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뉴스룸

CNUH 뉴스

2020.07  /   Vol.320

  • 충남대학교병원

    제5차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5년 연속 ‘1등급’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5월 28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5차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적정성 평가에서 ‘5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8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1년간 전국 6,398개 의료기관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치료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의 기준은 ▲폐기능검사 시행률 ▲흡입기관지 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지속방문 환자비율 등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이번에 COPD 적정성 평가에서 5년 연속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아 COPD 진료의 질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충남대학교병원

    제1차 마취 적정성 평가 ‘1등급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6월 4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처음 실시한 제1차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마취는 환자의 한시적인 진정상태를 유도하는 의료행위로 의료사고나 합병증 발생 시 심각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취 적정성 평가는 마취영역의 환자 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종합병원 이상 총 344개소(상급종합병원 42개소, 종합병원 302개소)에 입원하여 마취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평가 부문은 마취환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인력 등 구조 부문과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는 과정 부문, 마취 중·후 환자상태를 평가하는 결과 부문 등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장암·폐암 적정성 평가 ‘1등급’ … 전체 평균점수 상회하는 우수한 성적

    충남대학교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대장암·폐암 적정성 평가에서 전체 평균점수를 크게 상회하는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을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대장암·폐암 적정성 평가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원발성 대장암으로 수술받은 만18세 이상, 원발성 폐암으로 수술·항암·방사선치료를 받은 만18세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는 ▲수술 전 정밀 검사 시행률 ▲국소 림프절 절제 및 검사율 ▲수술 후 방사선 치료율 등 13개 지표를, 폐암 적정성 평가에서는 ▲림프절 절제 또는 림프절 샘플링 시행률 ▲수술 후 8주 이내 보조적 항암화학요법 시행률 등 11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고혈압·당뇨병 적정성 평가 양호 … 동급 종합병원 평균보다 높은 평가

    충남대학교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5월 발표한 만성질환 적정성 평가항목 중 ‘고혈압·당뇨병 양호 등급’으로 동급 종합병원 평균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실시한 고혈압·당뇨병 만성질환자에 대한 적정성 평가의 결과인데, 고혈압 약이나 당뇨병 약을 지속해서 처방했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인 처방일수율 등이 활용되어, 처방일수율이 높으면 진료와 처방이 연속성 있게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평가지표 항목 대부분에서 동일종별 및 전체평균을 뛰어넘어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혈압·당뇨 평가에서는 치료지속성 영역 처방일수율 및 처방과 검사 영역 모든 항목이 전체 평균보다 우수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건보공단 및 LH와 취약계층 위한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은 5월 27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본부장 성백길) 및 LH 대전충남지역본부(본부장 최화묵)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취약계층의 건강수준 향상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체결된 이번 협약을 통해 대전지역 40여개 임대아파트 단지의 3만 세대(약 10만 명) 주민을 대상으로 암 예방과 암 검진 교육 및 홍보 등이 진행된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테크노파크와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은 5월 29일 대전테크노파크와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체유래물 등의 분양에 대한 생명윤리 및 안전 확보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양 기관과 위원회의 역할을 담고 있으며, ‘대전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위원회’의 발족에 대한 후속조치로 이루어졌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바이오헬스케어협회와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은 6월 4일 바이오헬스케어협회(회장 맹필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지역 의료산업 육성의 거점기관으로서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업무교류 및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이다. 앞으로 ▲ 산·학·연·관·병 연구회 추진 등 상호네트워크 강화 ▲바이러스·감염병 신속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상호네트워크 강화 ▲연구·시험 관련 상호 구축 인프라 지원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진료예약센터(☎1800-3114) 6월 1일부터 운영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오는 7월 16일 진료개시에 앞서 고객의 이용편의를 위해 6월 1일부터 ‘진료예약센터(☎ 1800-3114)’를 본격 운영한다. 진료예약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외래진료 예약, 예약날짜 변경, 예약 취소 등과 관련된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해준다. 특히,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업체가 업무를 위탁수행하며, 진료예약 7일 전부터는 ARS 음성안내와 휴대전화 알림 문자서비스(SMS)가 세 차례 제공된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기독신우회병원교회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발전기금 500만원 기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6월 11일(목), 충남대학교병원 기독신우회와 병원교회로부터 발전기금 500만 원을 기부받았다. 병원교회 장경희 목사는 “개원을 앞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 작은 씨앗을 드리고 싶은 마음에 발전기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기독신우회 회원들이 모금한 회비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밀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의생명연구원

    사진

    ㈜쉐마와 공동 연구개발 위한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은 5월 26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쉐마(대표이사 한대익)와 차세대 헬스케어 분야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임상실험으로 입증된 의료 분야 신기술 실현을 통한 대기오염 및 바이러스 원인질환 예방과 헬스케어 연구개발 분야를 위한 것으로 ▲제품 및 기술개발과 개선 ▲기술경쟁력 향상 지원 ▲유망기술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지원 ▲기타 상호협력 분야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사진

    공공보건의료 워크숍 개최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5월 21일,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와 공동으로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공보건의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보건의료정책지원조직으로서 중앙-시도 간, 시도-시도 간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신설 지원단의 업무 이해증진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국가정책방향 공유와 중앙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 역할 소개에 이어 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업무수행 경험을 공유했다.

