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NEWS

CNUH NEWS

충남대학교병원 행복 뉴스
2018.07 / Vol.296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성기뇌졸중 7차 적정성 평가 1등급

    충남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급성기뇌졸중 7차 적정성 평가 결과 1등급을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6년 7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6개월간 급성기뇌졸중 환자를 진료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246곳을 대상으로 적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진료과정 지표조사에서 ▲뇌 영상검사 실시율 (1시간 이내) ▲조기재활 평가율(5일 이내) ▲연하장애선별검사 실시율(첫 식이 전) ▲항혈전제 퇴원처방률 등의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혈관이 터지거나 막힘)되어 뇌세포가 죽는 질환으로,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의 경우 단일 질환으로는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하는 위험도가 높은 질환이다.

    또한 발병 이후 반신마비 등 심각한 후유장애 및 합병증으로 삶의 질 저하, 의료비 급증 등 사회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사진

  • 의료정보센터

    의료정보센터

    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개발사업 선정 현판식

    충남대학교병원이 의료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의 융합을 통한 의료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 중인 ‘AI(지능형)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개발사업 참여 기관으로 선정되어 5월 23일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솔루션 개발사업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 기반의 미래형 의료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국 25개 종합병원 및 상급종합병원과 19개의 ICT·SW 기업이 뜻을 모았다. 이를 통해 8개 질환(심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치매, 뇌전증, 소아 희귀난치성유전질환)의 다양한 의료데이터(진료정보, 영상정보, 유전체정보, 생활습관정보 등)를 활용한 지능형 SW 응용·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의료데이터 수집·고도화·통합·활용 과정에 대한 전주기적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나아가 의료분야 내 새로운 지능형 SW 개발에 활용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사진

  • 간호부

    욕창 예방의 날 캠페인

    간호질향상위원회 안전관리팀이 5월 24일 간호사와 함께 욕창 고위험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욕창예방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기입원환자의 욕창 예방을 위한 기본 상식 OX 퀴즈, 반시트를 이용한 체위 변경 시범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안전관리팀장 이모영 수간호사는 “욕창을 예방하려면 피부 상태를 매일 확인해야 하고, 체위변경표를 활용해 2시간 간격으로 체위를 변경할 것”이라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도 간호부에서는 욕창 예방 간호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교육, 캠페인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 문화행사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그리기

    5월 28일 소아동 1층 로비에서 ‘제60회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그리기’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박석신 작가와 목원대학교 미술학부 학생 30여 명이 참여해 환자, 보호자들과 대화하며 이끌어 낸 소재로 초상화나 풍경화, 시화 등을 그려 무료로 나누어 주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환자들은 “병원 생활에서 잠시나마 아픔을 잊고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며 기쁜 마음을 전했다.

    사진

  • 의료혁신실

    2018년 상반기 환자안전캠페인

    5월 29일 의료혁신실(최승원 실장, 신경외과 교수) 주관으로 제1회 ‘2018년 상반기 환자안전캠페인’이 진행됐다.
    ‘안전한 지참약 관리’를 주제로 한 이번 캠페인은 환자와 보호자, 직원이 환자 안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병원 내 환자 안전사고를 예방하며 의료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안전문화 최우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계획됐다. 이번 캠페인의 핵심인 ‘지참약’은 종종 발생했던 지참약 복용 및 관리에 대한 병원 내·외부 고객의 고충사항을 개선하고 안전한 지참약 관리를 권장하기 위해 선정됐다.

    사진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한화이글스파크와 함께하는 건강 캠페인

    공공보건의료사업단(손민균 단장, 재활의학과 교수)이 5월 29일 대전 한화이글스파크에서 열린 ‘한화이글스 vs NC다이노스’ 경기에서 지역사회 건강인식 개선 및 질병 예방관리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한화이글스 지정병원 협약에 따라 매 경기 의사, 간호사(응급 구조사), 구급차를 지원하고 있으며 한화이글스파크 야구장 대형전광판에 ‘건강한 삶을 위한 CHECK UP 6대 생활실천’ 공익광고를 송출하고 있다.
    이날 경기장에서는 충남대학교병원 병원학교에서 치료와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학생들이 시구·시타자로 나섰다.

