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방송보기

귓속 고혈압,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라는 병명이 다소 낯설지만 최근 국내 발병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메니에르병 진료 환자 수는 약 7만 6천 명이었으며, 5년이 지난 2015년에는 12만 명으로 36.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니에르병은 내이의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증가해 발생하지만, 내림프액의 증가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아 많은 환자들이 예방과 치료에 대해 궁금증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

TJB 메디컬플러스 이비인후과 김윤중 교수

주제|메니에르병

방영일자|2020년 8월 19일(수) 오후 7시 30분

전문진료분야|귀질환, 소아중이염,
                           
만성중이염, 난청, 어지럼증, 이명

학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레지던트

메니에르병의 증상은?
 ▼

메니에르병은 내이의 이상으로 인하여 어지러움, 청력 저하, 이명, 귀가 먹먹한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며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이다. 여러 증상들이 동시에 또는 비슷한 시기에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한 번 증상이 발생하면 지속 시간은 20분에서 24시간 정도다. 증상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주변 시야가 빙글빙글 돌거나 움직이지 않는데도 움직임을 느끼는 회전성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난다.

이미지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

귀안 깊숙한 곳에는 소리를 감지하는 달팽이관, 균형 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과 회전 운동을 감지하는 반고리관 등이 있고 이를 통틀어 내이라고 한다. 내이에 내림프액이라고 하는 액체가 들어있는데, 내림프액의 분비와 배출에 이상이 생겨 이 액체가 과도하게 차게 되면 증가한 압력에 의해 어지러움, 청력 저하, 이명, 귀가 먹먹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메니에르병 치료 방법은?                        

메니에르병 자체가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청력이나 균형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 불편을 초래하게 되고 만약 운전 중일 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이차 사고의 위험이 있다. 급성기 난청은 주로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고막 내로 주입해 난청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갑자기 나타나는 어지러움증에 대해서는 증상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전정기능억제제를 처방한다.

메니에르병에 피해야 할 음식은?              

우리 몸에 체액량이 급격히 늘거나 줄 때 내림프액의 압력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체액량을 늘릴 수 있는 염분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카페인과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증상이 유발되는 환자도 있다. 사람마다 유발 요인이 다 똑같지는 않기 때문에 식이 일지와 활동 일지를 작성해 그 유발 요인을 파악한 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