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CNUH 뉴스

2022. 02 NEWS

vol.339

  • 사진

    Hit Discovery Project 업무협약 체결·킥오프 미팅

    1월 18일 ‘Hit Discovery Project’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다. Hit Discovery Project는 의료 분야의 미충족 수요가 있는 난치성 질환에 대해 병원의 임상 경험과 바이오 기업의 우수한 기술을 접목해 진단·치료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레코켐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니아, ㈜이앤에스헬스케어가 참여하고 총 2.5억의 연구비를 투입하여 공동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공동연구진 구성 및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하였으며, 실무 추진을 위한 킥오프 미팅을 함께 개최하여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세부적인 추진 사항을 논의하였다. 혈액종양내과 류혜원 교수팀과 호흡기내과 정재욱 교수팀은 ㈜레고켐바이오와 ADC기반 고형암 치료제의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를 각각 수행한다. 또한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팀과 ㈜바이오니아는 SAMiRNA 기술을 고형암에 적용하고 치료 효과 검증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산부인과 고영복 교수팀은 ㈜이엔에스헬스케어와 함께 조기 진단이 어려운 난소암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외 진단용 신규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후향적 탐색 임상연구를 수행한다.

  • 사진

    간호부 설맞이 이웃돕기 사랑의 쌀 기탁

    간호부(최영심 부장)는 1월 21일 설 명절을 맞아 대전 중구 대사동 주민센터와 문화1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쌀 1010kg을 기탁하고, 독거노인 22명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대사동 주민센터와 문화1동 주민센터에 기탁된 백미는 관내 저소득층 한 부모가정 101세대에 간호사들의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되었다. 간호부는 매년 2회씩 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성금을 모아 쌀을 준비해 어려운 이웃에게 18년째 정기적으로 기탁하고 있으며, 홀로 계신 어르신들에게 명절맞이 성금을 전달하며 사랑의 간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향상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사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방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월 6일 충남대학교병원을 방문하여 중증환자 치료병상과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 병원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코로나19 대응에 고생하는 의료진을 격려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현재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38개와 준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20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날 방문 현장에는 윤환중 원장, 최승원 진료처장, 김연숙 감염관리실장 등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하여 병원 소개와 전반적인 현황 및 브리핑 등 운영 계획을 보고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코로나19 전담 중환자를 위한 병상 확보와 신속한 가동을 위해 애써주신 충남대학교병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 사진

    설맞이 기부나눔 행사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신장내과 교수)은 지역사회 이웃들과 함께 따뜻한 설을 보낼 수 있도록 기부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기부나눔 행사는 1월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됐으며, 고객 및 임직원이 원내 설치된 기부나눔박스에 물품을 직접 기부하는 방식으로 참여했다.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된 충남대학교병원은 작년에 이어 기부물품을 대전광역시 쪽방상담소 벧엘의 집에 전달하였다. 윤환중 원장은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을 맞이하여 고객과 임직원들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풍성한 명절을 만들고자 한다”라며 “이번 기부나눔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에 감사한다”라고 말했다.

  • 사진

    VR기반 의료교육 컨텐츠 공동연구 업무협약

    지난 12월 28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VR을 통한 교육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업체 ㈜판타포(이한진 대표)와 기술이전계약(기술 양도)과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은 ㈜판타포와 공동의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잠재적인 사업기회 발굴과 실현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 사항은 ▲가상현실을 이용한 의료교육 콘텐츠 공동연구에 관한 사항 ▲연구를 위한 시설·장비·정보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회의, 세미나, 워크숍 공동개최 ▲기타 상호협의에 의해 정한 연구분야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 연구진들이 개발에 참여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술 전 교육 콘텐츠’ 외 3건에 관한 기술을 이전한다.

  • 사진

    대전지역암센터 대전지역 암 통계현황 발표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외과 교수)는 ‘2019년 대전지역 암 통계 현황’을 발표했다. 암과 관련 대전지역 연령표준화발생률(277.4)이 전국 평균(282.8)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존율 또한 전국 평균(70.4%) 보다 높은 74.0%로 집계됐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지역에서 새로 발생한 암환자 수는 6086명(남자 3086명, 여자 3000명)으로, 연령표준화발생률은 전년 대비 297.3명(남자 316.9명, 여자 292.1명)에서 277.4명(남자 286.9명, 여자 278.4명)으로 감소했다. 남·여 전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위암이었으며, 이어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간암, 췌장암 순이다.

