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CNUH 채널로 확인하세요!

알레르기 비염은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치주질환은 최근 감기나 고혈압 등을 제치고 환자들이 가장 많이 내원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최근 유튜브 공식채널에 업로드 된 두 가지 영상을 소개한다.

증상을 완화해
합병증을 예방해요!

알레르기 비염

호흡기내과 우성대 교수

사진

알레르기 비염이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비염은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매우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봄·가을이 되면 꽃가루,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물질이 코 점막을 자극해서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봄철과 가을철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꽃가루 항원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정 계절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증상이 지속되면, 집 먼지 진드기나 개,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 털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염은 알레르기성뿐만 아니라 비알레르기성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받고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알레르기 비염’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꼼꼼한 양치질로
예방이 가능해요!

치주질환

치과 김수호 교수

사진

치주질환이란 무엇인가요?

치주란 치아 주위 조직, 즉 잇몸, 치조골, 백악질, 그리고 치아를 잡아주는 치주 인대를 뜻하는 말입니다. 입안에는 다양하고 많은 수의 미생물들이 균형을 이루며 살고 있는데, 양치질 등 위생 관리가 잘 안되면 병원성 세균의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염증이 심해지면 치아 주위 조직이 손상되어 잇몸이 붓고 피나고 치아가 흔들리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됩니다. 최근 2년 연속 감기나 고혈압 등을 제치고 환자들이 가장 많이 내원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치태와 치석이 있습니다. 세균들이 음식물 찌꺼기, 침 성분과 엉겨 세균막 형태로 치아 표면에 붙는 것이 치태이고, 이 치태가 제거되지 못하고 계속 남아 돌처럼 단단하게 석회화 된 것이 치석입니다. 치아가 빠진 상태로 오래 방치되거나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보철 치료 상태가 불량하거나 침이 부족한 경우에도 치주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 밖에 당뇨, 흡연과 음주, 영양결핍, 특정 복용 약물, 임신 등도 치주질환을 쉽게 악화시키는 전신적인 요인입니다.

치료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치주질환’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