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 사진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가 이끄는 두 개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이 세계적인 학술지와 저널에 소개됐다. 일본 큐슈대학교병원 Daiki Setoyama 교수와 Dong Chon Kang 교수로 구성된 이현승 교수팀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의한 근육기능 감소’를 예측하는 새로운 지표를 발굴했으며, 이와 관련한 논문이『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 Impact factor: 12.910)』최근호에 게재됐다. 이현승 교수팀은 충남대학교병원에 내원한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의 치료 전·후 혈액 내의 면역세포 활성과 근육량 및 근기능 분석을 진행하였고, 일본의 큐슈대학교병원 연구팀은 혈액 대사체 분석을 담당했다. 이현승 교수가 이끄는 또 다른 연구팀(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이호엽, 전경문 학생,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변진석, 김용건 교수)은 ‘인슐린저항성을 동반한 치주염에서 타액 엑소좀 마이크로 RNA의 역할’을 입증했으며 이 논문은 면역학 분야 국제 저널인『Frontiers in Immunology; impact factor: 7.561』최근호에 게재됐다.

  • 사진

    응급의학과 안홍준 교수와 전가람 전공의가 공동 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SCI급 저널『Neurocritical care』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논문은『The Association Between Neurological Prognosis and the Degree of Blood–Brain Barrier Disruption in Cardiac Arrest Survivors Who Underwent Target Temperature Management』이란 제목으로 목표체온조절치료를 받은 심정지 생존자에서 신경학적 예후와 혈뇌장벽 파괴 정도의 연관성을 파악했다.

  • 사진

    응급의학과 정준영 전공의(지도교수 김승환)의 연구논문이 국제 학술지 SCI급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정준영 전공의는『Efficac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while wearing a powered air-purifying respirator』논문으로 PAPR 등의 보호장구 착용이 심폐소생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보호장구 착용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의료진의 피로도 증가로 이어져 흉부압박에 악영향을 주며 흉부압박의 교대시간을 줄이는 것이 심폐소생술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 사진

    산부인과 신원교 교수팀(국립암센터 방상윤 교수)이『항암방사선 동시 치료를 받은 자궁경부암 환자들의 원격전이에 대한 실제 예측』연구논문이 SCIE 국제학술지인『Gynecologic oncology』최근호에 게재됐다. 진행성 자궁경부암(2기~3기말)의 경우 수술적 치료보다는 항암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환자의 치료 효과가 우수할 뿐 아니라, 치료 이후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수술을 통한 조직검사가 시행되지 않은 탓에 정확하게 환자의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 되었는지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2011년 부터 2018년까지 자궁경부암으로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를 받은 297명의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원격전이 예측과 실제 재발의 차이를 비교 분석했을 뿐 아니라, 예측 도구의 정확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사진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의『암컷 쥐에서의 사춘기 발병 시기와 라벤더 오일의 후각 노출 연관성(The association of pubertal onset in female rat and olfactory exposure of lavender oil)』연구 논문이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공식 학술지인『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논문은 성선자극호르몬의 조기 활성화로 발생하는 중추성 성조숙증에 관한 것으로, 방향제나 향수 등 불필요한 후각 노출이 사춘기 조기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성조숙증은 여아 8세 이전, 남아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8세 미만 여아에게서 발생하는 중추성 성조숙증의 90%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치료 받는 환아는 계속 늘고 있다. 최근에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각종 내분비 교란 물질이 사춘기 조기 유발과 관련 있다는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로마 오일 등의 후각 노출로 인한 영향 연구는 미흡했다. 아로마 오일인 라벤더 오일이나 티트리 오일은 우리 일상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수면 개선, 폐경기 여성의 증상 호전 등에 대해서는 알려졌지만 소아의 내분비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김유미 교수는 성조숙증이 미치는 환경 요인 규명을 위해 라벤더 오일의 조기 후각 노출이 사춘기 발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암컷 쥐의 출생부터 라벤더 오일에 대한 1회 후각 노출군, 지속 노출군, 비노출군을 비교했다. 평균 노출 15일 만에 사춘기가 발현된 것을 확인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라벤더 오일 향에 한 번도 노출되지 않은 암컷 쥐에 비해 5일이나 빨리 사춘기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 사진

    지난 12월 의생명연구원 손미경 팀장이 ‘대전광역시 기술사업화 시책 추진사업’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 대전광역시가 추진한 혁신기술 공공테스트베드사업에서 병원이라는 특수성과 코로나19 상황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병원 내 테스트베드사업 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19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될 바이오기업의 아이템들이 병원의 실증 과정을 거쳐 의료 현장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임상연구 인프라 조성사업의 지원을 받으며, 잠재적 가치가 인증된 기업의 의료 기술에 대해 실증평가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임상(허가용·시판 후) 및 비임상 실증평가에 필요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 사진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서혜진 팀장이 ‘2021년 건강도시 조성사업’에서 대전시민의 알레르기 질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사회, 학교, 관련 기관과의 연계와 알레르기 질환 유병데이터 지도를 마련하는 등 지역사회 예방관리망 구축을 위해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알레르기 질환 전문의가 협력하고, 간호사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알레르기 질환 맞춤 교육은 대전광역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교육상담,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교육상담, 질환교육상담, 영양교육상담, 사업상담이 가능하다.

  • 사진

    국제진료센터 권다솔 직원이 ‘2021 외국인환자 유치업무사업’에서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이번 표창은 외국인 환자 유치업무(의료관광사업)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사기 진작 및 분위기 확산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진행됐다. 권다솔 직원은 국내외 외국인 환자들이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시민 건강 증진에 앞장서 왔다. 또한 대전 특화 메디컬상품 홍보 등 지역 선도사업에 적극 참여해 외국인 환자 유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달의 직원

사진

심장내과 전유진 간호사

칭찬합니다!

아들이 뇌경색 진단을 받아 충격을 받았는데, 제 마음에 공감하고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장내과 환자 중 심부전, 중증 대동맥 판막 협착증 환자를 주로 대합니다. 중증 심장질환이다 보니 많은 환자가 불안, 우울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최대한 그 마음에 공감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환자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하려고 합니다. 환자가 증상이 호전되어 웃음을 보일 때 보람을 느낍니다. 업무상 다학제 협업을 하다 보니 여러 병동과 부서를 빈번하게 오고 가곤 합니다. 이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개인방역수칙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진

원무과 김은주 직원

칭찬합니다!

병원비를 결제하면서 궁금한 것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시고 끝까지 친절함을 잃지 않으시는 모습에 너무 감 동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외래 수납창구에서 근무하며 환자를 만나고 있습니다. 고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서비스에 만족하며 “감사합니다. 고생하세요”라고 응원의 한 마디를 할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창구에 차단막이 설치되고, 직원과 환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다 보니 서로 정확한 의사 전달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부드럽고 명확한 목소리로 자세히 안내해 드리며 유연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