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NEWS

CNUH NEWS

충남대학교병원 행복 뉴스
2018.09 / Vol.298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 6년 연속 1등급

    충남대학교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에서 6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만 15세 미만 유소아의 급성중이염을 주상병, 1부 상병으로 요양급여를 청구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 보건소 등 전국 8,27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다.
    2012년 평가가 시작된 이래 줄곧 1등급을 받아온 충남대학교병원은 평가지표인 ▲항생제 처방률과 모니터링지표인 ▲성분계열별 항생제 처방비율 ▲부신피질호르몬제 처방률 ▲중이염 상병비중 ▲상세불명 중이염 항생제 처방률 등 항목 평가에서 종합적으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특히 급성중이염 항생제 처방률에서 전체 평균(82.30%)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처방률(33.12%)을 기록했다. 항생제 처방률이 낮을수록 항생제 사용량을 적게 처방하면서 좋은 치료결과를 보인 것을 의미한다.

    송민호 원장은 “이번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의료진 모두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MOU 체결

    MOU 체결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의체 협약식

    8월 13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대전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 대전병원, 대전광역시립 제1노인전문병원, 대전광역시립 제2노인전문병원, 대전광역시립정신병원(이하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의체)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지역 내 건강안전망 및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와 보편적 의료복지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의체는 공공보건의료사업 계획 수립 및 시행 연계, 취약지역 의료봉사 연계, 전문가 역량강화 교육 연계, 지역 내 의료전달체계 구축, 전문 의료기술 교류, 기타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개최된 다섯 차례의 간담회에서는 올해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의체와 연계하는 의료봉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CP개발 및 보급,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연계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하여 대전지역 공공보건의료 거버넌스를 확립하고,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공공보건의료의 책무 및 역할 수행을 함께하여 지역 공공보건의료 발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사진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취약계층을 위한 제2기 당뇨자조모임 수료식

    공공보건의료사업단(손민균 단장, 재활의학과 교수)에서 운영하는 시민건강증진실은 대전 벧엘의 집 희망진료센터와 함께 7월 25일 ‘제2기 당뇨병 자조모임’ 수료식을 가졌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10개월간 진행한 이번 당뇨병 자조모임은 의료 취약 계층의 당뇨병 유질환자를 대상으로 ▲당뇨병 기본교육 ▲식이 조절 ▲운동 조절 ▲당뇨 합병증 예방 및 발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을 교육해 왔다.
    대상자들은 당뇨병 자조모임 기간 동안 체계적인 자가 혈당 관리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후 이를 토대로 스스로 혈당을 조절하고 관리했다. 이 과정을 거쳐 모임 시행 전·후 검사 데이터를 비교해 본 결과 대상자 모두에게서 당화혈색소가 감소하고 체지방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자들은 모임이 종료된 이후에도 정기적인 시민건강증진실 방문 상담을 통해 당뇨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 나가고 있다.

    손민균 단장은 “앞으로도 의료 취약 계층을 위한 소그룹 당뇨 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며 지역 시민의 건강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의료봉사

    캄보디아 선천성 심장병 환아 초청 무료수술

    충남대학교병원 의료봉사팀은 지난 7월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에 이어 선천성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아들을 병원으로 초청해 인도적 차원의 무료 시술 및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의료봉사팀은 7월 9일 해외의료봉사를 마치고 귀국하면서 캄보디아에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던 환아 3명(Anna 2세, Kunvutah 3세, Sony 4세)과 보호자들을 병원으로 초청해 소아청소년과 길홍량 교수와 흉부외과 유재현 교수 주도하에 시술과 수술을 진행했다.
    환아들은 심실중격결손, 심방중격결손이라는 선천성 심장병 진단을 받았지만 그동안 어려운 환경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다가 캄보디아를 방문한 충남대학교병원 해외의료봉사단과 함께 한국으로 오게 되었다. 시술과 수술을 받은 환아들은 건강하게 캄보디아로 돌아갔다.

    사진

  • 의료봉사

    아프리카 스와질랜드 의료봉사

    7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10일간 아프리카 스와질랜드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의료봉사 활동은 의료환경이 취약한 스와질랜드에 한국의 선진 의료수술 및 진료기법을 전달하고자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외과(소아외과) 설지영 교수, 심장내과 정진옥 교수, 성형외과 경현우 교수, 외과 정소영 전공의, 성형외과 최재익 전공의 등 총 5명이 참가해 스와질랜드 만카야네 정부병원, RFM 병원 등 총 3개 지역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의료진은 봉사 기간 동안 총 23건의 수술(잠복고환 복원술 1건, 장루복원술 1건, 선천성 거대결장 및 항문직장기형 수술 6건, 구순열 3건, 구개열 4건, 켈로이드 4건, 화상수술구축제거 2건, 조직절제생검 2건)과 20명의 현지 환자 진료(고혈압, 대동맥 박리, 판막 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자) 및 교육을 진행했다.