    사진

  • 간호부

    Together we are! 2018년도 멘토링 프로그램

    간호부(황윤신 부장)가 ‘Together we are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5월 30일 첫 모임을 가졌다. 멘토는 10년차 이상, 멘티는 입사 2년 내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발적 지원 및 수간호사 추천으로 선정됐다. 앞으로 멘토-멘티간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친목과 팀워크를 다지면서 신규간호사의 자아존중감과 조직몰입도는 높이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감성중심의 조직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

  • 재활센터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업무 협약 체결

    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복수경 센터장, 재활의학과 교수)가 6월 1일 대전동부교육지원청과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 및 서비스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충남대학교병원은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추진 중인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 및 서비스 지원 활성화를 위해 재활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의료인력과 시설 등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장애를 가진 학생의 성공적인 자립을 위해서는 특수교육 지원과 재활치료가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

    사진

  • 재활센터

    정보통신보조기기 대전지역 체험전시회

    6월 11일부터 12일까지 재활센터 3층 강당 로비에서 ‘2018 정보통신보조기기 대전지역 체험전시회’가 열렸다.
    이번 전시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화진흥원 및 대전광역시 주관)에는 장애인의 정보접근 및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정보통신보조기기 90여 종이 전시되어 다양한 품목을 비교 체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뿐만 아니라 보조공학사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조기기를 추천 받고, 현장에서 직접 지원 사업에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

  • 고객 행복

    2018년 제2차 고객행복위원회

    6월 12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2018년도 제2차 고객행복위원회’가 열렸다. 충남대학교병원은 고객행복위원회를 통해 2017년 1~7차 고객행복위원들이 건의했던 내용 중 미진한 부분에 대한 조치결과 및 진행사항에 대하여 논의하고 질의 및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객행복위원회는 송민호 원장을 비롯해 구기희 대전중구보건소장, 김정민 YWCA회장, 서지원 하나로 내과 원장, 최정훈 세이유외과 원장, 이석봉 대덕넷 대표이사, 이현경·이해희 고객대표 등 총 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 치매센터

    치매센터

    치매극복 선도학교 신규 지정
    _대전동신과학고, 대전여중, 대전가오중

    대전광역치매센터(이애영 센터장, 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6월 8일 대전동신과학고, 대전여중, 대전가오중을 치매극복 선도학교로 지정하고 현판전달식을 가졌다.
    치매극복 선도학교는 치매 환자가 지역사회의 도움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치매친화 환경조성을 목적으로, ‘치매 바로 알기’ 교육을 통해 전교생과 교직원이 치매환자와 가족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는 치매파트너로 양성하는 사업이다. 또한 청소년기부터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기르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치매 바로 알기’ 교육을 이수한 치매극복 선도학교는 ▲치매예방법 홍보 ▲치매파트너 활동 ▲자원봉사 등 다양한 치매예방 활동과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된다.사진

    사진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경도인지장애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신경과 이주연 교수
    방영일자 6월 24일(일) 오후 8시 30분

신문

병원신문 外 ㈜청암 이언구 회장, 충남대학교병원에 1억 원 기부
대전일보 신경과 손은희 교수, 다발성경화증
중도일보 外 내분비대사내과 구본정 교수, 만성질환 당뇨병
한국일보 外 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
행정안전부 특수재난 전문가 기동단 위촉
금강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수익 큰 폭 성장
대전투데이 外 충남대학교병원, 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개발사업 선정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과 공공보건의료 한화이글스파크 ′건강 캠페인′ 성료
중도일보 外 대전 라이온켐텍, 충남대학교병원 발전기금 5천만 원 기부
타임뉴스 外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대한두경부종양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대전투데이 外 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
중앙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4대 암 치료 1등급 병원
충남일보 소아청소년과 이지원 교수, 알포트 증후군
데일리메디 外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 전시회
충청일보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동신과학고, 대전여중, 가오중 치매극복 선도학교 지정
중도일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제2병원 효과, 의료서비스 ′업그레이드′ 기대
전자신문 外 100억대 충남대학교병원 차세대 사업 시동
중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리모델링 기간 대중교통 이용해 주세요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심장초음파실 국제표준 인정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