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암라이프

암생존자를 위한 림프부종의 예방과 치료 핵꿀팁 Q&A
림프부종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림프부종의 대표적인 치료법인 ‘림프물리치료’는 자가도수림프마사지, 압박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다. 림프마사지는 피부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정체되어 있는 림프액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압박치료는 부종이 있는 부위에 압박붕대나 압박스타킹을 적용하여 림프액이 원활히 순환되게 하는 치료법이다. 이외에도 유산소운동이나 스트레칭 등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Q림프부종 예방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A 림프부종 예방을 위해 몇 가지 꼭 주의해야 할 게 있는데요. 첫째, 팔다리에 과도한 압력을 주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정맥주사를 금지합니다. 셋째, 림프계의 부하를 증가시키는 사우나도 금지합니다. 넷째, 림프순환을 증가시키기 위해 목 주위의 마사지와 복식호흡, 그리고 자가도수림프마사지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림프부종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대표적인 치료법이 ‘림프물리치료’입니다. 림프물리치료는 자가도수림프마사지, 압박치료, 운동치료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자가도수림프마사지는 피부를 부드럽고 낮은 압력으로 마사지하여 정체되어 있는 림프액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압박치료는 부종이 있는 부위에 저탄력 압박붕대나 압박스타킹을 적용하여 림프액이 원활히 순환되게 하거나, 부종이 증가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치료법이고요. 이외에도 유산소운동과 관절가동범위운동, 스트레칭, 점차적인 근력강화운동도 림프부종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사진

사진

Q림프부종의 치료법에는 약물요법도 있나요?

A아쉽게도 아직까지 림프부종을 감소시키는 뚜렷한 약물은 없는 실정입니다. 갑자기 림프부종이 악화되었을 때 초기에 이뇨제가 사용되지만 제한적이죠. 림프부종의 예방과 악화방지를 위해서 림프순환 유지와 혈관보호 기능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엔테론 등) 약물이 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니움도 사용되지만 효과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Q림프부종 환자의 치료 전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 부종의 관리는 림프부종 치료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림프부종 환자 치료의 1차 목표는 부종의 완전한 해결입니다. 하지만, 림프절 절제수술의 정도와 방사선 유무, 나이나 비만에 따라 부종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2차 목표는 림프부종의 관리입니다. 림프부종을 관리하는 이유가 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환자가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부종의 정도를 파악하고 림프마사지, 압박치료, 피부관리 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죠. 물론, 주기적인 병원진료도 동반돼야 합니다.

Q림프부종의 완화를 위한 운동도 있나요?

A 운동은 림프액의 흐름을 촉진시키고 관절의 유연성 증가와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부종환자의 경우 운동 시 붕대나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은 1일 2회 정도 각 동작을 5회~10회 반복하도록 합니다. 운동 시 통증이나 부종 변화를 체크하여 효과적인 운동이 되도록 합니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