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2

생활가이드

도움말 및 요리 시연| 영선사 사찰음식 연구소

사진

비타민 가득, 겨울 무로 시원하게
무 만둣국

겨울 무는 맛도 달고 수분도 많다. 긴긴 겨울 밤 뿌리 속에 많은 양의 영양분을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무는 무침, 조림, 국 어디든 잘 어우러지는 데다 손쉽게 구할 수 있어 겨울철 식재료로는 안성맞춤. 단단한 겨울 무로 몸을 따뜻하게 데워줄 무 만둣국을 만들어봤다.

사진

사찰에서 먹는다는 무 만둣국

겨울 무를 자박하게 썰어 각종 채소와 함께 우려낸 개운한 국물에 무를 비롯해 시금치, 흰콩, 잣 등으로 속을 채운 만두를 더해 비타민이 풍부한 겨울철 건강 식단을 완성했다. 고기를 넣지 않고 오로지 채소와 나물, 소금, 들기름 등의 천연 재료만으로 만든 만둣국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먹은 후에는 소화까지 잘 돼 몸이 가뿐하다.사진

사진
사진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 무

무는 수분이 전체의 94%를 차지하며 식이섬유나 비타민c, 엽산, 칼슘, 칼륨 등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다. 무를 사용한 뒤 남아 있는 무청을 말리면 시래기로 재탄생해 또 다른 식재료로 활용할 수 있어 그야말로 버릴 게 없는 음식이다. 시래기 속에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도 많다. 특히 무가 함유하고 있는 디아스타아제가 녹말 분해를 도와 밥이나 밀가루 음식과 함께 먹으면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무의 매운 맛을 내는 시니그린이 기침과 가래 해소에 도움이 되고 각 종 암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사진
사진

재료
무 반개, 배추10잎, 흰콩1컵, 시금치70g, 표고버섯7개, 잣30g, 소금1t, 간장5T, 참기름5T, 들기름5T, 야채 국물1컵(무4/1개, 표고버섯5개, 가죽6줄기, 생강10g)
만두피_ 밀가루3컵, 소금1t, 물 반컵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➊ 무는 채를 곱게 썰어 소금에 절여 놓았다가 꼭 짜서 센 불에 빨리 볶아낸다.   ➋ 표고버섯은 다져 참기름, 간장을 넣어 볶는다.
➌ 삶아서 믹서에 간 흰콩과 채 썬 배추, 데쳐서 참기름에 무친 시금치를 잘게 썰어 1, 2와 섞는다.
➍ 만두피는 하루 전날 반죽 해 놓았다가 피를 만들어 3의 소를 넣고 만두를 빚는다.
➎ 만든 만두는 15분 정도 찐다.   ➏ 무 1/4개, 표고버섯 5개, 가죽 6줄기, 생강 10g을 넣고 야채 국물을 우려낸다.
➐ 6의 국물에 5의 만두를 넣고 끊인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