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2

행복뉴스

| 교육행정팀

사진

사진
행복 뉴스

추운 겨울의 끝자락에서 봄기운 가득한 소식들이들려왔다. TJB 문화재단에서 암 연구에 써달라며 발전기금을 보내왔고, 역대 병원장들을 초청해 올 한 해 변치 않는 응원과 더불어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봄기운처럼 따뜻한 뉴스들을 연이어 만나보자.

사진

맞춤형 JCI 인증 및 준비교육

충남대학교병원은 국제적 수준을 갖춘 환자 안전과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월 12일(화)부터 15일(금) 까지 맞춤형 JCI 기준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맞춤형 JCI 기준교육은 2015년 2월에 시행한 JCI 기초평가(baseline assessment) 이후 진행된 상황에 맞추어 세부 준비사항을 재교육하는 것으로 충남대학교병원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맞춤형 교육이다. JCI 전문가 이며 감염내과 전문의인 전진학 교수와 간호학박사인 도현옥 자문위원을 초청하여 ▲JCI 프로그램의 개요 ▲국제 환자안전 목표 ▲질 향상 및 환자안전 ▲감염관리 ▲최종의사결정기구 리더십 및 관리 등 병원 전반에 대한 평가기준을 상세하게 교육하며 여러 부서의 직접 추적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김봉옥 원장은 “맞춤형 JCI 기준교육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 교직원들과 함께 국제적 수준을 갖춘 환자 안전과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것은 물론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설계 단계부터 JCI 기준에 충족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2015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의료기관 2주기 상급의료기관 인증 획득에 성공했으며, 인증 후에도 안전라운딩 및 지속적인 질관리 활동을 통해 환자안전과 의료품질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어, 2015년의 메르스(MERS)도 완벽하게 대응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2016년에는 시스템 재정비를 통한 프로세스 혁신을 슬로건으로 새로운 병원문화 구축에 힘쓰고 있다.

사진
사진

TJB 문화재단
충남대학교병원에 암연구 발전기금 기탁

12월 26일(금) 10시 병원장실에서 ‘TJB 문화재단 발전기금’ 기탁 행사를 진행했다. TJB 문화재단이 충남대학교 암연구소 및 대전지역암센터에 발전기금을 기탁한 이날 행사에는 TJB 강선모 사장과 임원진이 병원을 방문한 가운데 김봉옥 원장과 김준상 방사선종양학과 과장, 이성복 대외협력센터장 등이 행사에 참석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진
사진

역대 병원장 초정 간담회

역대 병원장 초정 간담회가 1월 19일(화) 6시 30분부터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봉옥 원장을 비롯하여 손기섭, 윤승호, 정용헌, 김윤, 이광진, 이준규, 노흥태, 송시헌 역대 병원장이 참석했다. 김봉옥 원장은 “지난해에는 메르스 사태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역대병원장님을 비롯하여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으로 잘 극복 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표하고, “올 한해도 교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충남대학교병원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사진
사진

2016년 신년 업무보고

부서별 신년 업무보고가 1월 25일(월), 28일(목) 이틀간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김봉옥 원장을 비롯한 보직자들과 중간관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1년간의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분석하고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여 2016년도 업무추진 방향 및 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 하였다. 김봉옥 원장은 “작년 한해 업무 추진에 매진한 직원들의 노고를 취하한다”며 “올해도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이 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직무에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
사진

그림으로 환자와 소통해요!
제 45회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그리기

‘박석신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그리기 행사’가 1월 14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본관 151병동 휴게실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박석신 작가와 ‘문 커뮤니티’ 소속의 작가 3명이 참여하여 작가들이 환자와 보호자들과 대화를 하며 이끌어 낸 소재로 초상화나 풍경화 시화 등을 그려서 무료로 나누어 주는 형식으로 진행 되었다. 박석신 작가는 “병원에서 무거운 마음으로 지내시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그림을 통해 작은 기쁨과 소망을 드리는 것이 목적이며 화가들이 관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사진

방송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사진

사진 TJB 닥터리포트
일   시   2016. 1. 24일(일) 저녁 8시 15분
출연진   안과 김경남 교수
주   제  가을철 눈물흘림증 주의

사진

사진 KBS 대전 뉴스
일   시  2016. 1. 27일(수) 저녁 9시 40분

사진

사진 TJB 메디컬플러스
일   시  2016. 1. 29일(금) 저녁 6시 10분
출연진  심장내과 안계택 교수
주   제   고혈압

사진

사진 대전 MBC 뉴스
일   시   2016. 1. 28일(목) 저녁 8시 30분
출연진   감염내과 천신혜 교수
주   제   지카 바이러스

사진
사진

사진 대전 MBC 라디오 3830 상담실
일   시  2016. 1. 11일(월) 오전11시
출연진  호흡기내과 정재욱 교수

신문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사진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병원, ‘사랑의 헌혈운동’ 전개
충청투데이 外   충남대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중도일보 外  김봉옥 충남대병원장 국제키비탄 한국본부 차기 부총재 선출
대전일보 外   교육부장관 표창장 수상 김봉옥 충남대병원장
병원신문 外   위암 폐암 적정성평가 1등급 받아 충남대병원, 다학제적 시스템 운영 효과
의학신문 外   맞춤형 JCI 인증 및 준비교육 실시
충청투데이   나용길 세종충남대병원 건립단장 “IT기반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국민일보   만성기침과 후비루 / 이비인후과 김용민 교수(대한비과학회 홍보이사)
경향신문   [웰다잉 - 마지막까지 평화롭게]
“췌장암 어머니 ‘내가 복이 많아 말년에 호강한다’고 해 다행”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완화의료병동
경향신문   [웰다잉 - 마지막까지 평화롭게]
“처음엔 ‘호스피스 = 치료 포기’로 오해 갈 곳 없던 말기환자들 인생 정리 도와”
/ 혈액종양내과 김삼용 교수

부서별 교육 및 행사일정사진

사진

위로