  •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사진

    ‘암생존자의 날’ 비대면 주간행사 개최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6월 1일~5일 ‘암생존자의 날’ 주간(6월 첫째주)을 맞이하여 비대면 행사를 개최했다.『암 너머 새로운 일상으로』를 주제로 하는 이번 행사는 암을 극복한 환자와 가족을 격려하고 암생존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올해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암생존자에 대한 OX퀴즈, 암생존자 응원메시지, 암생존자 4행시 짓기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마련됐다.

  •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세

    사진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개소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가 대전·충청권역 최초로 충남대학교병원에 개소하여 본격 운영된다.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알레르기 질환 예방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전문성 과 신뢰성 있는 알레르기 질환 정보를 제공한다. 센터 이용은 대전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오프라인 교육상담, 온라인 교육상담(www.allergyinfocenter.co.kr), 질환교육상담(☎042-280-6828~6830), 영양교육상담(☎042-280-6831), 사업상담(☎042-280-6827) 등이 모두 가능하다.

  • 세종광역치매센터

    사진

    치매어르신 인지기능 돕는 ‘알쯔강사’ 본격 활동

    세종광역치매센터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세종시 치매어르신의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알쯔강사’를 선발, 교육·훈련을 거쳐 본격적인 활동에 투입했다. 알쯔강사는 세종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재미있는 두뇌운동 알쯔북》과 인지활동 교구를 활용하여 인지기능 향상 활동을 수행하는 강사를 말한다. 알쯔강사는 세종시 치매안심센터 치매어르신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시에 코로나19의 여파로 집밖 출입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정서적인 지원도 수행한다.

  • 소아청소년과

    사진

    조은영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조은영 교수가 질병관리본부의 『2020년 국가예방접종사업』유공자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조은영 교수는 소아청소년 감염전문의로 일반 소아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 내 각종 기저질환이 있는 특수한 접종대상(미숙아, 선천질환이나 면역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 등)의 예방접종관리와 국가예방접종사업 등에서 헌신적인 노력으로 국민건강 보호와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 전임상실험센터

    사진

    조은경 교수, 학술진흥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전임상실험센터 조은경 교수가 『2020 제19회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수상식에서 결핵의 병인 규명과 신개념 치료제 개발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학술진흥상’을 수상했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한국 여성과학계 진흥과 발전에 기여한 과학 분야 공로자를 포상하기 위해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이 주관하고 로레알코리아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후원으로 200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여성과학자상이다. 사진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KBS 대전
    주제 덕분에 챌린지 동참
    출연진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
    방영일자 5월 22일(금) 오후 8시 2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코로나19, 건강검진 미루지 마세요
    출연진 가정의학과 윤석준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5월 24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조혈모세포 이식
    출연진 혈액종양내과 송익찬 교수
    방영일자 5월 27일(수)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KBS 생로병사의 비밀
    주제 뇌전류의 오류 뇌전증
    출연진 신경과 김재문 교수
    방영일자 6월 3일(수) 오후 10시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가방 학대 사망, 국민청원 줄이어
    출연진 정신건강의학과 김현진 교수
    방영일자 6월 8일(월)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
    주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첫발 내딛어
    출연진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나용길 원장
    방영일자 6월 9일(수) 오후 3시
  • 사진
    프로그램 KTV 뉴스
    주제 광주·충남 코로나19 의심환자 ‘위양성’
    출연진 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
    방영일자 6월 15일(월) 오후 2시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
    주제 코로나19에 폭염까지...
    노년층에 가장 힘든 여름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6월 16일(화) 오후 6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우리 몸의 면역력이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6월 17일(수) 오후 7시 30분

신문

  • 청년의사外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용 인공호흡기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기관 선정
    MBC대전 충남대학교병원,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신청
    KBS대전 충남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
    코로나19 극복 덕분에 챌린지 동참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한국토지주택공사 업무협약 체결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축구장서 대규모 채용시험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조은영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데일리메디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암생존자의 날’
    비대면 주간행사 개최
    한국경제外 충남대학교병원,
    제5차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5년 연속 1등급
    병원신문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진료예약센터 본격 운영
  • 충청뉴스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영유아 및 아동도서 전달받아
    한국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중부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파란불’
    디트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제1차 마취 적정성평가 ‘1등급’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바이오헬스케어협회 업무협약 체결
    대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진 인프라·경험 충분…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최적
    데일리팜 충남대학교병원,
    전담약사의 항균제 중재…처방 357건 수정
    뉴시스外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충남대학교병원 개소 운영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장암·폐암 적정성 평가 1등급
    디트뉴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내달 16일 개원…막바지 총력
    데일리메디 중부권 감염병 전문병원,
    순천향천안 vs 충남대학교병원 2파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