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일, 나의 꿈

나의 일, 나의 꿈

사진

사진951병동 박 규 옥 간호사

요즘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재활 특성상 재원기간이 길어 대화 나눌 일이 많아 사소한 얘기를 많이 주고받는데요.
환자와 간호사가 라포르(환자와 치료자 사이의 공감) 형성을 하고 서로에 대한 신뢰가 깊어졌을 때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최근엔 퇴원하셨던 환자분이 정말 많이 좋아졌다며 병동에 찾아와 고맙다고 말씀해주셔서 참 뿌듯했던 게 생각이 납니다.
951병동에 입원하신 분들은 모두 좋아지셔서 퇴원했으면 좋겠습니다.

재활병동에 근무하면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요?

제가 근무하는 951병동은 환자들의 회복과 일상생활의 복귀를 위해 세심한 것까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활의학과는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따뜻한 마음과 섬세함이 많이 필요한 곳입니다.
장기간 재활치료 중인 환자분들에게 힘들지만 포기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자신도 긍정적이어야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마다 소중한 일상으로 회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재활치료 환자분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재활치료 중인 환자분들! 정말 잘하고 계십니다! 모두들 이 힘든 과정이 지나면 예전에 누렸던 작은 행복들을 다시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지금 이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저희도 노력하고 있으니까 조금만 더 같이 힘냅시다!
무리하지 마시고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꾸준히 나아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파이팅해요. 우리!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시민들이 이래저래 코로나 블루가 큰데요. 이럴 때 위로가 되는 좋은 음악 한 곡 추천해주세요.

저도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근무 외에는 외출을 하지 않아 우울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울적할 때 신나는 곡을 들으며 가볍게 몸을 움직이면 기분이 훨씬 나아지더라고요. 요즘 트로트가 대세인데요.
저는 그 중에서 유재석(유산슬)의 ‘사랑의 재개발’을 자주 듣습니다. 여러분도 신나는 트로트 노래 한 곡 들으며 오늘 하루, 기분 좋은 충전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진

사진응급의료센터 강 명 지 응급구조사

위급상황에서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는 응급구조사란 이름에서는 남다른 클래스가 느껴지는데요.

저의 경우, 처음에는 단순히 응급현장의 최전선에서 일하며 사람의 생명을 다룬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응급구조사가 되고자 하였습니다. 응급구조학을 공부하면서 구조사의 판단과 처치로 인해 환자의 예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고, 모든 생명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춰야 했습니다.
긴급 상황 속에서 환자의 회복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응급구조사라고 생각합니다.

대전 최초의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여러 의료진이 협력하여 24시간 응급환자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중증환자부터 경증환자까지, 환자와 보호자들로부터 둘러싸여 일하다 보니 의료진 간의 배려와 이해심이 큰 자랑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대전 최초에서 시작하여 최고의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끈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응급현장은 전쟁터이고 드라마가 가득한 곳이라고 들었습니다.

바쁘고 정신없는 응급실에서 환자분들 한 분 한 분을 더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하고 싶지만 사실 그렇지 못했던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두발로 현장을 뛰며 일하는 와중에도 제 손이 닿았던 환자의 상태가 좋아지는 것을 보았을 때 열심히 일하는 보람으로 뿌듯합니다.
지나가는 말이라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분들에게도 힘을 얻곤 합니다.

집에서 혹은 길에서 사람이 쓰러졌을 때,
일반인이 취해야 할 핵구급팁을 알려주세요.

우선 사람이 쓰러져있다면 침착하게 어깨를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합니다. 반응이 없다면 이는 심정지일 수 있으므로 즉시 119에 신고하여 응급의료체계를 가동해야 합니다.
정확한 심폐소생술 방법과 자동심장충격기(AED)의 위치를 안다면 소생률 향상에 큰 도움을 주므로 필히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깊이 5cm 정도의 가슴압박법을 숙지하여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도록 합시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