    사진

  • 총무과

    총무과

    사랑의 헌혈 행사

    8월 1일 관절염·재활센터 앞 헌혈버스에서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 혈액원과 충남대학교병원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헌혈 행사는 임직원 및 실습생들이 환자의 고통을 이해하고, 하절기 휴가기간과 학생들의 방학기간으로 혈액수급의 어려움이 예상되어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헌혈된 혈액은 지역 병원 환자들의 수술에 사용되고, 일부는 혈액원으로 보내져 긴급 혈액 수급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매년 두 차례 이상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발적인 사랑 나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사진

  • 개원준비단

    세종충남대학교병원개원준비단 안전기원제

    세종충남대학교병원개원준비단(이하 개원준비단)은 8월 20일 세종특별자치시 도담동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부지에서 안전기원제를 열었다.
    이번 안전기원제는 충남대학교병원 송민호 원장, 윤환중 개원준비단장, 삼우CM 관계자, 시공사인 계룡건설산업㈜과 협력업체 임직원, 현장근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의 안전과 근로자의 무재해 무사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사업은 연면적 35,261㎡에 지하3층, 지상 11층, 500병상 규모로 2017년 5월 착공하여 2019년 10월에 준공 예정이다. 중증 환자(암, 심·뇌혈관 질환 등) 및 응급환자 진료, 어린이 진료를 중심으로, 10개 특성화 센터와 31개 진료과를 갖추고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병원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사진

  • 암센터

    소아청소년 암예방 홍보 캠페인

    대전지역암센터(김지연 소장, 외과 교수)는 7월 24일 “미래세대 암예방, 지금부터 준비합시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지역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유치원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유소년기부터 암 예방을 위한 건강습관을 정착시켜, 적극적으로 암을 예방하고 암 발생에 의한 질병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키즈리본 캠페인’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7세 미만 원아 40여 명은 재활센터 수치료실, 소아치료실, 로봇치료실 등을 방문하여 실제 병원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봤으며, 암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0대 수칙 등 아이들이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을 교육받았다. 또한 대전해바라기센터와 연계한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통해 아이들이 무서워하지 않고 실제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사진

  • 대전광역치매센터

    대전광역치매센터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_ 대전지방보훈청, ㈜한화대전사업장

    대전광역치매센터(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8월 25일 대전지방보훈청(강윤진 청장)을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한화대전사업장(사업장장 이원복)을 치매극복 선도기업으로 지정하고 현판전달 및 협약식을 가졌다.
    ‘치매극복 선도단체사업’은 단체의 인프라와 재능을 활용하여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내 치매극복을 위한 동반자가 되고자 희망하는 단체를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지정된 대전광역치매센터, 대전지방보훈청, ㈜한화대전사업장 3개 기관은 ‘치매예방인형극’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치매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고 치매예방인형극을 활용한 지역사회 치매정보 알리기에 앞장 설 예정이다.

    대전광역치매센터 이애영 센터장(신경과 교수)은 “대전지방보훈청과 ㈜한화대전사업장이 치매극복 선도단체로서의 책임감과 긍지를 갖고 치매예방 홍보 및 인형극 활동을 적극 펼쳤으면 좋겠다”며 “치매극복 선도기관의 노력이 더해져 치매환자와 가족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구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 대전광역치매센터

    청소년 치매공감학교

    대전광역치매센터는 8월 1일부터 3일간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치매극복 선도학교, 치매극복 봉사모임 학생 및 대전지역 중·고등학생 120여 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치매공감학교’를 열었다.
    청소년 치매공감학교는 치매예방 및 치매 이해증진을 위해 여름방학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치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치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대전광역치매센터 이애영 센터장(신경과 교수)은 “치매공감학교가 치매예방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치매로 인해 발생하는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진

  • 세종시광역치매센터

    치매파트너 캠프

    세종광역치매센터(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8월 3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3회 치매파트너 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치매관련 전문 인력 중 간호사의 역할을 안내하기 위해 개최됐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과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와의 연계를 통해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 및 간호 실습 등이 이루어졌으며 실제 병원의 근무 현장을 견학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행사를 주최한 세종광역치매센터 김정란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치매파트너 캠프를 통하여 학생들이 치매에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

    사진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자궁암
    출연진 산부인과 유헌종 교수
    방영일자 7월 28일(토) 오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와이드
    주제 여름 감기 “냉방병”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8월 1일(수) 오후 6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여름철 식욕부진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가정의학과 윤석준 교수
    방영일자 8월 5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EBS 나눔0700
    주제 허쉬스프룽병(성현이의 수술일기)
    출연진 외과 설지영 교수
    방영일자 8월 18일(토) 오후 2시 30분

신문

중도일보 [컬럼]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무더위에 떨어진 식욕 돋우려면?
충청신문 外 통소매 최정희 대표 등, 충남대학교병원 발전기금 1천만 원 기부
대전일보 [컬럼]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금 먹었던 음식도 안심 금물
연합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어린이 재활병원 운영자로 선정
뉴스1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대전지방보훈청, ㈜한화대전사업장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
한국시민기자협회 비뇨의학과 나용길 교수, 전립선· 요실금 질환 남녀건강 명의
금강일보 대전 유치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운영에 신경 써야
금강일보 대전치매인구 1만 7000여 명 어떻게 관리되나
충청일보 外 대전지역암센터, 소아청소년 암예방 홍보캠페인(키즈리본캠페인)
금강일보 비뇨의학과 나용길 교수, 잘 고치는 의사보다 환자를 이해하는 의사로 남고파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사랑의 헌혈 행사
쿠키뉴스 [컬럼]류마티스내과 유인설 교수, 할머니는 아픈 무릎으로 논에 나간다
중도일보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청소년 치매공감학교 개최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스와질랜드서 의료봉사
시티저널 外 충남대학교병원, 캄보디아 선천성 심장병 환아 초청 무료수술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의체 협약식
대전일보 [컬럼]안과 이종주 교수, 스마트폰과 친할수록 눈은 괴로워
충청투데이 外 충남대학교병원,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 6년 연속 1등급
중도일보 [컬럼]재활의학과 양신승 교수, 진행성 근이영양증
중도일보 [컬럼]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복수경 센터장, 어린이재활병원 올바른 운영이 중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