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ZOOM-IN
일상에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은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금연을 통해 암이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평소 위생 관리와 예방접종, 식이요법 등을 통해 간염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이들 질환의 예방 방법과 증상, 치료 방법을 알아봤다.
쾌적하고 긍정적인
삶의 변화
금연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흡연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질병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암이고요. 두 번째는 혈관 관련 질환입니다. 암 같은 경우에는 폐암뿐만이 아니라 담배 연기가 지나가는 길에 따라 발생하는데 구강암, 인후두암, 식도암 같은 질환들입니다. 예외로 방광암이나 신장암과 같이 담배 연기와 전혀 상관이 없는 곳도 발병률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혈관의 경우 신장혈관이나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병들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서 혈류 공급에도 장애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담배를 많이 피우면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뼈로 가는 여러 가지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뼈에 구멍이 뚫리게 되는 것입니다.
흡연자가 코로나19 감염에 더욱 취약한가요?
흡연자가 코로나19에 더 잘 걸릴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의 첫 번째는 담배를 피우면서 손가락이 입에 닿게 되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빨아들이면서 손가락의 균을 같이 흡입하다 보면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들이 있습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흡연자의 경우에는 심폐기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 만성질환, 기저질환들이 더 많기 때문에 코로나19에 감염이 되었을 때 중증일 확률이 비흡연자의 비해서 1.91배 높다고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간접흡연, 삼차흡연이란 무엇이며, 가족 및 주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금연’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수
급만성간염
소화기내과 은혁수 교수
급만성간염이란 무엇인가요?
간염이라는 것은 간 실질 조직의 염증이 발생하여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염은 염증과 간실질세포인 간세포에 대한 손상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만약 간의 염증이나 간세포 손상의 기간이 6개월 미만이고, 6개월 내에 간효소치가 정상화되었다면 급성 간염으로 정의합니다. 반면에, 만약 간의 염증이나 간세포 손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 간염으로 정의합니다.
급만성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감염성 질환에 의한 원인으로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A형 간염과 E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E형 간염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이나 체액 등을 통하여 전파되는 B형 간염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또한 급성 B형, 급성 C형 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사성 원인으로는 약물, 약초 등에 의한 약물 원인성 간염 또는 독성 간염과 알코올 섭취에 의한 급성 알코올성 간염, 비만과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에 동반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등이 있습니다. 비만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 여러 교정되지 않는 대사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이 만성화되고, 결국 간경변증으로 이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면역학적인 이상으로서, 우리 몸 스스로를 공격하게 되는 자가 항체에 의한 자가면역성 간염이 있습니다.
급만성간염의 증상은 무엇이 있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급만성간염’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