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연구노트

VR 기술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플랫폼 구축

의료-IT 융합 보건의료 분야를 선도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글| 의생명연구원 유보람 연구원

2018년부터 5년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총 22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Bio-IT 융합 보건의료 분야를 선도하고 지역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신성장 생태계를 구축했다. 산·학·연·병·관이 공동 수행한 ‘스마스헬스케어 VR 기반 구축 사업’은 VR/AR 기반 기술과 헬스케어 산업 기술을 융합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 및 의약·바이오 VR 콘텐츠 제품화를 위한 기업 지원 등의 성과를 도출해 지역 거점 의료-IT 융합 플랫폼 체계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다. 앞으로 VR/AR 임상 평가 사업단을 통해 공동연구기관 간의 협업 프로세스를 지속해 운영할 계획이며, 바이오기술(DT)·정보기술(IT) 융합 스마트 헬스케어 VR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지속 가능한 R&D 연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VR 솔루션 임상장비를 활용한 기업지원

의료서비스 및 헬스케어 산업에 VR/AR 기반 기술을 융합해 신제품을 창출하고, R&D 자원 및 정보 공유를 위해 전담 기구인 VR/AR 임상평가 사업단을 설립해 연구인력 인프라와 함께 의생명융합연구센터 내에 임상실증 및 유효성 평가 공간과 의료 서비스용 VR 콘텐츠 제작 및 인체적용 실증 장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VR/AR 솔루션 의료분야 활용을 위한 비정형 의료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표준화에 대한 생체신호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지표선정 기반을 마련했으며, VR 콘텐츠를 의료분야에 적용해 유효성 평가를 통해 환자 불안도와 만족도, 간호업무에 대한 만족도 등의 정량적 평가를 도출했다. VR/AR 임상 실증을 위한 시스템 장비 6개 기업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를 토대로 기업의 의료기기 개발지원 및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의 성능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사진

기업 제품 시장 진출을 위한 실증평가 지원

VR솔루션 유효성 평가 표준작업지침서(SOP, 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개발하여 VR 콘텐츠 및 기기테스트베드용 장비, 시설 구축을 통한 실증평가 시스템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의료분야 적용을 위한 사용 적합성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10개 기업에 의약·바이오 분야 VR/AR 솔루션 R&D 활성화를 위한 기술 협력 지원 및 임상적용 프로토콜 작성 지원, VR 콘텐츠 기획 자문 등을 수행했다.

사진

사진

사진

VR을 활용한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평가 방법 개발

의료기기 사용 적합성 평가를 위해 VR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평가 대상 의료기기와 주변 기기의 외관 및 UX를 구현해 VR/AR 콘텐츠 리소스, VR 기반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평가 플랫폼(특허등록번호: 제10-2264566호)을 제공, 사용 적합성 테스트 시나리오 적용을 위한 가상의 안진 검사 교육 훈련 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외래진료실에 직접 방문한 환자를 통해 실제 안진 검사과정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으며, VR 사용적합성 테스트용 가상 임상의 인터랙션 개발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VR/AR 사업단에서는 충남대학교병원으로부터 지원받은 기업의 제품 홍보를 위해 2022 BIO KOREA, 바이오테크코리아 2022, KIMES 2022 등 국내 대규모 의료기기 박람회에 참여해 바이오헬스케어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본 사업은 2022년 12월로 종료되었지만, VR/AR 임상평가 사업단을 통해 공동연구기관 간의 협업 프로세스를 지속해 운영할 계획이며, 바이오기술(DT)·정보기술(IT) 융합 스마트 헬스케어 VR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지속 가능한 R&D 연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