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고난도 암진료_유방암3

우리나라 여성에게
두 번째로 흔한
유방암

외과 이진선 교수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에게 발생하는 전체 암 중 갑상선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암이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혈류와 림프관을 따라 전신으로 전이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유엽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다. 정상 유방조직은 유선과 유선조직을 지지하는 지방, 결체조직, 림프관으로 이루어진다. 유선조직은 유즙을 생성하는 유엽, 유엽과 유두를 연결하는 유관으로 구성된다. 유방암은 유방 구성조직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어 다른 암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다. 유방암 대부분은 유관과 유엽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다.

유방암의 발생 현황

2014년 국제암보고서에 따르면 암은 고소득 국가일수록 발생률이 높으며 한국은 북미, 서유럽과 함께 고소득 국가로 분류되어 암 발생률이 높은 국가에 속한다. 유방암은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발생률이 빠르게 증가하는 질환으로 2008년에 비해 2012년에는 발생률이 20% 증가하였다. 유방암은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전체암 중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보건복지부의 국가암등록사업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유방암은 전체 여성암의 17.6%를 차지한다.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 발생 추이

2000년 침윤성 유방암 5,848명, 상피내암 389명 총 6,237명으로 집계된 유방암 환자는 매해 증가하여 2014년 침윤성 유방암 18,381명, 상피내암 3,103명으로 전체 환자수 21,484명에 이르러 14년 사이에 3.4배 늘어났다. 2013년 이후 한 해 유방암 발생자 수는 2만 명을 넘어섰다.

유방암 발생 증가 원인

유방암 발생 증가 원인을 확실히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고지방·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수유 감소,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 증가 등이 요인으로 생각된다. 또 일반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정부 주관 암검진 사업의 일환으로 유방검진이 활성화된 점, 그 결과 유방암 조기검진을 필두로 한 유방암 발견 빈도가 높아진 점, 정부 및 관련 학회를 중심으로 환자들의 등록을 철저히 한 점 등을 꼽을 수 있겠다.

다른 나라 유방암과 비교

한국 여성의 유방암은 다른 나라의 유방암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역학적 특징을 지닌다.[그림 2] 폐경 전 여성 유방암 환자의 비율이 몹시 낮은 서구에 비해 한국에서는 40대 젊은 환자의 발생률이 높고, 40세 이하 환자도 약 11%를 차지하는데 이는 서구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이는 한국 여성에게 맞는 유방암 예방과 조기검진, 진단과 치료, 치료 후 회복에 대한 프로그램 마련이 더욱 중요함을 의미한다.

미국·일본·한국 여성의 유방암 연령별 연령표준화 발생률 비교

첫째, 유방암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나, 아직까지는 구미지역의 약 1/2~1/3 정도의 낮은 발생 빈도를 보인다. 둘째, 구미 여성의 경우 나이가 많아질수록 유방암 발생 빈도가 증가하지만, 한국 여성의 경우 50대 초반까지 증가하다가 그 이후로는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셋째, 한국 여성의 폐경 전 유방암 발생 비율이 폐경 후보다 낮기는 하나 폐경 전 유방암의 비율만을 비교할 때는 서구에 비해 월등히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연도별 유방암 수술방법 변화 및 추이

2000년 27.9%에 머물렀던 유방부분절제수술의 빈도는 계속 증가하여 2006년 이후 유방전절제술을 상회하고 2012년에는 67.2%에 이르렀다. 유방암으로 진단받더라도 반수를 월등히 넘는 환자가 자신의 유방을 보존하게 된 것이다.[그림 3] 조기 유방암의 증가와 방사선요법의 발전으로 2000년 이후 유방부분절제술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유방전절제술이 필요한 진행성 유방암이 있고, MRI 같은 영상진단의 발전으로 넓은 범위의 유방암, 다발성 유방암의 진단이 용이해진 점 등과 같은 이유로 2013년부터 유방부분절제술의 증가가 주춤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유방부분절제술과 유방전절제술 빈도의 비율은 시간을 두고 그 추이와 의미를 살필 필요가 있다.사진

연도별 유방암 수술방법 추이

유방부분절제술은 2013년 67.1%, 2015년 62.1%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반면 유방전절제술은 2013년 32.4%, 2015년 36.3%로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외과 이진선 교수
외과 이진선 교수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석사, 박사

충남대학교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전임의
충남대학교병원 유방외과
임상부교수
대전지역암센터 유방암 팀장
(현)충남대학교병원 외과 조교수

한국유방암학회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대한임상종양학회
한국유방암학회 유방인정의

진료전문분야
유방암
진료시간
(오전)화,목 (오후)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