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뉴스
CNUH NEWS
2023. 03 VOL.352
-
4주기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으로부터 4주기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을 받았다. 4주기 인증 유효기간은 2023년 2월 7일부터 2027년 2월 6일까지다. 인증조사는 지난해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4개 영역(▲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을 대상으로 92개 기준과 512개 조사항목에 대해 이뤄졌다. 특히 환자안전보장활동과 감염관리, 질 향상 및 환자안전활동, 인적자원관리, 시설 및 환경관리 등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수준 높은 의료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기관임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번 4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을 위해 전 직원이 인증조사 표준지침서에 따라 규정을 검토하고, 본 조사 직전까지 3차례 자체 조사와 리허설, 상시 현장점검, 모니터링 등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사후보상 시범사업 선정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장미영 센터장과 임한혁 진료부장이 2월 16일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사후보상 시범기관 지정식에 참석하여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으로부터 지정서를 받았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의료기관이 제출한 회계·원가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지원을 위한 기준금액을 설정한 후 의료 및 사업성과를 평가하여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재정적인 지원을 통해 소아청소년 의료체계의 안정적인 운영과 진료역량 발전을 목표로 한다.
-
㈜드림씨아이에스 업무협약
2월 24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 대회의실에서 충남대학교병원(최승원 원장직무대행)과 ㈜드림씨아이에스(유정희 대표이사) 간 바이오헬스케어사업 활성화 및 임상시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사항으로 ▲신규사업 발굴 및 공동연구사업 추진 ▲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임상시험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분야 공유 등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
제57차 정기(결산) 이사회
2월 21일 행정동 세미나실에서 제57차 정기(결산) 이사회를 진행했다. 이번 이사회는 이진숙 이사장(충남대학교 총장), 최승원 원장직무대행, 전병화 의과대학장 등 충남대학교병원 이사와 정현태 상임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회계연도 결산, 직제규정 등에 관해 심의·의결했다.
-
방사선종양학과 조문준 교수 정년 퇴임
2월 20일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전병화 학장) 진료실기센터에서 의과대학 주관으로 방사선종양학과 조문준 교수의 퇴임식이 진행됐다. 이날 정년 퇴임식에는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전병화 학장, 충남대학교병원 최승원 원장직무대행 등 의과대학과 병원 보직자 및 교직원들이 참석하여 정년을 맞이하는 조문준 교수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퇴임을 축하했다.
-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2월 8일 대한당뇨병학회 이정민 부회장과 교육위원회 홍준화 위원, 당뇨병센터장 김현진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이주희 과장, 구본정 교수, 당뇨병 교육 간호사와 영양사 등 병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지정을 기념하는 현판식을 진행했다. 현재 의사 2명, 간호사 4명, 영양사 8명을 포함 한 총 14명이 당뇨병 교육자 자격증을 보유해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으로 지정받았다.
-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CAMCA 업무협약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MGH & BWH 센터에서 하버드 의과대학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첨단 의료 컴퓨팅 및 분석센터(Center for Advanced Medical Computing and Analysis, CAMCA)와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빅데이터 활용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2월 3일 체결했다. 주요 협약 사항으로 ▲AI 기반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동연구 수행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학술교류에 관한 사항 등을 통한 연계·협력이 있다.
-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충청남도·충청남도 의료원 업무협약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나기량 단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이하 지원단)은 1월 30일 충청남도와 공주·서산·천안·홍성의료원 간 충남 의료원 경영정상화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협약 내용은 ▲의료원 경영정상화 계획 수립 및 추진 ▲의료원 경영 개선을 위한 정보 공유 ▲의료원 경영상황 진단 및 경영 개선 방안 마련 ▲기타 의료원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지원단·충청남도·4개 의료원이 One-Team으로 경영전략 TF팀을 구성하여 실행해나갈 계획이다.
-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안순기 단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이하 지원단)이 주관하며 대전광역시 건강보건과가 주최하는 2023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이 1월 31일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대전광역시 관내 공공의료기관의 체계적인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을 돕는 것을 목표로 지원단에서 공공보건의료계획의 다양한 사례를 담아 개발한『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지침서』를 활용해 공공보건의료계획 양질화와 관련 부서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 관내 공공의료기관(6개 기관)의 공공보건의료계획 담당자 등이 참석해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계획 현황분석 ▲영역별 작성지침에 관한 교육 ▲담당자 간 질의응답 및 업무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
온라인 제증명 발급 서비스 확대
내원객들의 편리성 증진을 위해 병원 진료 후 각종 보험 청구나 연말정산 등에 필요한 온라인 제증명 발급 서비스를 2월 22일부터 확대 시행한다. 기존에는 전자문서(PDF 파일) 형태의 제증명 서류를 프린터 출력만 가능했지만 내려받기 기능을 추가해 내원객들의 편리성을 높였다. 또 PC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것을 모바일 웹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
난임클리닉 원스톱케어 진료시스템 운영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부들을 위해 검사와 진단, 임신, 출산에 이르기까지 전문 의료진의 원스톱케어 진료시스템을 운영한다. 국가적 문제인 저출생 위기 극복과 난임 부부의 성공적인 임신과 출산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난임 시술 및 배아 생성 의료기관 지정을 받아 2021년 6월 여성의학센터 내 난임클리닉을 개소했다. 박사급 의료진과 연구원, 난임 전문 간호사를 배치해 난임 및 가임력 보존에 대한 1대1 맞춤 상담을 바탕으로 검사를 시행하고 진단된 여러 부인과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 지원이 이뤄진다.
-
난임클리닉 개소 후 첫 쌍둥이 시험관 아기 분만 성공
지난 1월 30일 난임클리닉 개소 후 첫 쌍둥이 시험관(체외수정시술) 아기 분만에 성공했다. 이번에 태어난 아기는 남자 쌍둥이로 지난해 봄 시험관 시술 이후 1월 15일 제왕절개를 통해 분만했으며 산모와 아기들 모두 건강하게 퇴원했다.
-
서울대학교병원과 진료 협력병원 협약
2월 23일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의원 1회의실에서 진료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및 원활한 진료 협력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상호 진료 의뢰한 환자의 편의 제공과 의학 정보 교환, 임상 및 기초분야의 공동연구 및 학술지원을 협력하게 된다. 또 각종 학술대회를 비롯한 교육 참여 기회 제공과 의료정보시스템 개발 및 구축 지원 등의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방송보도
-
프로그램 TJB 메디컬 플러스 주제 전신 홍반 루푸스 출연진 류마티스내과 유수진 교수 방영일자 2023년 2월 1일(수) 오후 6시 50분 -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젊은 당뇨 급증 출연진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 방영일자 2023년 2월 19일(일) 오후 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