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플러스
창의혁신센터가 만드는
더 친절하고, 더 쉬워진
병원 안내지도
“채혈실이 어디인가요?”, “암센터는 어떻게 가죠?”, “편의점은 어디에 있나요?” 2022년, 창의혁신센터는 병원이 복잡하고, 미로처럼 느껴지는 외래 방문 고객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병원 안내 지도를 제작했다. “박물관에도, 동물원에도 있는 지도가 왜 병원에는 없을까? 우리 병원도 한번 만들어보자”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한 시도는 작년 한 해 동안 안내데스크에 비치해 둔 지도 5,000부가 모두 다 소진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에는 고객과 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암센터와 관절염·재활센터가 추가돼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지도를 선보였다.
작년엔 구조가 복잡한 본관, 노인센터, 소아동, 이렇게 세 곳만 시범적으로 제작하였으나 올해엔 진료과 건물 전체로 범위를 확대해 암센터와 관염ㆍ재활센터까지 모두 지도에 포함했습니다.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고령 환자가 많은 병원의 특성을 고려해 최대한 글씨 크기를 크게 하고, 구성은 간결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다빈도 방문 장소인 채혈실, 심전도실 등은 주변보다 색을 진하게 강조하여 눈에 잘 띄도록 했습니다.
고객분들이 직원에게 가장 자주 문의하시는 각종 식당 위치와 운영 시간, 그리고 물품 보관함, 무인민원발급기 등 각종 편의 시설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담았습니다. 병원에서 특히 중요한 편의시설은 ‘주차장 엘리베이터’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유모차, 휠체어 등을 이용하시는 고객은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제2철골 주차장을 이용하셔야 이동이 편리하므로 각 주차장 내 엘리베이터 설치 유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2철골 주차장 부분에 엘리베이터 표시를 넣었습니다.
이 외에, 고객분들이 병원을 이용하시며 불편해하시는 것 중 하나는, 검사나 진료 등으로 본관과 관절염·재활센터를 오가야 할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수시 운행 중인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므로 본관 1층 입구와 관절염·재활센터 입구 앞에 셔틀버스 정류장 위치를 표시하여 승하차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입장에서 병원을 바라보고 불편한 점을 찾아, 고객 중심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