  • 사진

    공공보건의료사업단 노인성 음성무력증과
    반폐쇄성도훈련 안내 영상 제작·배포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언어치료실에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 대상으로 노인성 음성무력증과 반폐쇄성도훈련 안내 영상을 제작하고 배포했다. 이번 동영상은 병원 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부서 간 협업을 이끌기 위해 진행했던 ‘제1회 공공보건의료 사업아이디어’ 공모에서 선정된 소리나눔프로그램의 내용을 담았다. 영상에서는 노화를 겪으면서 목소리가 약해지거나 사레의 빈도가 증가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노인성 음성무력증의 개념과 반폐쇄성도훈련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반폐쇄성도훈련 따라하기 영상은 ‘맞춤형 SOVTE 조건 분석을 위한 장비 및 이를 이용한 맞춤형 SOVTE 조건 분석 방법과 반폐쇄성도훈련의 공기압측정 장비 연결잭’과 같은 국내 특허 내용을 반영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ICT센서 기반 장례문화 디지털화 공동 기술개발

    1월 20일 매그파이소프트주식회사(김형기 대표이사)와 기술이전 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CT센서 기반 장례문화 디지털화를 위한 공동 기술개발에 나선다. 이번 협약에 따라 미래의학연구원 사업화지원팀(박찬석 팀장)과 매그파이소프트주식회사는 장례문화 디지털화, 장례식장 종합관리 ERP시스템, ICT센서 기반 능동형 고인발인시스템, 모바일 기반 장례용품 유통시스템 등의 개발을 위한 기술 이전과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지식재산권도 함께 출원할 계획이다.

  • 사진

    병원 표준화 사망비·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 적정성 평가 A그룹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병원 표준화 사망비·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 적정성 평가 결과, A그룹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실시된 병원 표준화 사망비와 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는 사망률과 재입원율이 낮을수록 치료 결과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의료의 질적 수준을 파악하는 포괄적 평가지표로 활용된다. 이번 평가에서 병원 표준화 사망비는 48.5, 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는 80.5를 획득했다. 특히 이번 평가 결과에서 병원 표준화 사망비의 경우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전국 평균치는 각각 88.4와 108.8, 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는 각각 91.0과 103.3으로 평균치보다 크게 낮은 수치를 보여 의료의 질이 높다는 것을 입증했다.

  • 사진

    신속대응팀 중환자간호 전문인력 구성 및
    중증 코로나19 환자 치료 지원

    중환자간호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의 전담인력을 동원해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지원에 나서면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공백을 극복하고 있다. 신속대응팀은 평상시 성인 입원 환자를 원격 스크리닝해 조기에 악화 상태를 발견하고 적시에 집중 치료를 진행해 심정지를 예방하는 중증치료 전문 의료팀이다. 개원 당시부터 ‘안전한 환자 관리’를 강조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6명의 중환자간호 전문간호사를 확보해 신속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증 코로나19 환자 입원 사례가 늘어나면서 중환자의학 전문의와 함께 기관삽관 보조, 중심정맥관 및 동맥관 삽입 보조, 기관지 내시경 검사 보조와 최중증 환자 검사실 이송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사진

    국내 최초 스마트병동 시범 구축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가 연계된 ‘스마트병동’이 1월 2일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시범 구축하여, 베드사이드스테이션과 무선 네트워크 장비 등을 갖춘 8개 병상의 스마트병동 시범 구축을 완료했다.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환자의 심전도(ECG) 생체신호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어 향후 입원 환자의 심정지 조기 감지 등 질병 예측 및 예방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비롯해 ㈜에이티센스, ㈜네이버클라우드, 헬스커넥트㈜가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실제 환자에 적용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기관의 허가 획득 절차를 남겨 놓고 있다.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MBC 뉴스
    주제 새해 채용 간호사부터 전원 5급 채용
    출연진
    방영일자 12월 31일(금) 오후 8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감염 주의해야
    출연진 감염내과 정형석 교수 /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월 9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두통
    출연진 신경과 김대영 교수
    방영일자 1월 12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KBS 뉴스
    주제 코로나 2년...청소년 정신건강은?
    출연진 정신건강의학과 권국주 교수
    방영일자 1월 22일(토) 오후 9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