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2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유인설 교수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고통이 따르는 결정유발 관절질환
통풍(痛風)

사진

서양에서는 1000명 중 2명~2.6명의 사람이 통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식사 생활의 서구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통풍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통풍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모든 연령대의 남성에게 발병할 수 있다. 폐경기 전 까지 여성에게 통풍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통풍은 남성과 여성 모두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발생 확률이 높으며, 다른 질환의 동반과 복용 중인 약물 등이 통풍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통풍의 증상

요산 결정은 급성 발작을 일으켜 극도의 통증을 유발하며, 관절 주위가 빨갛게 변하여 부풀어 오르게 한다. 발작은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며 주로 밤에 시작된다. 증상은 신속하게 나타나며, 통증을 처음 인식한 후 12시간에서 24시간 내에 가장 심하다. 침범된 관절 부위는 살짝 닿기만 해도 심각한 고통이 느껴진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에 발생하지만 발의 다른 부분과 발목,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을 포함해서 다른 관절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 ‘급성발작’과는 별도로, 결정이 축적되면 결국 관절 내부와 주변에 결정이 형성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단한 결절이 증가하면 연골과 뼈에 압력에 의한 손상을 유발하여 점차 정기적이며 일상적인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 단계의 증상을 ‘만성 결절성 통풍’이라고 한다.

통풍의 원인

몇 가지 요산이 몸에 쌓이는 요산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요산 배출과 관련된 유전적 이상이 있는 경우,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고지방혈증, 고혈압 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와 신장 질환이나 이뇨제 등 일부 약품과 만성 혈액 질환 등이 통풍의 원인이 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급성 발작이 발생할 수 있는데, 관절 충격 또는 부상, 폐렴 및 독감 등 열을 발생시키는 질병, 수술, 지나친 음주 및 과식, 탈수 등이 있다.

통풍의 진단

염증이 있는 관절 부위의 관절액을 뽑아서 편광 현미경으로 바늘 모양의 결정을 확인함으로써 확진할 수 있다.(그림) 혈액검사로 고요산혈증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확진할 수는 없다. 이중에너지 CT(Dual Energy CT)는 최근에 도입된 검사로 비침습적이며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하고 신속한 진단이 가능하다.

사진

통풍의 치료

통풍 치료방법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급성 발작이 발생한 관절의 염증 및 통증에 대한 치료

급성 발작은 여러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으나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경구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를 가장 흔하게 사용한다. 다른 약품과 같이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가장 짧은 기간 동안 가장 효력이 낮은 복용량을 처방하는 등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의해야 한다.

혈액 내 요산 수준을 감소시키고 요산 결정을 제거하는 지속적인 치료

급성 통풍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된 약은 관절 내 요산 결정을 제거하거나, 혈액 내 요산 농도를 감소시킬 수 없다. 요산강하제는 일반적으로 급성 발작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결절 또는 신장 결석, 명확한 관절 손상 등이 있을 때 사용한다.

통풍과 식이

다양한 음식과 음주가 통풍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단순히 식이조절만으로는 통풍의 발생을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체중조절과 과음 방지, 수분 섭취 등을 통해 통풍의 합병증인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