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뜰1 |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주관기관 선정

의사과학자 양성을 통한
융합의학 연구
선도병원의 발판 마련

의생명연구원

2019년도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신규과제 공모에서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부문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병원 차원에서 신진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임상의(MD)-연구자(Ph.D.)간 협업연구를 통해 임상현장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맞춤형 의료기술(기기, 서비스 등)개발을 추진한다.

사진

본 사업 선정과제는 <지역 선도형 메디클러스터 기반 의사과학자 양성을 통한 의료산업화 플랫폼 구축>으로 3년 6개월간 총사업비 61.26억 원(국비 26.26억 원, 대전광역시 15.75억 원, 충남대학교병원 10.5억 원, 참여기업 출연금 8.75억 원)을 들여 수행하게 된다. 송민호 원장이 총괄책임자를 맡아 진행하며, 총 13개 세부과제(1개의 연구역량 지원과제, 10개의 연구역량 강화과제와 2개의 MD-Ph.D. 실용화 공동연구)로 구성된 연구단은 연구지원 플랫폼을 활용하여 신진 연구자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거점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원천기술의 기술이전과 상용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사진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추진을 위해 2018년 12월 혁신연구지원단TF를 조직하여 체계적인 연구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연구역량 지원과제(1세부)를 구성하였다. 또한 자체평가팀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진행사항 관리 및 평가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다.
연구역량 강화과제는 전문의 취득 7년 이하의 조교수 이하 의사직이 대상이며, 공모를 통해 총 19과제 중 10과제를 선정하였다. 본 사업을 통해 대상 교수들에 대해 연구시간 보장, 연구비 지원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를 통해 탁월한 연구능력을 보유한 의사과학자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MD-Ph.D. 실용화 공동연구과제는 우수한 연구역량을 보유한 연구팀(임상의(MD)-연구자(Ph.D.)+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였으며, 총 5과제 중 2과제를 선정하였다. 임상현장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임상의(MD)와 연구자(Ph.D.) 및 산업체간 유기적인 융합연구를 통해 연구결과의 효율적인 산업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괄책임자인 송민호 원장은 “본 사업을 통해 성장한 의사과학자는 이후 대형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재목들이니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며 “대전광역시와 충남대학교병원의 지원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