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 환경 |

지구를 위한
친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산업혁명 이후 석유, 석탄, 천연 가스는
인류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원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화석연료는 심각한 환경 문제를 불러일으켰고, 빠른 시간 안에 고갈될 위험까지 안고 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에너지로
개발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보자.

자료.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산업통상자원부

사진

사진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 현황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에 대한 인류의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자원 고갈 문제와 화석연료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자 대체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로 인해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원을 다양화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를 촉진시키는 온실가스 배출의 감소시키기 위해 이용과 보급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빠르게 늘어나는 국내 전력 수요에 대응하여 발전량은 연평균 4.4%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총 발전량 중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

사진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

신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 산소 등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한 에너지를 말하며, 연료전지, 수소, 석탄가스(IGCC)·액화에너지가 있다. 또한,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의 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한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라고 부른다. 재생에너지의 종류로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수력, 수열, 해양, 바이오, 폐기물에너지가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장점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여 지구온난화를 촉진시키는 화석연료와는 달리 환경 친화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고갈될 위험이 없다. 하지만 개발 초기에 들어가는 투자비용이 높으며, 효율성이나 생산성이 다소 낮다는 단점이 있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