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7

테마 진료실 4

영상의학과 신병석 교수

1㎜ 미세도관으로 암조직에만 침투하다

간암·담도 질환의 인터벤션 치료

영상의학과에서 시행하는 인터벤션 치료법이란 무엇인가요?

의료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존의 개복술이나 광범위한 피부절개 없이 치료하는 방법이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의학과의 첨단장비를 이용하여 몸속을 실시간 관찰하면서 목표하는 질환 부위에 직접 도달하여 치료하는 영상의학 분야가 발달되었습니다. 영상의학과에서 시행하는 인터벤션 치료법은 피부에 작은 구멍만을 통하여 혈관 내에 작은 도관 등의 의료기구를 삽입하여 혈관을 따라서 병변이 있는 부위까지 접근하거나 표피에서 의료용 바늘을 직접 병변 부위까지 삽입하여 병변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영상장비를 이용한 인터벤션 치료법은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더욱 발전되리라 전망됩니다.

사진

인터벤션 치료법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터벤션 치료법은 외과분야에서 시행하는 복강경이나 절개 수술법에 비하여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환자의 통증이나 고통이 적습니다. 또한 입원기간이 짧아져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간암에서의 인터벤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간암(간세포암)에서는 간동맥 화학색전술과 고주파 절제술이 있습니다. 간동맥 화학색전술은 간암의 치료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시술로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을 통하여 간 동맥까지 3㎜이내의 도관를 삽입하고 약 1㎜ 정도의 가느다란 미세도관을 간암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은 동맥까지 찾아들어가 암 조직에 직접 항암제를 투여하고 색전물질을 주입하여 혈관을 막는 방법으로서 정상 간조직을 크게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간암만을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고주파 절제술은 초음파(또는 CT)로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면서 간암 덩어리에 직접 의료용 바늘을 삽입하고 이 부위에 고주파 전류로 고열을 발생시켜 암세포 부위만을 태워 없애는 치료법으로 간암 외에 갑상선 종양 등에도 이용되는 치료법입니다.

사진

간암 시술전 CT

사진

조영술

사진

간암 시술후 CT

사진

시술 장면

담도, 담낭질환에서의 인터벤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담낭(쓸개)이나 담관내의 결석증의 경우 담관이나 담낭에 염증이 생기거나 담즙의 배출이 되지 않아 우상복부 통증과 황달이 발생할 수 있으며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술적 치료에 우선하여 담즙 배액술을 시행합니다. 담즙 배액술은 초음파 등의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늘어난 간 내 담도나 염증이 있는 담낭을 확인하고 카테터라는 3~4㎜ 굵기의 긴 관을 삽입하여 담즙을 배출시키는 치료법으로 환자를 빠른 시간 내에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인터벤션 치료와 관련된 주의사항이 있나요?

시술은 피부의 천자부위만 국소적으로 마취를 시행하지만 시술 전 6~8시간의 금식을 하셔야 하 며 아스피린이나 쿠마딘 등의 혈전용해제나 당뇨로 메트포민이나 인슐린을 투약하고 있거나 CT 촬영시 알레르기(과민반응)이 있었던 분은 미리 주치의 등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시술과 관련되어 1주일 정도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 1~2일 사이에 호전이 됩니다. 담즙 배액술 후에는 카테터와 이에 연결된 배액주머니를 달고 있어야 하며 당겨지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사진

영상의학과 신병석 교수

영상의학과 신병석 교수

| 전문분야 |

중재적시술,사지혈관도플러(동맥초음파) ★

| 진료일정 |

노인센터 혈관조영실·본관  오전 | 월★, 화, 목, 금★

오후 | 월, 수, 목, 금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