학교병원의 노력을 살펴보자.

사진

전 직원 노력의 결실 ‘2주기 의료기관 인증’

2015년 5월 28일 오후 3시. 충남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석승한 보건복지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과 김봉옥 충남대학교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현판 제막식이 열렸다.

*의료기관인증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환자의 안전과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 운영 실태를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이를 인증 받은 기관은 환자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안전보장과 적정수준의 의료서비스 질을 달성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번 2주기 의료기관 인증의 유효기간은 4년(2015년 3월부터 2019년 3월까지)이다.

01

방문객의 시각으로, 편리한 병원 만들기

올해 새롭게 바뀐 병원 외부 간판은 방문객들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건물의 명칭을 간소화 하고, 눈에 잘 띄도록 숫자를 표기해 보다 쉽게 목적지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더불어 병원 내부 안내판을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로 표기해 국제의료관광객의 편의도 놓치지 않았다. 이외에도 병동 내 오염물 처리를 위한 색다른 방안으로 사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오염물이 처리되는 기기도 도입됐다. 이는 의료진 외에 환자 보호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또한 이중효율 콘덴싱 보일러를 도입해 도시가스 사용량을 13%나 절감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사진
사진
02

비상상황에 당황하지 않도록 꼼꼼한 대비!

비상시 이용하는 완강기와 구조대의 사용설명은 그림과 사진으로 바꿔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매월 실시하는 소화기 점검으로 고장이나 불량유무를 더 빨리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방문객이 드나드는 출입문 외에 외부와 통하는 문에는 새롭게 비상개폐장치가 설치됐다. 이는 화재 발생 시 센서가 작동해 곧바로 문이 열리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위험상황 시 보다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게 되었다.

사진
사진
03

조리 구역 세분화로 위생, 감염관리 철저하게

사진

환자들의 식사를 책임지는 영양팀은 가장 기본인 위생과 감염관리에 초점을 맞춰 조리실을 식기세정구역과 배선구역, 조리구역, 1차처리구역, 정수구역 구역으로 나눴다. 특히 식기세정구역은 별도의 홀딩도어를 설치, 항상 문을 닫고 작업하도록 해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일반타일로 되어있던 조리실 바닥은 방수기능을 갖춘 기능성 소재로 바꾸면서 미끄럼방지 기능은 물론, 밝은 색상으로 조리실 전체의 분위기를 환하게 바꿔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바닥에 전선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전선걸이를 설치하는 등 안전 부분에도 만전을 기하고, 조리실로 통하는 모든 문에 에어커튼을 설치해 조리장에 병해충이 들어오는 것을 미연에 방지했다.

사진

방수기능을 갖춘
주방바닥은 미끄럼방지가
되는 것은 물론,
조리실 전체의 분위기를
환하게 바꿔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04

원내 홍보물 부착으로 만일의 사고 예방하기

병동과 응급실, 각 건물 로비 등 방문객들의 시선이 가장 잘 닿는 곳에는 낙상예방, 화재예방, 실종유괴예방, 심폐소생술 등 각종 사고 예방에 대한 홍보물을 부착했다.
또한 학대 의심환자, 성폭력 및 가정폭력 환자,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 등 취약환자 권리보호를 위한 부서의 내선번호를 알리는 홍보물을 배치해 직원 외에 누구라도 위험에 처한 이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낼 수 있게 했다.

사진
사진
05

공통매뉴얼로 체계적인 비상상황 대응

사진

의사, 간호사, 전 직원 공통숙지사항을 각각 소책자로 발간해 일상생활 속에서 환자안전과 의료질향상을 위한 규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소책자는 업무상 핫라인 번호와 위생, 안전관리 지침, 비상상황 발생 시 보고관리 지침 등의 체계적인 매뉴얼을 담고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