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온(溫)
감마나이프
어제와 오늘
감마나이프는 고에너지의 감마선을 이용하여 뇌질환을 안전하게 치료하는
수술 장비로 2012년부터 도입해 뇌종양과 뇌혈관기형, 삼차신경통 등의
치료에 활용해왔다. 하지만 기존 기기는 나사를 이용해 두개골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고통이 수반되는 부담이 있었다.
올해 5월 도입한 감마나이프 아이콘은 기존의 고정틀 방식에 CT 기기와
안면마스크를 추가해 굳이 고정틀 없이도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많은 환자로부터
치료 만족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글_신경외과 김선환 교수
감마나이프를 활용한 치료
감마나이프는 방사선의 일종인 ‘감마(Gamma)선’과 칼을 의미하는 ‘나이프(Knife)’의 합성어이다. 높은 에너지 상태의 감마선을 쏘아 뇌종양, 뇌혈관기형, 삼차신경통 등 뇌 관련 질환을 두피나 두개골 절개 없이 칼로 수술한 것처럼 정확하고 안전하게 병변 부위만을 치료하는 방사선 수술 장비이다. 감마나이프 치료의 대표적인 질환은 뇌종양과 뇌혈관 질환으로 특히 전이성 뇌종양, 수막종, 청신경종양, 뇌동정맥기형의 경우 가장 먼저 선택할 수 있다.
1. 감마선이 뇌종양을 치료하는 장면 2. 전이성 뇌종양의 치료 3. 청신경종양의 치료 4. 뇌동정맥기형의 치료
새롭게 도입한 감마나이프 아이콘
2022년 4월까지 운영하던 감마나이프 퍼펙션(PerfexionTM)은 치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이 완전 자동화되어 수술 효과와 안전성이 극대화된 모델이었다. 하지만 치료의 정확성을 위하여 나사를 이용하여 두개골에 정위틀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그에 따른 통증과 환자의 부담이 동반될 수밖에 없었다. 2022년 5월 본원에 도입한 6세대 감마나이프 아이콘(IconTM)은 이전 모델인 감마나이프 퍼펙션(PerfexionTM)에 CT(Computed Tomography)기계가 추가된 모델이다. 치료 중 실시간으로 환자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사식 고정틀을 사용하지 않아도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높은 정확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정위틀 고정방식을 사용하게 되며, 아이콘 장비는 안면마스크를 이용하는 비정위틀 고정방식을 함께 사용한다. 이는 현재 전 세계 감마나이프 모델 가운데 가장 최신의 방식으로 머리에 핀을 고정하기 어려운 환자, 병변의 크기가 크거나 한번에 치료가 어려운 위치에 종양이 있는 환자 등에 따라 또 분할치료가 가능해져 질환별 최적의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 치료의 정확성이 높은 기존의 고정틀 방식도 감마나이프 아이콘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마스크와 적외선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의 움직임을 포착함으로써, 고정틀을 이용하지 않고서도 뇌방사선수술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